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얼흥얼 노래하는 고슴도치 이야기 새싹
조소정 지음, 신외근 그림 / 하늘우물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그림책을 본 적이 별로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때는 그림책이 흔하지도 않았지만 꼭 봐야겠다는 생각도 없었다. 그렇다고 그 시절 내가 그림책에 관심이 없었느냐면 그렇지도 않다. 나도 눈 달린 사람이다. 어디선가 그림책을 보고 홀딱 빠질 만큼 좋았는데 차마 부모님께 사달라는 말을 하지 못했다. 글은 듬성듬성이고 그림만 무성한데(그림책이 원래 그렇잖나) 부모님은 그것의 가치를 잘 알지 못하셨다. 무엇보다 잠깐 보자고 그걸 사 보나 한 번 보고 말걸, 그러셨던 것 같다.

마치 아이는 금방 자라니 속옷이고 겉옷이고 무조건 길고 낙낙한 것을 입혀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초등학교도 들어가지 않는 애에게 책은 2, 3학년이나 읽을 법한 동화책부터 읽혀도 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이를테면 독서의 선행학습이라고나 할까. 게다가 그림 같은 만화는 TV에서도 해 주는데 무슨 그림책인가 하셨을 것이다.

어쨌든 그래서 그런지 어른이 되어서도 그림책엔 그다지 관심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어린이의 마음 어디 안 가는 것 같다. 어찌어찌해서 운 좋게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마냥 좋았다. 빨려 들어 갈듯이. 그러면서 내 안의 어린아이는 사라진 게 아니었구나. 어디선가 잠들어 있다가 이렇게 조금의 자극에도 반응하는 것이구나 싶었다.

이 이야기는 행복을 찾아 떠난 아기 고슴도치의 이야기다. 아기 고슴도치 치곤 너무 철학적 아닌가 싶기도 하다. 무엇보다 자신의 존재를 긍정할 수 없는 아이가 행복을 찾아 떠나는 길에서 자신을 긍정하게 되고, 덤으로 자신의 (노래하는) 재능을 발견하고 다시 집으로 돌아와 가족과 행복하게 산다는 내용은 '미운 오리 새끼' 이야기의 또 다른 버전처럼 읽히기도 한다.

그런데 역시 나는 어른은 어른인가 보다. 내용과 그림에 매료되었음에도 여전히 현실을 생각하고 있으니 말이다. 과연 오늘날의 어른과 교육이 어린아이로 하여금 자아를 찾아가도록 허락하고 있는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어린아이의 선택은 무조건 잘못됐거나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 부모가 권하는 것만이 좋은 것이라고 강요하고 있지는 않은가. 철학은 어른들이나 하는 것이라며 어린이를 위한 철학은 알지도 못하며 외면해 온 건 아닌지. 한마디로 난 아이들에 대해 너무 무지했구나 싶었다.

사실 고슴도치는 그 가시 때문에 그렇지 엄청 귀여운 동물이다. 주인공이 자신을 깨달아 가면서 처음엔 자신의 가시가 다른 이를 아프게 한다며 안타까워하지만, 나중에 바로 그것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는 건 감동적이기도 했다. 우리는 서로가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는 자세는 너무 중요하다. 넌 왜 그렇게 생겼냐고 손가락질하고 윽박지르면 고슴도치의 그 털은 정말 가시가 되어 상대를 공격하고 종국엔 자신도 찌르게 되는 무기가 될 것이다.

글쓴이는 아들 때문에 고슴도치를 키우게 됐고 그 경험을 바탕 삼아 이 책을 썼다고 했다. 더 정확히는 아들이 게임에 중독되다시피 했는데 그것을 벗어나 보겠다고 한 아들의 선택이었는데 나중에 이를 허락하고 키우게 됐다고 한다. 그리고 아들은 실제로 게임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난 그게 좀 놀라웠다. 어쩌면 아이들은 자신의 상태를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는지도 모른다. 단지 방법을 모르는 거겠지. 정말 그럴 땐 부모가 그것을 벗어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주고 격려해 줘야 한다.

그런데 언뜻 내용이 어린아이가 읽기는 조금은 어렵지 않나 싶기도 하다. 물론 그럴 리는 없겠지만 이 책을 읽고 행복을 찾아 떠나야겠다며 정말 가출을 감행하는 아이는 없겠지. 학교에서 학원으로 뺑이 치는 치는 삶을 살고 있는데 가출은 무슨. 그런데 어찌 보면 가출도 좀 해 봐야 하는 거 아닌가. 늘 감싸기만 하는 자식 다 커서도 늘 품 안에만 있으려고 하면 그 아이의 독립심, 자립심은 언제 키울 것인가.

물론 이 이야기는 어린이의 자아 정체를 위한 하나의 은유이긴 하지만 이를 위한 노력은 교육에서 참으로 중요하겠다 싶다. 영어 단어 하나 더 외우고, 어려운 수학 문제 풀 줄 안다고 그게 교육의 전부는 아니지 않는가.

