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가 없으면 의미도 없다 - 다르거나, 튀거나, 어쨌거나
김홍민 지음 / 어크로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너무 모범적인 독서를 하는 당신에게


나는 장르소설을 (거의)읽지 않는다.

그래도 내 길지만 가는 독서 역사에서 아주 잠깐 장르소설 그것도 추리소설을 읽은 적이 있긴 하다. 초등학교 6학년 때 내 앞에 앉은 남자 아이를 조금 좋아했는데 그 아이 눈에 띌려고 읽었다. 그 때 루팡과 셜록이 나오는 얇은 어린이용 추리소설이 있었다. 두 인물 아니면 변변한 추리 소설도 없었던 때였다. 하지만 훗날 생각해 보면 보통 이 두 인물을 접하면서 추리소설에 입문하게 되지 않나.


녀석의 눈에 띌려고 책을 가슴 높이도 아닌 거의 코높이까지 들고 읽었다. 그러자 역시 걸려 들었다. 검지 손가락으로 나의 이마 정중앙을 살짝 밀더니 "이 책 나 빌려 줄 수 있어?" 한다. 나는 웃으며, "그럼.빌려 줄게." 이렇게 말하면 얼마나 싸 보이겠는가. 나는 최대한 시크하게, "그래? 알았어. 다 읽고." 이렇게 대답했지만 속으론 쾌재를 불렀다. 그 아이는 여자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았는데, 나중에 좋아하는 아이가 따로 있다는 걸 알았다. 가질 수 없다면 버리랬다고 난 당연히 녀석을 버렸다. 하지만 너무 많이 버렸다. 추리소설은 버리지 말았어야 했는데 난 그것까지 버리고 만 것이다. 그게 무슨 죄라고.


그래도 살아오는 동안 추리를 읽어 보려고 한 적이 아주 없지는 않다. 그래도 마음 같지가 않아 알만한 유명한 작품들을 안 읽고 방치하다 결국 중고샵에 팔아버린 적도 있다. 추리 소설도 안 읽는데 판타지나 SF를 읽었겠는가. 그래서 그런지 난 장르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약간의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 그렇게 장르물을 척척 잘 읽을 수 있을까. 철학책 좋아하는 사람에겐 열등감이 없는데 말이다.


이 책에 <터무니없는 책들을 좀 더 부지런히 읽어왔더라면>(196p~)이란 글이 나온다. 이 '터무없는 책'의 범위는 고전과 순수 문학을 제외한 SF나 판타지, 특히 만화 따위를 이르는 말이다. 또 이것을 저자는 '사회적으로 핍박 받아온 책'이라고 까지했다. (적어도 내가 알고 있는 그런 책은 이른바 80년대 빨간 책들 즉 사회과학 도서들인줄 알고 있는데, 또 다른 의미에서 생각해 보면 저자의 말이 맞기도 하다.) 저자는 간혹 듣기 힘든 독창적인 의견을 개진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곤 하는데 그럼 감탄하게 되곤 한다. 물어보면 그들은 바로 그런 '터무니 없는 책'을 어려서부터 탐독해 왔다는 대답을 많이 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책은 뼈대없는 책, 킬링타임용으로 폄훼해 온 것도 사실이다. 특히 만화나 하이틴 로맨스는 더더욱. 이런 책을 학교에 가져가 담임 선생님 눈에 띄면 압수를 당하거나 그 자리에서 사지가 찢겨졌다. 것도 나름 트라우마다. 책 읽으라고 하곤 책을 찢는 건 어느 나라 법이란 말인가. 사회적으로 핍박 받아 온 거 맞다. 하지만 지나놓고 보면 그런 추억 하나쯤 있어야 어디 가서 왕년 소리 하면서 가오를 잡을 수도 있지 않을까.


저자가 이렇게 말하니 이 부분에서 어지간히 힘든 시절을 견뎌 왔나 보다. 왜 장르물의 훌륭함을 몰라주냐고 툴툴거리는 것을 넘어, "우리 이대로 사랑할 수 있게 해 주세요."라고 외치는 것도 같다. 가히 장르물 전문 출판사 사장님답다.(저자는 출판사 북스피어의 사장님이시다.) 그러면서 저자는 '라이트 노벨'에 주목해 달라고 한다. 라이트 노벨이란 무엇인가. 몇마디로 설명할 수 있나? 뭔가 알 것 같긴한데 설명하기는 애매하다. 그것은 문고본 판형으로 표지가 만화적 일러스트가 더해진, 중고생을 주요 독자층으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소설이다. 미스테리, 판타지, 로맨스, SF가 혼재되어 있지만 '장르소설'로 분류할 수 없다. 더 나아가, 라이트 노벨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때로는 장르나 순수문학까지 커버한다(202p~).


그러니까 어른들이 사춘기 아이들에게 죽어라 고전을 읽으라고 할 때, 죽어라고 안 읽고 다른 책을 읽고 있다면 그게 라이트노벨일 가능성은 거의 백퍼다. 예전에 이런 건 문학의 범주에 들어가지도 못했다. 그걸 저자는 무려 7페이지 반에 걸쳐서 설명해 놨다.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에 문학사대주의가 엄청났겠구나 싶기도 하다. 저자의 '터무니없는, 사회적으로 핍박 받은 책'이 그냥 볼멘 소리가 아니었다. 그러면서 그 글 말미에 이런 말을 한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의 문학 베스트 10위 안에 절반 이상이 라이트노벨이다. 상황이 이렇다면 라이트노벨이 한국의 독자(아마도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 그것이 어떤 의미이고 장차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 등에 대한 논의가 조금은 필요한 것이 아닐지.(그래서 그동안 한 번이라도 했나?) 지금부터 꼭 10년 전(이 책은 2015년 생이다) 장르소설도 라이트노벨 같은 흐름으로 '수입'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아무런 논의도 없다가 뒤늦게 '한국의 스티븐 킹을 키워야 한다느니', '한국의 서점 매대가 외국 추리소설로 뒤발해 있다느니' 하는 호들갑과 개탄이 여기저기서 쏟아졌던 기억이 난다. 언제까지 '한국 소설의 경쟁력' 타령만 할 것인지, 한번쯤 진지하게 생각해 볼 일이다.(206p)

