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 집으로 가는 버스를 탔는데, 어느 중년의 여자가 지팡이를 짚은 어머니와 함께 버스를 탔다. 마침 버스는 승객이 많아 마땅히 앉을 자리를 찾지 못해 서서 갈 판이다. 여자는 하는 수 없이 어머니를 부축하고 섰다. 놀라운 건 그녀의 어머니는 노약자 보호석 옆에 꼼짝없이 서서 가고 그 자리엔 어느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소년이 일부러 모른 척 하느라 열심히 스맛폰만 보고 있었다는 것.   


순간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그거일 수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 부모가 어떻게 키웠길래 저 모양인가란 생각 보단, 쟤는 부모 욕 먹이고 있구나란 생각이 더 먼저 들었다. 아무리 나이가 어려도 사리분별을 못할 정도는 아니니 그게 어디 부모가 안 가르쳐서만이겠는가.그러면서 "여기 노약자석이니 좀 일어나라.할머니 좀 앉게."란 말이 목구멍까지 치고올라 오는 걸 겨우 참고 있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그 중년의 여자가 하지 않는 일을 왜 내가 한단 말인가란 생각이 들었다. 그 여자도 그 아이 못지 않게 사리분별 할 줄 아는데 무엇이 부끄러워 그 아이에게 그 요구를 못하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자기 엄마 힘들게 서서 가게 생긴 것만 안타까워 한다. 그나마 어느만치 가니 어느 승객이 자리를 양보해 감읍해 하며 가서 앉았다. 

참,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교육의 부재라고 해야하는 걸까. 


대체로 젊은 사람들은 노약자 보호석에 잘 안 앉는 것 같긴하다. 특히 지하철 안에선. 그러나 노약자 보호석이 아닌 곳에선 노약자가 앞에 서 있어도 모른 척 한다. 모른 척 하기에 가장 좋은 물건의 역시 스맛폰만한 것이 없다. 역시 MZ 세대라 그럴까? 합리적이란 생각이 든다.


얼마 전 버스를 탔는데 어느만치 가니 노인이 올라탔다. 어느 앳된 젊은 여자가 앉아 있는데 자리에서 일어날까 말까를 고민하다 '친절하게도' 그 노인에게 조그만 소리로, "저기 자리 있어요." 하고 가르쳐 주는 건 그나마 나은 경우라 하겠다. 그러고 보면 지금은 일선 학교나 공공기관에선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는 교육을 따로 하지 않는 모양인가 보다. 내가 학창시절엔 공익 차원에서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하자는 캠페인을 했던 것 같다. 지금은 아예 노약자 보호석을 따로 마련해서 그런 캠페인을 폐지시키니 오히려 노약자 보호석이 개인주의를 부추겨 왔던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이와는 반대로, 몇년 전 지하철을 탔는데 어느 젊은 여자가 아이와 함께 노약자 보호석에 잠시 앉았다. 그런데 그 꼴을 못 봐준 어느 꼰대 노인이 눈을 흘기며 한마디를 하자 같이 맞장구를 치는 또 다른 노인이 있었다. 그러자 결국 여자는 낮이 뜨거운지 동행인과 함께 다른 칸으로 꽁지가 빠지게 옮겨 가더라. 참고로 그녀의 아이는 이제 겨우 아장아장 걸어다니는 조그만 어린 아이였다. 


모르긴 해도 그 여자도 어느 노인이 와 앉으려 하면 일어설 요량은 아니었을까. 자기 아이 다리 아플까 걱정해서 같이 앉은 모양인데 그걸 가지고 잘 모르는 여자에게 눈을 흘기는 그 노인도 정상인가 싶기도 하다. 그 시기의 여성만큼 대우 못 받는 여성이 또 있을까. 아이 낳아 키우는 것도 엉덩이가 빠져라 힘든 일인데, 젊었다는 이유로 앉고 싶어도 앉을 수가 없다니, 이런 이상한 나라가 어디있는가. 자기 엉덩이 부치고 앉아 있으면 됐지 그게 그렇게 아니꼬운 일인지 모르겠다. 


그 노인들 그래놓고 어디가 요즘 젊은 것들은 아이를 낳지 않는다고 입바른 소리하고 돌아다니지는 않을까 모르겠다. 아니면 그런 입바른 소리도 얼굴 봐 가면서 하던가. 그 젊은 애기 엄마가 만만해 보이니 그런 거 아니겠는가 말이다. 

도대체 노약자 보호석은 누구를 위한 보호석인지 모르겠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22-07-10 2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22-07-10 21:42   좋아요 2 | URL
역시 예나 지금이나 동병상련은 통하는게 있네요. 사실 알라님 얘기는 30년 전에도 있어 온 이야기긴 합니다. 슬픈 얘기죠.ㅠㅠ

초란공 2022-07-10 22: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보호석‘은 볼 때마다 여러 가지 생각이 듭니다. 보다 정확히는 ‘교통약자석‘인 것으로 아는데 노인들은 젊은 사람이 앉으면 쌍욕을 하곤 하지요. 여기에 장애인이나 몸이 불편한 이들은 또 한차례 배제됩니다. 반대로 인구가 줄어 ‘노약자석‘은 더 많이 필요할 것 같은데 ‘지정석‘처럼 되어 버리니 다른 좌석에 노인들이 앉으면 눈치보게 되지요. 저도 며칠 간 잠을 제대로 못자고 피곤한 경우는 노약자가 앞에 있어도 일어날 힘도 없을 때가 있지요. 다만 어느 자리든 임산부를 비롯하여 다양한 ‘교통 약자‘들이 보일 때 양보하게 되면 이런 ‘지정석‘을 만들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하는 생각만 해봅니다. 문제는 이게 제대로 이루어지길 기대하긴 어려우니 만들어진 제도일텐데, 이 제도가 다시 누구에게는 하나의 권리가 되어버리는 등의 새로운 문제가 생겨나는 모양이에요.
제가 기억하는 가장 안타까운 사례는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젊은 청년이 노인을 밀치고 자리를 차지하는 모습을 볼 때 였습니다.