참내, 늘 에세이나 소설만 읽을 줄 아는 내가 그림책 한 권 읽고 이렇게 생각이 많을 줄이야. 이 분야에 종사자들 고민이 참 많겠다 싶다. 솔직히 요즘에 그림책부터 보는 아이들이 얼마나 될까. 사물을 인식할 때부터 바로 게임으로 직행하는 게 요즘 아이들 아닌가. 책 읽기 어려운 시대를 사는 건 어른이나 아이나 같은 것도 같다. 그렇지만 책이 없었던 시대는 없었다. 모쪼록 건투를 빈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10-21 15: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릴때는 그림책은 구경도 못하던 시골출신이라지요. ㅎㅎ그래서 그런지 저희집 애들이 어릴 때 애들 읽어준다고 그림책을 많이도 봤는데 아이들보다 제가 더 좋아했어요. 그림도 글도 어찌나 좋은 책들이 많던지.... 그러던게 또 애들이 크니까 안보게 되네요. 스텔라님 글보니 한번 날잡아서 도서관 어린이실에 앉아 그림책을 잔뜩보고 싶다는 생각도 듭니다. ^^

stella.K 2022-10-21 19:16   좋아요 0 | URL
와, 바람돌이님 좋은 엄마시네요.
아이들에게 그림책도 읽어주시는.
당연 아이들이 크면 그림책도 멀어지죠.
근데 이렇게 나이들어서 그림책 보니까 그도 좋더라구요.
사실 어린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글을 짓는다는 게
쉽지 않을텐데 동화작가들 대단한 것 같아요.
앞으로 잘 됐으면 좋겠어요.^^

yamoo 2022-10-21 17: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좋은 그림책을 읽으셨나봅니다~
그림책 읽고 저두 스텔라님처럼 장문의 리뷰를 쓴 적이 있어요.
겐지의 은하철도의밤도 그림책이 있는데, 아주 끝내줬습니다.
생각을 많이하게 하는 그림책들이 있어요. 요는 그런 책을 잘 모른다는 거..^^;;

stella.K 2022-10-21 19:19   좋아요 1 | URL
앗, 어딨죠? 알라딘에서 으나철도의 밤 치면 나오나요? ㅎ
나중에 찾아 보겠습니다.^^

pek0501페크 2022-10-21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앗 로그인 안 해도 댓글이 써지는 서재였나요? 한번 시도해 본건데 하하~~. 스텔라 님 용감하십니다.ㅋ
오늘 무척 바쁜 하루였어요. 이제 처음 누워 봅니다. 일복 없이 살던 제가 갑자기 일복이 많아졌어요.
저야말로 동화책을 읽어야 해요. 어릴 때 제 나이에 맞는 동화책이 없었던 때를 아직도 기억하거든요.
이미 다 읽었거나 너무 어려운 문학책이 있었던 거죠. 옛날 어머니들은 알뜰함이 지나쳐 생략이 많았어요.
독서보단 공부가 우선이던 분위기에서 자랐죠. 독서는 방학때 독후감 쓸때나 필요한...
그 점이 지금도 아쉽게 느껴집니다.
리뷰, 잘 쓰셨는 걸요. 저보다 훨씬 잘 쓰십니다. ㅋㅋ^^

페크pek0501 2022-10-22 15:56   좋아요 1 | URL
제가 제 닉네임의 순서를 바꿔서 썼네요. 자기 닉네임도 정확히 모르다니... 제가 이래요.(페크, 를 앞에다 쓰는 거였군요.ㅋㅋ)
지금도 생각하면 어릴 적에 독서광으로 자라지 못함은 아쉬운 부분이에요. 성인이 되고서야 독서의 즐거움을 느꼈던 것이죠. 그럼에도 뒤늦게라도 독서의 즐거움을 안 것을 큰 행운이라 여겨요. 아직도 책만큼 매력적인 걸 찾지 못했어요.
10월이 점점 가고 있어요. 매일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022-10-22 15: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2 20: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희선 2022-10-22 00: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금은 그림책 누구나 봐도 된다고 하죠 어린이만 보는 게 아니다고... 미야자와 겐지 <은하철도의 밤>은 동화예요 만화 <은하철도 999>를 그리게 했다고 하는.... 그런 말이 있지만 많이 다르더군요 찾아보니 <은하철도의 밤> 그림책으로도 나왔네요 원작 동화로 그림책 그렸군요 후지시로 세이시...

미야자와 겐지 시로 나온 그림책도 있어요 <비에도 지지 않고>로 2021년에 나왔어요 그림을 한국 사람이 그렸어요 이것보다 전에 나온 건 그림을 일본 사람이 그렸네요

저도 잊어버렸는데 <은하철도의 밤> 그림책 나온 거 스치듯 본 것 같습니다 저게 그림책으로 나왔네 했을지도...


희선

stella.K 2022-10-22 20:52   좋아요 0 | URL
아 그게 그런 건가요? 역시 희선님은 일본통이신가 봅니다.
그걸 어찌 그리 잘 아십니까?
희선님 이리 말씀하시니 더욱 궁금하네요.
주민센터 도서관에라도 가서 함 찾아봐야겠어요.^^

프레이야 2022-10-22 21: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릴 적에 안데르센그림책을 엄마가 사줘서 봤던 사람요 ㅎㅎ 엄마가 할부로 전집을 사서 안겨주셨어요. 요즘 아이들 그림책 많이 보고 자라면 좋겠는데 책보다 스마트폰 게임이나 영상이 더 가까이 있죠. 아이들 어릴 때 진짜 그림책 같이 보며 저라는 엄마도 같이 자랐는데 말이죠. 일러스트 멋진 그림책 어찌 많은지. ^^

stella.K 2022-10-23 19:51   좋아요 2 | URL
저는 엄마가 나만을 위한 책은 안 사주시더라구요.
언니와 오빠를 위해선 사 주는데.
뭐 결국 다 같이 보라는 뜻이었겠지만
그땐 내것 네것 얼마나 편가기가 심해요?
엄마가 다정해서 저나 동생을 위해 그림책을 읽어주고 그런 적이
한번도 없었어요. 그게 좀 아쉽긴 하더군요.
진짜 나이드니까 일러스트던 뭐든 그림 하나는 배워보고 싶긴하더군요.
(생각만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

2022-10-23 0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3 19: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5 14: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5 19: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1-02 15: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1-02 15:2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