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라는 이상한 직업
장강명 지음 / 유유히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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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처럼 작가를 광범위하게 쓰고 있는 때도 없는 것 같다. 예전엔 소설가나 시인 정도에게만 그 이름을 허락했던 것 같다. 그러면서 소설가나 시인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퍼붓지 않았던가. 누가 장래 꿈이 뭐냐는 물음에 작가라고 하기만 해도 우와~! 하며 탄성 겸 환호를 했던 것 같다. 아직 되지도 않았고 어떻게 되는지도 모르는데도 말이다. 멋있지 않은가.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가 괜히 대대로 문(文)을 숭상했던 나라가 아니다.


아닌 게 아니라 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최소한 세 번 정도 그런 경험을 했던 것 같다. 한번은 아버지가 사춘기에 접어든 나에게 네 꿈이 뭐냐고 물었을 때 작가(더 정확히는 소설가)라고 했더니 와~~! 해 주셨고, 몇 년 후 학교 선생님이 물으시길래 그때도 똑같이 대답을 했더니 와~~!해 주셨다. 그리고 지금부터 한 10년 전쯤 어느 집사님이 나를 보더니 "와~~ 저 지금 작가 처음 봐요." 했다. (그때 그 집사님은 희곡 작가로 처음 본다는 얘기다. 나는 살다 보니 그렇게 됐고, 그나마 지금은 그것도 안 쓰고 있다.)


하지만 막상 작가로 살아 봐라. 작가가 어디 와~~만해서 되는 직업인가. 심하게 말해 요즘은 개나 소나 작가라고 하는 시대고, 길에 채이는 게 작가다. 책 한 권만 내도 작가라고 하고, 하다못해 자신이 뭔가의 글을 끄적이기만 해도 작가란다. 그건 아마도 SNS의 발달로 자신의 글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작가는 ~씨나 ~선생처럼 하나의 존칭어로 쓰이고 있는 건 아닌가 싶기도 하다.


내가 처음 대본을 쓰고 원고료라는 걸 받았을 때가 생각이 난다. 그때 지진이 일어나는 줄 알았다. 내가 원고를 쓰고 고료를 받다니? 그럼 나 작가 된 거 아냐? 그때 얼마나 뿌듯했던지. 그때가 작가 지망생에서 작가로 등극하는 순간 아닌가. 신인문학상이나 신춘문예 등단만이 작가가 되는 건 아니다. 이런 자본주의 세상에서 내가 글을 쓰고 만원 한 장이라도 고료로 받았다면 그게 바로 작가라는 걸 그때 처음 깨달았다.


그때부터 나는 노 개런티로는 글을 쓰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세상이 나를 그렇게 두질 않았다. 이미 많은 작가들이 경험했을 줄 안다. 작가라고 와~~! 하는 사람들은 주로 작가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이고, 작가를 좀 안 다는 사람들이 그렇게 작가를 속이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작가가 돈 없이도 살아가는 무슨 명예직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다.


코로나 전 나는 어느 공인된 기관에서 일 할 뻔했다. 근데 그곳에 총괄 이사라는 사람이 나를 보자 일 하나를 맡겼다. 무슨 일인지는 구구절절 쓰지는 않겠지만 한마디로 각색을 하라는 거다. 일을 받고도 좀 찜찜했다. 각색이 내 전문이긴 하지만 워낙 유명한 작가의 작품이고 굳이 손볼 필요도 없는데 각색을 하라니. 그 저의가 좀 수상했다. 그래도 어쨌든 시키는 일이니 해서 넘겼는데 한 달이 가까워 오도록 원고료에 대한 얘기가 없다. 알고 봤더니 이 사람 머리에 구멍이라도 난 걸까? 깜빡 잊었다고 하는데 그는 내가 돈 없이도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 생각했던 모양이다. 그러면서 자기가 사비를 들여서라도 고료를 지급하겠다고 했다. 사비든 공비든 그건 내 알 바 아니고 나는 그저 고료만 받으면 된다. 그런데 그는 끝내 고료를 지급하지 않았다. 그때 내가 느껴야 했던 자괴감이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누구한테 하소연할 때도 없고. 그런 일은 이전에도 있었고 후에도 있었다. 이름 있는 작가들도 그런 경험이 한 두 번 있었다고 하는데 말에 위로 아닌 위로를 받기도 했지만 한숨이 절로 나온다. 이 나라는 도대체...


