얼마 전 <명작의 탄생>을 재미있게 읽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소설가들 19인을 인터뷰한 책인데 그중 소설가 박상우 편이 눈에 띄어 여기 옮겨 본다.

 

박상우는 <내 마음의 옥탑방>으로 1999년 이상문학상 수상하게 된다. 그런데 아는가? 이 옥탑방이 그가 처음 그 소설에서 사용했다는 것을. 나도 몰랐던 건데 이 책 <명작의 탄생>에서 처음 밝혀진 사실이다. 그것에 대한 인터뷰 부분을 보자.

이(이 책의 저자): 옥탑방이라는 단어가 사회문화로 익숙해진 것도 그 무렵부터가 아니었나요? 

 

박상우: 그때 당시는 옥탑방이 국어사전에 공식적으로 올라 있지 않았어요. 일상적으로 사용한 것은 제 소설이 처음입니다. 그 뒤 옥탑방 고양이가 나오고 '옥탑방, 옥탑방' 하더라구요. 어디 가서 옥탑방 쓴 작가라고 하면 드라마인 줄 알고 "<옥탑방 고양이> 잘 봤습니다." 그러더군요.(72쪽)     

여기서 그 무렵이란 박상우가 그 작품으로 이상문학상을 받고 알려지기 시작한 때일 것이다. 그런데 하필 '옥탑방 고양이'가 나오고 그것과 맞물려 알려지다니. 하지만 그것에 대해 억울해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어차피 소설이란 게 드라마 보다 파급력이 그리 세질 못하니 일반 대중이 그렇게 인식하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단지 '옥탑방'이란 단어가 그때까지 사전에도 없다가 박상우의 작품에서 처음 썼다는 나는 더 놀랍다. 그는 어떻게 하다가 이 '옥탑방'이란 단어를 발견했거나 만들어 냈던 것일까? 난 그런 사람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이야 일상어라 새롭지도 않겠지만 그때까지 누구도 쓰지 않은 단어를 썼다는 거 아니겠는가.

 

그런데 이 '옥탑방'은 드라마에 의해 부풀려진 것도 사실이다. '옥탑방'은 그동안 드라마에서 진화의 진화를 거듭해서 어느 호텔의 펜트하우스와 동급으로까지 비화되기도 했다. 그게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이었나? 거기서 주인공 공유의 주거공간이 옥탑방으로 기억하는데,  겉으로 볼 땐 그냥 보통집 옥상 같은데 옥탑방 문을 열고 들어서면 거의 아방궁처럼 만들어 놓았다. 하지만 그때 이후 드라마에서의 옥탑방은 딱 우리네 서민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을 한다. 그래서 그럴까 우리네 인식 속에서도 옥탑방은 서민이 살기에 딱 좋은 상징적 공간이 된 것 같다.  그렇게 된 것엔 무엇보다 옥상에서는 하늘과 세상을 다 품을 수 있다는 것이리라. 하지만 실제로 옥탑방은 여느 집 반지하나 그 보다 못한 대접을 받기도 한다.  

 

그런데 박상우의 인터뷰에서 재밌는 일화가 나온다. <명작의 탄생> 박상우편을 더 읽어보자.

이: 옥탑방이란 단어를 소설에 처음 쓴 작가인 만큼 옥탑방에 대한 에피소드가 많았겠네요?

 

박상우: 대통령 선거가 있던 무렵인데, 당시 출마했던 노무현 후보와 이회창 후보가 각축을 벌이고 있을 때였어요. 기자들이 두 대통령 후보에게 옥탑방에 가 본적이 있는가? 옥탑을 아는가? 이런 질문을 했는데 노무현 후보도 이회창 후보도 둘 다 옥탑방을 모른다고 하는데 작가로서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는 거예요. 저는 정치적인 문제에 관심이 없어 코멘트를 하지 않겠다고 하고 대답을 하지 않았어요. (72~73쪽)

나는 이 부분을 읽는 순간 웃지 않을 수가 없었다. 옥탑방을 모른다는 두 대통령 후보 때문이 아니다. 그때 막 회자가 되기 시작했는데 모르는 것도 당연한지도 모른다. 모르는 걸 모른다고 하지 안다고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오히려 웃기는 건 기자들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러자 기자들은 떼거리로 그에게 몰려가 두 분의 대통령 후보가 모른다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으면 뭐라고 대답하겠는가? 당연히 당황해 하는 수밖에.

