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나는 가수다 10라운드 마지막 무대가 펼쳐졌다.

특별히 어제는 '산울림 스페셜'로 꾸며졌다.

이런 말하는 것이 새삼스럽긴 한데, 다시 접하는 산울림은 정말 대단한 밴드라고 생각한다.

사실 산울림이 대단한 것은 아니다. 산울림 그 중심엔 김창완이라는 송라이터가 있다.

바로 그가 대단한 것이다.

 

솔직히 산울림이 처음 나왔을 때 뭐 이런 노래가 다 있나 싶었다.

이야기에 어른들을 위한 동화가 있다면, 김창완의 노래는 어른들을 위한 동요랄까? 특히 '산 할아버지'는.

어려서 뭣도 몰랐을 땐 뭐 이런 한심한 노래가 다 있나? 이런 노래가 인기가 있다면 나라도

지어 부르겠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다.

그도 그렇지만 그의 목소리는 또 어떤가? 정말 힘을 다 빼고 부른다.

하다못해 락적인 사운드가 가미된 '가지마오' 같은 노래도 별로 힘들여 부른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김창완은 정말 독특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한 좋은 가수겸 작곡가라고 생각한다.

그는 언제부턴가 노래를 하지 않는데(물론 취미로는 하겠지만) 난 그가 언젠가 새로운 노래를

들고 나와주기를 학수고대한다.

 

사실 산울림의 오리지날 사운드만을 드는 것도 좋긴한데

출전 가수들의 훌륭한 편곡에 산울림의 곡들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간간히 보여지는 김창완의 얼굴에서는 후배 가수들의 공연을 뿌듯함으로 바라보기 보단,

차라리 넋을 잃고 바라보는 쪽이었다.

 

어제는 자우림이나, 거미, 인순이의 선전이 두드러졌는데,

'내 마음의 주단을 깔고'의 자우림의 후크송은 아직도 귀에 멤도는 것 같다.

그런데 아쉬운 건 역시 인순이의 탈락이다.

자우림과 김경호와 함께 명예졸업이 유력시되는 가수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10라운드 1차 무대에서 치명적인 실수를 한 것이 역시 명예 회복이 어려웠던 것 같다.

어제의 무대는 정말 괜찮은 무대였는데 역시 젊은 후배 가수들을 이길 수 없었던 걸까?

아님, 그녀가 나가수 무대에 올르기 시작하면서 있었던 악재 때문이었을까? 아쉽게도 탈락의 고배를 마시고 말았다.

그래도 17주를 버텼다고 하니 나름 잘 버텨준 셈이고,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어 좋았다고 스스로에게 격려를 보내는 모습이 역시 노장답다는 생각이든다.

그도 그럴 것이, 그렇게 보아서인지는 몰라도, 이제까지 탈락한 가수들의 표정들을 보면 나름 좋은 얼굴로 내려가지만 아쉬움이 역력했다. 하지만 인순이는 역시 프로라고 느낀 게 퇴장하는 모습이 처음 무대에 섰던 것 보다 더 아름답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다. 나이 먹을수록 처음 보다 나중이 더 좋아야 하고, 앞모습 보다는 뒤모습이 더 아름다워야 한다.

나가수 무대는 가수들에겐 자신의 역량을 확인하고 크게 할 수 있는 공부의 장일거란 생각이 든다.

 

그런데 비해 아쉬운 건 역시 바비킴이다.

이 가수는 정말 순수 자기 스타일의 노래로는 높은 수위를 차지할 수는 없는 것일까? 꼭 비주얼 가수로서 뭔가의 퍼포먼스가 있어야 알아주는 가순가? 이즈음 회의가 든다. 어제도 나름 괜찮은 무대였는데 얌전히 노래만 부르니 등수가 안 나왔다. 어찌보면 적우 때문에 간신히 꼴등은 면한 모양새다. 그런데 나는 바비킴은 하기에 따라선 명예졸업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점쳐 본다. 순수 자기실력, 자기 스타일로는 어려울 것 같고, 인기의 영합을 택해 준다면 가능할지도 모르지 싶다. 이제 무대에서 나 아닌 모습은 그만 보여 주겠다면 탈락하는 것이고. 이제 어떤 모습으로 탈락할  것이냐도 명예졸업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되었다.

 

앞서 적우의 이야기도 했지만, 어제 같은 경우 인순이의 탈락이 놀라울 건 없었다. 오히려 더 안타까운 건 적우다. 그녀는 아직도 나가수의 무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마치 시골에서 갓 상경한 시골 여자를 연상케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적우는 마이너 중에서도 순수 최고의 마이너라고 생각한다. 그런 그녀가 뭘 알겠는가? 이렇게 말해주고 싶으리만치.

그런데 그 화살을 적우 혼자에게만 돌리고 싶지 않아졌다.