추석 무렵, 모 작가가 작가 노조를 만들 거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그러면서 그 작가는 20만 원짜리 원고 쓰는 걸 거부했다고 한다. 그 20만 원은 20년 전에도 20만 원이었다고 한다. 세상에 우리나라 작가들 미친 거 아닌가? 요즘 세상에 안 오른 물가가 없고 하다못해 우윳값도 오른 마당에 어쩌자고 20년째 20만 원인 걸 그냥 두고만 보고 있었는지 알 수가 없다. 작가는 이슬만 먹고 사는 존재가 아니다.


미국은 벌써 노조가 있어 작가의 인권에 조금만 위협을 느껴도 시위하고 난린가 보다. 얼마 전 챗GPT가 자신들의 일을 점령할 것 같으니까 시위하지 않던가. 우린 이제 작가 노조가 생겼다는 것도 아니고 생길 거라니 실제로는 언제 만들어 언제 활동하겠다는 건지 알 수가 없다.


그런 거 보면 미안한 얘기지만, 사람들이 작가를 명예직으로 보는 건 비작가들이 아니라 작가 스스로가 그렇게 한 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글 써서 돈을 안 벌어도 예전에 활동이나 쓴 작품으로 작가라고 불리기도 하니까. 20년 전에 우리나라 문단을 쥐락펴락했던 작가들 지금 뭐 하고 있는가. 그래도 그들은 작가다. 한번 작가는 영원한 작가다.


게다가 현실적으로 글만 써 가지고는 생활이 안 되니까 과외로 일을 해서 충당하기도 하지 않는가. 그러니까 앞서 말한 총괄이사처럼 작가에게 돈을 안 주는 것에 대해 별 죄책감도 없다(그는 심지어 나한테 큰 소리로 야단까지 치려고 했다. 똥 싼 놈이 성낸다더니). 너 이거 아니어도 돈 벌지 않니? 안 번다고? 너 참 희한하구나. 어떻게 글만 써서 돈 벌 생각을 하니? 뭐 이런 식이다. 게다가 이 책에서도 언급했지만, 그 과외로 하는 일이 때론 원고료 보다 더 나을 때가 있다. 그러다 보면 정말 작가는 명예란 생각이 든다. 존칭어던가.


이 책에서도 언급했지만 작가들 거의 대부분 개인주의자들이다. 이거야말로 좀 치명적인 것 같기도 하다. 그건 곧 잘 뭉치지 않는다는 얘기다. 그러니까 원고료 20만 원이 언제 적 20만 원인지, 그걸 어떤 작가가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관심도 없다는 얘기 아닌가. 천성적으로 혼자 놀기 좋아하고, 안 그래도 자기 하는 일도 바쁜데 뭉쳐서 작가의 인권에 대해 목소리를 높일 수 있을까. 그러다 보니 억울한 일을 당해도 마땅히 호소하거나 보호받을 창구가 없다. 난 하루속히 아니 몇 년이 걸려더라도 우리나라에 작가 노조가 만들어지면 좋겠다.


또 그런 만큼 장강명 작가는 스스로를 '월급 사실주의자'라고 했다. 처음엔 장난스럽기도 하고 왜 이렇게 이름 지었을까 했다. 오히려 더 센 이름이 필요할 것 같아서다. 요즘엔 통반장도 월급을 받는다. 박해서 그렇지. 하물며 작가가 월급을 받지 않는 데서야 말이 되는가? 하지만 월급은 고용관계에서 갑이 을에게 주는 거 아닌가? 그렇다면 작가는 누구에게 받는단 말인가. 노조도 없는데. 그건 아무래도 샐러리맨이나 노동자처럼 더 이상 명예직 그만하고 글 써서 돈을 벌겠다는 의지의 표현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월급 사실주의자가 아니라 '소득 사실주의자'가 더 맞는 표현 아닐까. 그걸 어떤 작가는 매문가라고도 했다. 글 팔아서 돈을 버는 사람.


뭐가 됐든 그런 작가가 되려면 편하고 점잖아서는 안 되고 전사가 되어야 한다. 장강명 작가는 매일 8 시간 글을 쓰고, 그 밖에 취재와 강연 등으로 수험생 보다 더 바쁜 생활을 살고 있(는 듯하)다.