 

순간 나는 어렸을 때 보았던 한컷 만화가 생각이 났다. 어느 기자가 나가라는 취재는 안 나가고 어느 여자와 여관 방(그때는 모텔이 생기기 전이었을 것이다) 침대에 누워 있는 장면이었다. 그리고 딱 한 마디 써 있다. '기자도 정신...!' 모르긴 해도 당시 기자가 취재는 안하고 딴짓거리하다 잡힌 게 회자가 됐었나 보다.  그러니 누군지 모르지만 기자가 정신이 나갔다는 걸 말하기 위함이었겠지. 그처럼 그 기자들도 웃긴다. 작가에게 그런 질문을 할 생각을 하다니?  아무리 옥탑방을 처음 썼기로서니 말이다.

 

모르긴 해도 기자들은 우리나라 서민정책에 대해 두 후보는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그것을 알고 싶어했던 것 같다. 하지만 박상우 작가가 그 소설을 썼을 때 과연 서민의 고뇌와 상실을 고발하기 위해 썼을까? 그건 또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그랬다면 논픽션이나 르포문학을 썼겠지. 문학 작품은 문학 작품으로 봐야할 텐데 우리나라 기자들  진짜 대책이 없다.

 

사실 '옥탑방'이란 단어를 박상우 작가가 처음 썼다는 것 뿐 그것은 70년대에 이미 있어왔던 주거 형태다. 당장 나는 유년시절 나의 첫 피아노 선생님 댁이 그런 옥탑방이었다. 지금은 '양옥'이란 단어가 사어가 됐을 법한데 당시 새마을 운동과 더불어 막 이층 양옥을 한 두채 짓기 시작했을 때이기도 했다.

 

그 피아노 선생님 댁도 이층이긴 하지만 양옥은 또 아니었다. 다락방 울라가듯 이층으로 통하는 계단을 올라가면 나무 판자를 덧댄듯한 복도를 지나면 방 하나가 나오는데 그 방에 피아노가 있었다. 그 피아노 앞에 앉으면 왼쪽은 창문이었고, 오른쪽은 이층 베란다로 통하는 문이 있었다. 그 시절 집이 거의 다 그렇듯 세를 둘 수 있겠끔 지어졌다. 그러므로 그 베란다에 수도가 있었고 그 방과 비스듬히 마주 보이는 곳이 부엌으로 쓸 수 있게 지어졌나 그랬던 것 같다. 물론 선생님 댁은 세를 두지 않았기 때문에 그곳은 창고처럼 쓰였던 것 같다. 그러니 그 방은 햇볕과 통풍이 기가막히게 좋은 곳이었다. 대신 겨울은 견디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선생님은 내가 입고 왔던 오버코트를 벗지 못하게 했고, 피아노 한 곡을 다 치고나면 손이 시렵다고 켜 놓은 조그만 미니 전기곤로에 손을 녹일 수 있도록 해 주셨다. 나중엔 너무 추워 피아노를 옆방으로 옮기기도 했다.

 

그후 내가 옥탑방을 가 본 건 대학을 졸업하고 한 친구의 집에 갔을 때다. 그 친구가 그곳에서 동생과 자취를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나를 포함한 다른 친구들은 이런 집이어서 좋겠다고 감상을 얘기하곤 했다. 하지만 그 친구는 보기만 좋을 뿐 불편하다고 했다. 하긴 부엌이 같이 붙었다면 주방이 되었을 텐데 신발을 신고도 맞은 편에 있었으니 불편했을 것이다. 게다가 화장실도 공동으로 써야했기 때문에 급하거나 귀찮으면 부엌 바로 옆의 수채 구멍에 해결을 하기도 한단다.  훗날 그 친구는 친구들 중 가장 먼저 결혼을 했고, 결혼한지 1년인가 2년만에 안타깝게도 암에 걸려 주거지를 지상에서 천국으로 옮겨야 했다. 아무튼 이렇게 가진 게 별로 없던 시절 옥탑방에 대한 감상은 반지하 보다 몇 배 크다.