적우의 첫 무대를 보고 나는 나가수가 과연 좋은 무대라고 극찬했는데, 이렇게 창피를 줄려고 무대에 세웠나? 나가수 제작진들의 영악함이 느껴져 마땅치 않았다. 잘하면 적우는 나가수의 병풍이고 희생타가 되어버릴 수도 있다.

어제는 정말 그들만의 리그라고, 카메라가 온통 여섯 가수만 비출뿐 적우에겐 거의 돌아가지도 않았다. 인순이가 탈락하게 생겼으니 그게 더 이슈였겠지.

그래도 1차 무대에서 높은 등수를 따놓은 덕에 김연우나 조규찬 보다는 오래 가는 가수가 되었지만 모르긴 해도 이대로 가다간 다음 라운드의 탈락은 적우가 가장 유력해 보인다. 그러다 보면 덕을 보는 사람은 현재로선 바비킴이라는 거지. 물론 실제 판도는 누구도 예상 못하는 거지만.

적우는 자문위원단에서도 가장 안 좋은 평을 듣기도 했다.

그런데 그녀의 음색을 들으니 80년대 팝송계 인기를 끌었던 보니 타일러가 생각이 났다. 그녀는 생긴거와는 달리 사자가 포효하듯이 노래를 불렀는데, 특히 나는 특히 그녀의 노래 가운데  Total Eclipse Of The Heart 이란 노래를 좋아했다. 그만큼이나 적우의 음색은 독특한데가 있다. 그런 특색을 살린다면 나머지 무대도 도전해 볼만 하지 않을까? 그녀의 선전을 기대해 본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11-12-12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적우가 너무 안타까워요. 분명히 더 좋은 무대를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제대로 나오지 않는 걸까요? 노래의 차원을 넘어서 `쇼`까지 요구하는 무대의 특성 때문에 그런 것 같기도 하구요. 다음 경연에서는 꼭 자기만의 색깔을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자기소개 글의 혼불 인용이 인상 깊네요.
내년에는 [혼불]을 읽어볼까 하는데 ㅎㅎ

stella.K 2011-12-13 13:20   좋아요 0 | URL
드디어 저의 서재에도 방문을 해 주셨군요.ㅎㅎ
그니까요. 노래로만은 채워지지 않는 관중의 욕구를
가수들이 어떻게 받아 들일거냐는 문제가 남는 것 같아요.
쇼를 안 보여줘도 무대를 압도하는 뭔가의 카리스마가
있으면 좋을 텐데 그게 안되고 있다는 점에서 갈등이 좀
있을 거 같아요. 바비킴이나 적우나.

혼불은 대학을 졸업할 때즈음 친구에게서 소개 받고 읽기 시작했는데
1권인가? 2권 읽고 포기했어요.
지금 정도면 다시 도전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전 전략적 충고, 조언을 좋아하는데 저 말 멋있는 것 같아요.^^

이진 2011-12-12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자우림 너무 좋았지요.
저는 중간부터 봐서 딱 자우림에서부터 보기를 시작했는데,
처음 듣자마자 " 아, 자우림!! 탈락하려고 작정했구만! "
하면서 약간 몽환적인 느낌에 이질감을 느꼈었는데,
이거이거 듣다보니 장난아니더군요ㅋㅋ
뒤에 사람들 이끌고 노래하는 모습이 마치 김윤아가 전도사가 된것 같았습니다.
집회를 보고있는 줄 알았아요. 후크송의 면모는 확실히! 굳~


바비킴 오랜만에 마음에 들더구만요.
그래요 평소에 그렇게 선동을 안했다면 저같은 안티를 얻지 않았을 텐데...
인순이는 정말 아까워요 ㅠ 1차때도 저는 무진장 좋았었는데...

어제 적우는 확실히 못하긴 했어요.
편곡이 가수의 단점을 살리지 못했다는 말이 제겐 딱 맞아떨어지더군요.
자신이 편곡한 음에 미치지 못하는 목소리와,
제생각엔 정말 선곡미스라고 생각해요. 아예 잔잔한 노래로 바꾸던가.

그런데 적우 무대 래퍼는 나가수 역대 최고였답니다!
심지어 TOP보다 잘했다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나가수무대에 선 래퍼는 다 젬병...이었는데
(특히 우연히나, 김경호 이유같지 않은 이유요) 적우는 조금이라도 표를 받은 것은
래퍼 덕이 컸다고 봅니다. 래퍼 좋더라구요.

이진 2011-12-12 19:22   좋아요 0 | URL
ㅋㅋㅋ 나가수 관련 글 안쓴 한을 여기서 풀고갑니다.
거미는 TOP너무 좋았어요.
빅뱅팬으로서 와우 정말 감탄할 만한 ,
방에서 혼자보면서 비명을 질렀지요.