나는 그렇게 이 책을 읽고 있는데 문득, 이 책을 누가 읽을까 궁금했다. 나야 예전에 작가의 연재물을 읽었고 책으로 나온다고 해서 내심 기다렸다. 나는 '소설가(작가)'를 페티쉬에 가까울 정도로 애정 하니 이 책만큼 관음증을 충족시켜 주는 책도 드물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소설가에 대해 결코 부풀려 얘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시쳇말로 찌질이에 가까울 정도로 쓰고 있다.그건 작가가 정말 찌질이어서가 아니라 장강명 특유의 겸손한 문체 때문에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다. 일반인들이 읽는다면 결코 무조건 와~~!라고 할 수 없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오히려 좀 더 다른 차원에서의 와~가 나오지 않을까. 그도 소설가인 만큼 조금 춰줘도 누가 뭐라지 않을 텐데 박하다 싶을 정도다. 하지만 전직 기자인 만큼 객관성은 잃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찌 보면 이 책은 소설가가 쓴 소설가에 관한 사회적 고찰 내지는 보고서 같기도 하다.


책을 읽으면서 작가가 간간이 소개해 놓은 책을 읽는 유익도 있다. 그동안 제목 정도는 알고 있던 책을 읽어? 말아? 망설였던 책들이 몇 권 읽었는데 작가는 벌써 독파하고 리뷰를 한다. 그런 거야 여타의 작가도 흔히 하지만 소설가에 관해 얘기하면서 소개하고 있으니 묘하게 마음이 가고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내가 전혀 모르는 작가를 소개 받고 좀 놀라기도 했다. (그건 주원규란 작가다. 그는 현재 목사면서 공산당 선언을 700번을 읽었다고 소개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이 책은 작가의 연재 글뿐 아니라 뒤에 그의 에세이와 지난날 어디선가 했던 작가의 강연록을 실기도 했다. 그중 내가 유심히 본 건 '타자도 되지 못한'이란 글이다. 이 글은 지난 2017년 서울 국제문학포럼에서 발표한 글이라고 한다. 그는 그 글을 통해 우린 북한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짚으면서 작가들의 관심을 호소 아니 오히려 통렬하게 비판했다.


비근한 예로, 북한 출신 장진성 작가의 수기 <<경애하는 지도자에게>>를 영어로 옮긴 번역자는 작가에게 "왜 이제껏 어떤 한국인도 북한 현실을 문학작품으로 쓰지 않느냐?"고 물었다고 한다. 그러자 장진성은, 한국의 내로라하는 작가는 북한 인권에 대해 (무관심도 아닌) 몰지각하며, 이른바 진보를 자처하는 이가 더더욱 그렇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인권 상황을 소설로 쓰면 노벨상도 받을 텐데 그러고 있다고 했다(340p). 문득 비록 실각은 했지만 예전에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 대박론이 생각났다. 그게 어쩌면 그냥 했던 말은 아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장강명 작가는 지금까지 한국 작가들은 북한 인권에 대해 성명서나 선언문 한 번 내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이는 부끄러움을 넘어 놀랍다고까지 했다. 하지만 어찌 보면 당연하다 싶기도 하다. 지금 출판계는 젊은 작가들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는데 장 작가도 지적했지만 요즘 젊은이들은 북한이나 통일에 대해 관심이 없다. 게다가 개인주의가 그토록 강해 자신들의 인권도 챙기지지 못하고 있는데 북한 인권이 가당키나 한가.


나는 장 작가가 알려 준 북한 문학이나 실정을 다룬 책을 인터넷에서 찾아봤다. 그랬더니 몇 권은 여전히 유통되고 있었지만 적지 않은 책들이 절판된 것으로 나온다. 나는 도무지 이런 책이 언제 나와서 절판됐다는 건지 알 수가 없다. 그렇게 되기까지 그 책들이 한 번이라도 매스컴이나 서점 매대에(인터넷 서점 메인에) 봤다면 이해를 하겠다. 이건 독자의 무관심도 무관심이지만 서점이나 매스컴의 책임이 더 크지 않나 싶기도 하다. 알아야 뭘 하지.


그러면서 새삼 문학이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한 시대마다 그 시대를 풍미한 작품 성향이란 게 있다. 어느 시대엔 이념의 문제를, 어느 땐 노동문제를, 그것이 지나자 후일담 문학이, 그다음엔 자아와 성적 방황을 다루기도 했다. 그에 따라 작가들 저마다 그것을 쫓아 다른 듯 비슷한 글을 쏟아내고 희비를 엇갈리곤 했다.


무슨 글을 쓸 것인가는 항상 작가의 고민이고 그들의 몫이다. 하지만 역시 작가는 남들이 가지 않은 잘 알려지지 않는 길을 안내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다 같이 아는 넓은 길을 가서 다 같이 잘될 수도 있겠지만 다 같이 망할 수도 있다. 더 정확히는 독자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


오래전, 조경란 작가가 그런 말을 했다. 작가는 나쁜 사람되는 것을 두려워하면 안 된다고. 달리 말하면 좋은 소리만 들으려고 하면 안 된다는 소리로도 들린다. 소설가. 자기 한 몸 건사하기도 힘든 족속이란 거 안다. 하지만 때로 뜻있는 일에 목소리를 내고, 자신보다 공동체를 위할 줄도 아는 그런 사람들이었으면 좋겠다. 물론 그런 사람이 아주 없는 건 아니겠지만.