stella.K 2022-07-11 18:30   좋아요 1 | URL
오랜만이시네요.^^
맞아요. ‘교통약자석‘. 어제는 경황이 없어서 옛날 생각만하고
노약자 보호석이라고 했네요.ㅋ
오늘 생각해 보니 저 학창시절에 자리 양보하란 캠페인 했었던 것 같아요.
언젠가 얘기를 들으니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난히
자리에 연연한다고 하더군요. 특히 버스나 지하철.
다른 외국에선 서 있는 노인에게 앉으라고 권하면 기분 나빠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니까 그런 자리는 정말 피곤하거나
어딘가 아픈 사람 등 꼭 필요한 사람이 앉는 거란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도 나이든 사람이든 젊은이든 그런 생각으로 전환해야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요. 양보가 미덕인 건 사실이지만 비워두는 것도 미덕이거든요.
아, 누가 좀 캠페인 좀하면 좋겠네요. 안타깝습니다.ㅠ

미미 2022-07-10 23: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임산부석도 마찬가지죠.
아예 비워두면 좋겠지만 다른 자리도 없고 서있기 힘든 분들은
잠시 앉는거야 나쁘지 않은데 임산부가 그 앞에 서 있는데도
꼼짝 안하고 있는걸보면
답답하기만 하지 할 수 있는게
없더라구요. 강제가 아닌 자발적인 배려를 독려하는 제도니까요. 지정석 표기 없이도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면 더없이 바람직할텐데
좋은 취지로 만든것이 오히려
독이된건 아닌지...저도 그런
생각이 드네요. ^^

stella.K 2022-07-11 18:33   좋아요 2 | URL
그니까요. 저도 평소 서로 배려하는 문화가 더 중요한 거지
그런 구별이 뭐가 필요한가 싶어요.
오히려 사람을 이상하고 혼란하게 만드는 거지.
우리나라는 좋은 취지도 이상하게 만드는
특별한 은사가 있는 것 같아요.ㅋ

책읽는나무 2022-07-11 12:0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장아장 걷는 아이를 데리고 그 자리에 앉은 아기 엄마는 왠지 그 지하철을 타기 위해서 그 아기를 줄곧 안고 걸어왔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아기를 바닥에 내려 두면 아기는 또 분명 지하철 안을 휘젓고 다닐테니 자리에 앉혀야 합니다. 그래서 노약자석에 잠시라도 앉히고 숨 돌리지 않았을까? 싶어요. 젊은 아기 엄마들이나, 임신한 태가 잘 나지 않는 임신 초기의 젊은 여자들을 자리 양보하지 않는다고 버럭하시는 노인들은 대부분 할아버지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할머니들은 처음엔 뜨악 해도 그냥 눈 감아 주시는 듯 하구요.
임산부석과 노약자석을 보고 있으면, 저도 참 생각이 많아집니다.
젊었어도 몸이 아파서 병원을 다녀온 경우의 힘든 사정을 지닌 젊은 사람들이라면 또 어찌 해야 하는 걸까? 싶기도 하구요.
하루는 딸이 등교 버스를 탔는데 노인이 버스를 타셨는데 버스 기사 아저씨가 할머니께 자리를 양보하라고 두 어 번 이야기 했는데 앞쪽에 탄 학생들이 모른 척 하더라네요.
어이없어 왜? 물었더니 학생들은 대부분 이어폰을 끼고 버스를 탄대요.
못들은 건지? 못들은 척 하는 건지? 알 수 없더라는군요. 그러는 넌? 했더니 녀석은 뒷 자리에 있어서 차마~~ 그러더라구요.
기계를 핑계로, 그리고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들 이 모두가 사회는 배려심도 없어지고, 눈치도 없어지는 상황이 되어가는 듯 합니다.

stella.K 2022-07-11 18:38   좋아요 3 | URL
와~ 심각하군요. 그 정도면 캠패인 정도 가지곤 안 되겠는데요?
왜 교육을 안 시키는지 모르겠어요.
우리 학교 때 노약자에게 자리 양보하라고 교육했던 것 같아요.
요즘 학교에선 뭘 가르치는지 모르겠어요.
정말 안타깝습니다.ㅠ

yamoo 2022-07-17 21: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저도 그런 생각을 많이 했던랬습니다. 아주 공감가는 글이에요^^

stella.K 2022-07-18 10:31   좋아요 2 | URL
야무님도 노약자 보호석에 앉으실 날이 얼마 안 남았군요.ㅋㅋㅋ
농담입니다. 죄송요.^^

레삭매냐 2022-07-21 09: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노인석이 아니라 분명 노약자석
인데, 일부 노인들의 자의적인
해석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겉으로 보이기에는 멀쩡
해 보여도 아파서 앉아서 갈 수도
있는데, 그런 사정은 일절 생각하
지 않고 자신들의 전유물처럼 행동
하는 게 저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런 행동들의 지속된 축적이 젊
은 세대들의 존경을 사라지게 만
드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배려가 아닌 권리라고 생각하는 게
문제가 아닐까요.

stella.K 2022-07-21 14:02   좋아요 1 | URL
맞네요. 배련데 권리라고 생각하는.
우리가 늙을 땐 그러지 말아야할텐데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