그런데 김창완씨는 역시 사람이 좋은 것 같아요.
직접 한무대 한무대 보시면서 웃고, 칭찬하시는 모습이 제겐 너무 좋게 다가왓습니다. 조용필씨는 제가 겪지 않은 세대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아요...
가왕특집도 솔직히 보기 싫었는데
혜진누님때문에 안 볼수가...
또, 쩔쩔매는 모습도 보기 싫었는데,
산울림특집은 훈훈해서 좋았어요.
역시 김창완씨입니다!

(김창완씨 소울푸드에도 나오더라구요... ㅋㅋㅋ
끝에 소개읽고 진짜 김창완씨인줄 알았습니다)

stella.K 2011-12-13 13:24   좋아요 0 | URL
그게 가왕 조용필의 위엄 정도로 해 두죠 뭐.ㅋㅋ
자우림은 저는 처음부터 좋았는데.
북소리가 여운이 많이 남죠?
오랜만에 산울림 노래 들으니까 정말 좋더만요.
예전엔 뭐가 좋은지 몰랐는데 말입니다.ㅎ

거미는 탑 덕을 톡톡히 본 것 같은데
난 윤민수 보단 난 것 같긴한데 감흥이 없기론 윤민수 못지 않다는
느낌임다.-_-;;

이진 2011-12-13 20:55   좋아요 0 | URL
흐...
저는 윤민수 무대보고 쬐금 눈물 흘렸는데.
역시 윤민수는 십대들에 맞는 가수인듯 ^^
그때 이영현과 듀엣했을 때도 십대들은 열광,
그리고 이십대 여성들은 열광.
다른 분들은 욕... 하하

stella.K 2011-12-14 11:01   좋아요 0 | URL
거 참...
뭐 욕까지는 아니었지만 뭔 노래를 저딴 식으로 부르나
짜증이 살짝!ㅋㅋ

아이리시스 2011-12-13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윤민수랑 바비킴이랑 개인적으로 안 좋아해요. 이제 프로그램 자체가 식상해져서 그렇게 느끼는 거지만 나가수 평가는 볼 때마다 재밌네요ㅋㅋㅋ 저는 그래도 탑이 나와서 좋더라고요. 거미는 생각하던 것보다 훨씬 발랄하고 예뻐요. 이번에 그렇게 생각했어요.^^

stella.K 2011-12-14 11:00   좋아요 0 | URL
저는 이 프로가 질리지가 않아요.
묘하게 중독성이 있더라구요.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옛날 노래들이 갖는 의미나 가치를
이런 식으로 새롭게 조명되는구나 놀랍더라구요.

전 바비킴은 봐줄만 한데 윤민수는 영...
거미도 잘 부르는 것 같긴한데 가슴까지는 안 와 닿고.ㅋ

2011-12-14 19: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차트랑 2011-12-15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순이와 같은 경력이 풍부한 대형가수들은 나가수와 같은데 나오지 않았으면 했습니다. 유능하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은 가수들을 발굴하여 경연을 통해 빛을 발할 수 있도록하는 계기가 되는 무대가 되어야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적인 생각 때문이죠. 대표적인 가수가 박정현과 김윤아씨가 아닌가 합니다. 물론 임재범씨도 자신의 가치를 알리는 좋은 기회로 삼았죠. 또한 나가수는 대중들의 의식 변화에도 크게 기여하는 부수적인 효과를 내는 프로그램입니다. 눈에 띄는 장면은 자우림이 갈수록 자신의 역량을 풍부하게 쏟아내는 능력자임을 확실하게 주지시킨 무대가 아니었나 합니다.

stella.K 2011-12-16 10:39   좋아요 0 | URL
아, 차트라공님! 반갑습니다.
물론 저도 님의 생각에 공감합니다.
그래도 박정현 정도는 이 무대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냈던 것이
주효했으리라 봅니다. 그전까지 박정현을 몰랐던 사람이 그렇게 많았다니
말입니다. 저도 박정현은 이름만 들었지 관심없었거든요.
같은 의미에서 임재범도 그렇고.
나가수가 지닌 특징은 그전까지는 가수들이 노래만을 불렀다면
이건 사람이란 존재감을 드러내주는 것에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진행방식이 다소 느러지는 감이 없지 않지만
가수들이 그 노래를 편곡해서 부르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확실히 노래 실력만이 아니라 가수의 존재감을 보여주는 거죠.
서로 떨어지기 바라지 않으면서도 상대가 떨어져 주지 않으면
안되는 그 묘한 이율배반적(?)인 마음. 서로 격려해주는 마음
뭐 그런 것이 이것을 보게 만드는 보이지 않는 힘인 것도 같습니다.^^

숲노래 2011-12-29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적우 님은
적우 님한테 맞는 노래를 잘 고르면
안티팬들이 입을 다물지 않을까 싶어요.
아직 적우 님 목소리를 살릴 만한 노래를
제대로 못 고르시는 듯해요... 에공...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