몇 년 전, EBS에 나와서 열심히 글쓰기에 관한 강의를 했던 작가를 기억한다. 얼마나 열심히 강의를 하던지 얼굴이 벌게질 정도인 것을 보고 아, 이 사람은 작가에 진심이구나 했다. 내가 서두에 길에 채이는 게 작가라고 했지만 우리나라 전체 인구 대비 작가 그것도 소설가는 극히 낮다. 난 왠지 EBS에 나온 그와 이 책이 오버랩되면서 그는 모순이 아니라 오히려 소설가란 이런 사람들이라고 까놓고 얘기하면서 이 길로 초대하고 있는 전도자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진정한 전도자는 무조건 그 길이 좋고 복 받는 길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고난과 역경이 있을 거라고 솔직히 말한다. 소설가의 길이 뭐 그리 영화롭고 복되기만 하겠는가. 그래도 그 길로 오라고 손짓하는 것 같다. 작가를 응원한다. 장강명 작가와 작가라는 직업 모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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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23-10-19 21: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고야, 징글 맞게도 썼다. 이렇게 긴 글을 누가 읽는다고...ㅠ

2023-10-20 00: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물감 2023-10-20 09:06   좋아요 2 | URL
그게 바로 접니다... 저는 이 쪽 바닥을 잘 모르거든요. 해서 씁쓸한 이야기에 비해 재밌게 읽었어요. 그나저나 고료에 대한 부분은 좀 충격이군요....

꼬마요정 2023-10-20 10:42   좋아요 2 | URL
저요!! 다 읽었습니다. 그리고 안타깝고 씁쓸하고 또 그러네요. 작가는 아무래도 선비 같은 느낌이라 그럴까요. 글을 쓰는 건 뭔가 고급진 능력이라 그럴까요. 어쩌면 귀여니 이후로 아무나 작가한다는 생각이 드는 건지도 모르겠구요. 많은 생각이 드네요. 우리 사회는 자본주의에 물질만능주의임에도 불구하고 돈 얘기는 또 천박하게 생각하니까 정당한 대가를 요구하면 뭔가 큰 일이라도 저지른 것처럼 그런단 말이죠. 사실은 자기 주머니에서 돈 나가는 게 아까운 거면서. 그러면 지가 쓰던가, 지가 다 하던가 그쵸? 나빠요!!!!

그나저나 대단하세요!! 희곡 작가라니. 멋집니다. 멋져요!!!

stella.K 2023-10-20 19:53   좋아요 3 | URL
속닥님/ 아고, 고맙습니다. 쓰다보니 그렇게 됐더라구요.
근데 그 무슨 민망한 말씀을. 속닥님의 글이 어때서요? 좋기만 하더만.^^

물감님/ 그러니까 처음엔 작가에 와~~! 하다가? 와, 정말? 그렇게 되죠? 세상 못할 짓이 작가질인 것 같습니다.ㅠㅠ 그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마워요.^^

꼬마요정님/ 그러게 말이어요. 돈지랄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그래서 그렇게 생각하지 말자. 요구할 거 있으면 당당히 요구하자. 그러는데도 뒷통수 맞더라구요. 정신 바짝 차리고 글을 써야하는데. 희곡은 우연히 하게 된 거고 그냥 흉내만 냈습니다. 또 앞으로 쓰게 될까 싶기도 하고. 암튼 읽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초란공 2023-10-20 09: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최근에 정보라 작가의 번역가 안톤 허님이 쓴 에세이도 읽어봤는데요, ’안톤 허‘도 국가 번역기관에서 아직 못받은 돈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다른 문학번역가들은 어떨지 싶습니다. 따지고 보면 음악에서 모짜르트의 곡을 유명 피아니스트가 연주하면 ‘누구의 연주’라고 주목을 받지만, 원작 소설을 번역한 이는 주목을 제대로 받지 도 못하고, 영미권에서는 번역가 이름도 책에 잘 안써준다고 하더라고요. ‘문’을 숭상했던 나라에서 글쓰는 이는 투명인간이란 생각도 들고요. 대한민국에서 작가란, ‘원고료 한 번쯤은 안받아본 사람’으로 정의해야할 듯 합니다. ㅜㅜ 그런데 stella.K님.. 희곡 작가 셨네요!!! 저도 희곡 작가 처음 봅니다. 주변에 책읽고 글쓰는 사람이 없디보니^^