 

그런데 그게 박상우가 <내 마음의 옥탑방>이 나오기 이전 얘긴데 옥탑방을 박 작가가 처음 썼다니 좀 의아스럽긴 하다. 하긴  누가 어떤 단어를 처음 썼느냐가 중요한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중요한 건 아직도 이 세상엔 인간이 지낼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고, 또한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는 것일 게다. 아직도 집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 나라의 조건에서는 더 더욱.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5-01-31 16: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러네요, 정말. 옥탑방` 육이오 때부터 있던 말인 줄 알았습니다.

stella.K 2015-01-31 16:45   좋아요 0 | URL
ㅎㅎㅎ 그렇게 말씀하시니까 곰발님이 굉장히 나이들어 보입니다.
그때는 하꼬방이었죠.ㅋㅋㅋ
그런데 기자들이 더 웃기지 않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1-31 17: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외국인은 반지하방`이거나 지하방`이란 한국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하더군요.
지하방`이 없다고 하더군요. 지하실은 있어도 말이죠.
생각해 보면 땅 넓은 나라`에서는 굳이 지하를 방으로 만들 필요가 없잖습니까.
생각해 보면 6.25 이전에는 지하방이란 단어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stella.K 2015-01-31 17:46   좋아요 1 | URL
저도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적어도 미국 같은 나라가 그런 방이 있을리가
없죠. 그런데 그거 아십니까? 오드리 헵번이 나왔던 <어둠속에 벨이 울리 때>의
공간이 반지하 실내라는 거?
그 영화 제가 중학교 땐가 아무튼 꽤 오래 전에 봤는데 반지하도 저런 구조라면
평생 살겠다 싶었죠. 그런데 아마도 영화를 위해 따로 제작한 공간이었을 겁니다.
왜 그런 실내를 했는지도 짐작이 가구요.
아마도 서양 사람들에겐 옥탑방도 쉽게 이해되기 어려울 것 같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1-31 18:34   좋아요 0 | URL
생각해 보니 그러네요. < 어둠 속에 벨이 울릴 때 > 는 이스트우드 옹 영화이고,아마 < 어두워질 때까지 > 일 겁니다. 거기에 햅번 여왕이 나오니 말이죠. 저도 지하에서 살아본 적 있는데 정말 최악입니다. 기관지 계통 질병을 달고 살아야 해요. 최악, 최악.. ㅎㅎㅎ

지하는 주로 사진 작가들이 사진 현상할 목적으로 꾸미는 경우가 많죠. 아마 영화에서도 주인공이 사진 현상하고 그러지 않았나요. 아니다. 장님이었는데... 가물가물하네요.. 꽤 훌륭한 스릴러 영화였져. 스토리도 좋아고 말입니다.

stella.K 2015-01-31 19:15   좋아요 0 | URL
아, 맞아요. 어두워 질 때까지!
어쩌면 그렇게 완벽하게 헷갈릴 수가 있을까요?ㅎㅎ
곰발님도 그 영화 좋아하시는군요.
아마 그 영화엔 사진 현상실은 없었던 것 같아요.
오드리 헵번이 시각장애자로 나오죠.
악당 퇴치를 위해 어두운 밤을 기다리잖아요.
밤은 시각장애자인 그녀에게 유리한 때니까.
전기를 다 끊어놓고.
어둠속에서 벌이는 악당 퇴치극 뭐 그런 거 아닌가요?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02-01 03:33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저도 가물가물한데 확실히 기억나는 것은
왜 악당에 다 불 꺼졌을 때 냉장고 열어서 불빛으로 활용하잖아요.
그 영화의 백미였던 것 같습니다.
하여튼... 시각장애인이 멀쩡한 악당들 물리치는 게
꽤 흥미로웠어요..

stella.K 2015-02-01 16:45   좋아요 0 | URL
헉, 악당이 냉장고 불빛 가지고 뭘 한다구요?
정전이어서 냉장고 불빛도 안 나올텐데...
그 영화 다시 봐야겠는데요?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02-02 17:52   좋아요 0 | URL
아니 그 유명한 장면을... ㅎㅎㅎㅎ
불이 다 꺼져서 악당이 햅번이 숨은 곳을 못 찾는데,
그때 악당이 냉장고 문을 열어서 그 불빛으로 햅번을 찾습니다. ㅋㅋㅋㅋㅋ

cyrus 2015-01-31 21: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옥탑방 고양이> 인기 때문에 옥탑방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어요. 요즘 옥탑방 시세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stella.K 2015-02-01 16:28   좋아요 0 | URL
글쎄 나도 잘 모르겠네.
난 앞으로도 천재지변이 생기지 않는 이상 옥탑방 시세 알아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지는 않아. 알자나. 내가 다리가 약한 거...ㅎㅎ
혹시 알게되면 알려줘.^^