stella.K 2023-10-20 21:25   좋아요 1 | URL
와~ 이거야 말로 충격적인데요? 정말 영미권에선 번역가 이름도 안 써 주나요? 그에 비하면 그건 우리나라가 낫지 싶네요. 우리나라는 번역을 잘하면 잘 한다, 못하면 못 한다고 확실히 말하잖아요. 근데 번역료는 의뢰 받는 거라 확실할 줄 알았는데.
정말 큰 일입니다. 작가들의 뭔가의 결단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회 있을 때마다 그런 얘기 마구마구 떠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누가 원고료 안 줬다고 창피를 주는 거죠. 꼬리가 길면 밟힌다고 언젠가 된통 당하지 않겠습니까? 허허
그래야 정신 차리지 안 그러면 작가를 봉으로 알아요. 정말 화 나내요.ㅠ

저도 제가 희곡을 쓰게될 거라곤 생각도 못했습니다.ㅎㅎ

yamoo 2023-10-20 13: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작가입니다..ㅎㅎ 미전에서 입상해서 작가라고 합니다요...ㅎㅎㅎㅎ

내가 처음 대본을 쓰고 원고료라는 걸 받았을 때가 생각이 난다....라는 문장을 보면서...스텔라 님이 예전부터 작가였음을 알았습니다! 원고료도 받고 대단하십다!!

stella.K 2023-10-20 19:58   좋아요 2 | URL
그러니깐요. 요즘엔 화가도 화가라 안하고 작가라고 하더군요.
예전에 작가는 쓰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짓다라는 뜻이라고 하더군요.
그렇게 생각하면 뭐.
알아주셔서 고맙슴다. 원고료야 당연한 건데요 뭐 쥐꼬리 만해서 그렇지. ㅋㅋ

니르바나 2023-10-20 23: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거야말로 좋은 리뷰, 이 달의 리뷰로 추천합니다.^^

하여간 우리 사회에 총괄이사 같은 인간들이 문제죠.
공인된 기관에서 각색을 의뢰했다면 당연히 예산이 있었을 것인데,
아무래도 총괄이사라는 자가 스텔라님에게 갈 각색료를 떼어먹은 것 같습니다.
예산이 없었다면 확인차원에서 각색을 부탁드릴 때 무료 봉사를 말했어야지요.
하긴 저런 인간들은 자기가 받을 것이 있으면 악착같이 받아내는 족속이긴해요.

각색료 받을 때 까지 달라고 떼(?)를 쓰세요.
옛말에 아기가 울지 않으면 젖을 주지 않는다잖아요.

stella.K 2023-10-20 20:25   좋아요 1 | URL
오, 정말요? 니르바나님이 그렇게 말씀하시면 따 논 당상입니다.ㅋㅋ

그러게 말입니다. 그래야 하는데 벌써 몇년된 일입니까?
당시에 끝장을 봐야하는 건데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나오는데
어찌나 가슴이 벌렁걸리던지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했어요.
제가 싸우는 걸 그다지 안 좋아해서. 누가 대신 받아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어요. ㅠ
앞으론 시작 전에 계약서를 받던가 아니면 가슴에 칼이라도 품고
글을 써야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안 그러면 말씀하신 것처럼 미친 척하고 그 앞에 자리 깔고 누워버리던가. 흐흑~

페크pek0501 2023-10-21 16: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원고료 인상이 되지 않는 건 저도 개선할 점이라고 생각해요. 글쓰기 노동의 대가치고 원고료가 너무 약하거든요.
노래방의 출현으로 모든 이들이 가수가 되더니 인터넷의 출현으로 모든 이들이 작가가 된 것 같아요. 사실 노래방이 사람들의 노래 실력을 향상시켰듯이, 인터넷도 사람들의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켰다고 봅니다.
스텔라 님은 일찍부터 작가가 되겠단 생각을 했군요. 훌륭합니다. 저는 성장기 때 미래에 대해 아무 생각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미리 정해 놓은 사람을 보면 좋아 보입니다!!!

stella.K 2023-10-21 18:17   좋아요 1 | URL
아고, 그러면 뭐하겠습니까? 무명작가인 것을. ㅋㅋ ㅠ 근데 그런건 있는 것 같아요. 방황을 많이 안한다는 거. 물론 한때는 작가가 싫을 때도 있지만. 결국 돌아오는. 꿈은 없는 거 보다 있는 게 훨씬 좋은 거 같아요. 이루던 못 이루던지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