[그장소] 2015-02-01 0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옥탑방의 일례로 외국 친구에게 편지던가 우편으로 받을 것이 있어 국제우편을 받았다던가..
암튼..문제는 그게 옥탑이 주소인데..외국쪽에서 쓰기를 펜트하우스 라고..썼답니다.
맨 꼭대기층이라는 의미라고..틀린 말이 아니라나..?
그런데..택배기사는 건물을 보고 계속 되돌아 가더라는 겁니다.
이 건물엔 펜트하우스가 있을 그런 건물이 아니야..하면서..
우리 인식이..펜트하우스는 엄청 으리으리..한으리..해야 하는 그런 인식이 생긴..오해가 만든 해프닝..이었다고..

stella.K 2015-02-01 16:29   좋아요 1 | URL
ㅎㅎ 재밌네요. 그런 일 충분히 있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 문화와 미국 문화가 다르니...^^

[그장소] 2015-02-01 1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동산 붐이 일면서 반지하도 옥탑이란 것도..
생긴것이 아닌가..이문열의 변경..에보면..
딱지촌이라고..여기..제가 사는 성남 일대를 예전에 개발되기전..그리 불렀던가 봅니다.
판자촌이나..딱지촌이나..의미는 다르지만 공간적 구성엔 크게 다를것이 없을것 같다고..농사가 생업이 아니게되고..땅이 건물이 돈이 되는 시대가되면서 생긴 풍습이죠.일반 주택을 지어놓고 더 세를 받고자 불법증축을 하다보니..반지하도..옥탑도 생기는 거라고
외국은 보통 저장소로 대피소로 만들고 쓰지..우리처럼 주거용도로 쓰지않는다고 들었어요.뭐 그들도 형태변경을 가한것이라면 뭐든 가능하겠지요.

stella.K 2015-02-02 13:01   좋아요 1 | URL
우리나라에 딱지촌이란 게 있었군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집에 대한 집착이 크죠.
손바닥만한 땅만 있어도 어떻게 하면 건물 지어서 세를 받아 먹을까
그런 생각하잖아요.
그리나라 부동산은 문젯점이 많은 것 같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2-02 17:50   좋아요 0 | URL
오, 그장소 님이 중요한 사실을 말씀해 주셨네요. 옥탑방`은 사실 불법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지금도 불법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왜 옥탑방은 도시 가스`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주거 용도로 설치된 게 아니라 집주인이 세 욕심을 내서 불법 개축한 것이기 때문에 말입니다.

stella.K 2015-02-02 18:42   좋아요 0 | URL
헉, 지금도요...? 지금은 건축 규제가 완화되면서
합법인 줄 알았더니 아직도 불법이었군요.

[그장소] 2015-02-02 1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일명..떳다방..이라고 하나요?ㅎㅎ
그 것의 시초라..하는..걸로..봤어요.
변경을 읽다보면..졸부..라던지..특히 이쪽
분당..성남 강남 일대..변화가 아주 생생해서..제가 그 속에 있는것 같은 느낌..들어요.

stella.K 2015-02-02 16:23   좋아요 1 | URL
그렇군요, 떳다방!
예전에 그 일대가 그랬지요.

페크pek0501 2015-02-02 14: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에 들어보는 제목입니다. <내 마음의 옥탑방>을 읽은 것 같아요.
그때쯤이면 이상문학상집은 다 사 보던 시절인지라...

아예 전문 용어를 지어내기도 하잖아요.
융이 최초로 사용한 `페르소나`처럼요.

요즘 글을 많이 쓰셨군요. ^^


stella.K 2015-02-02 14:42   좋아요 0 | URL
오우, 오랫만이십니다. 이미지도 바꾸셨어요.
저도 좀 바꿀 필요가 있는 것 같긴한데 이러고 있습니다.ㅠ

많이 쓰긴요? 전혀 아닌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