좀 뼈때리는 얘기 아닌가. 사람에게 족보와 민증이 중요하듯, 책도 계통과 체계를 만들면 누구도 감히 뭐라고 하지 못한다. 라이트노벨의 역사가 얼만데 언제까지 족보없고, 체계없다는 소릴 들어야 하는가. 마치 문학의 서자 혹은 이유없이 미움 받는 며느리 같다. 책 가지고 자기검열이 심하면 한국의 스티븐 킹, 한국 소설의 경쟁력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언제 스티븐 킹이 프로젝트가 낳은 적자라고 하던가. 좋은 책, 나쁜 책 구분하지 말고 무슨 책이든 맘껏 읽을 수 환경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근데, 우리가 잘 아는 철학자들은 철학책만 읽을 것 같지? 천만에. 비트겐슈타인은 그의 잘 생긴 평전에서, 제자 맬컴이 보내주는 미국의 대중 잡지에 실린 추리소설을 읽었다 한다. 그러면서 그는 수 백권의 소설 중 좋은 책이라 부를 만한 책이 두 권있는데 그 중 하나가 노버트 데이비스의 추리소설 ('두려운 접촉')이라고 했단다. (이 책은 현재 <탐정은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란 이름으로 나와있다.)


어디 그뿐인가, 헤밍웨이나 카뮈도 추리소설에서 영감을 얻었음을 굳이 부인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저자는 모든 사람이 추리소설을 읽을 필요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추리소설이 무익하거나 해악이라고 여기진 말라고 호소한다. 그러고 보면 저자가 맺힌 게 정말 많구나 싶다. 그러니까 다른 말로하면 음지에서 읽을 걸 양지에서 읽자는 말인 것 같다.


이 책은 라이트노벨뿐만 아니라 장르물에 대해 정말 맛깔스럽게 잘 써 놨다. 읽고 있으면 나 같은 문외한도 한번쯤 읽고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고, 저자가 '터무니 없는 책(장르물) 어딨까지 읽어 봤니?' 하며 잘난 척하는 것도 같은데 그게 밉지가 않다.


인터넷 서점에 하루면 몇 편씩 올라오는 리뷰(또는 페이퍼)를 보면 고전 아니면 신간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런 걸 보면 뭔가의 스토리가 읽혀지기도 한다. 이를테면, 사춘기 때 읽지 않은 고전을 성인이 되어 속죄하는 마음으로 읽고 있는 것은 아닐까 짐작해 본다. 그게 아니더라도 책이 좀 예쁜가. 그런데 오늘 지구에서 고전을 읽었다면 또 다른 행성을 개척한다는 마음으로 장르물도 읽어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그런 책 중엔 희대의 걸작도 있는 것으로 안다. (알고 있으면 공유해 주시라.)


이제 서평집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이 나왔다. 이 책은 그런 책 가운데 단연 블루오션이다. 나 같이 장르소설 안 읽는 사람이 읽기 딱 좋다. 그리고 어디가서 꿀리지 않고 아는 체하기 딱 좋다. 장르물에 대해 아는 체 하고 싶으면 이 책을 읽어라. 이 책에 소개된 책을 읽으면 더 좋고.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표지가 좀 구리다. 신경 좀 쓰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1-10-31 22: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추리 소설은 유익하다고 생각해요. 책을 읽으며 추리한다는 것 자체가 공부가 되지요. 청소년들에게 오히려 지루하게 읽힐 고전을 필독서로 선정하여 읽게 하는 교육이 잘못됐다고 생각해요. 책은 무조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부터 읽히는 게 옳은 순서라고 생각해요.
통통 튀는 아이디어는 만화에서 많이 얻을 수 있는데 학부모들은 만화를 보면 질색하는 경향이 있죠.

stella.K 2021-11-01 10:35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그런 부모가 아직도 있다는 게 놀라워요.
그들도 어렸을 땐 다 만화 보고 자랐을텐데 말이어요.
사실 추리가 생각의 확장이란 측면에선 좋긴한데
밝은 느낌은 아니잖아요. 살인에서 시작하는 것도 많고.
아마 그래서 부모들은 권하지 않는 것 같아요.
저도 그런 건 좀 즐기는 편이 아니라서...ㅋ
학습 만화는 권장할 거예요.

새파랑 2021-10-31 23: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고전은 장르소설에 안들어가는 군요 ㅎㅎ 전 예전에는 추리소설을 가끔 읽었는데 어느 순간 잘 안읽게 되더라구요 ㅜㅜ 혹시 좋은 장르소설 있으면 알려주세요 ^^

stella.K 2021-11-01 10:38   좋아요 1 | URL
근데 셜록이나 루팡은 벌써 나온지 200년쯤 되지 않았나요?
그럼 뭐 고전이라고 해야겠죠.
새파랑님도 저랑 비슷하시네요.ㅎ

잠시만 기다리소서. 내 언제고 이 책에서 실한 것으로 사시미를 떠서
진상해 올리리다.ㅋㅋ

책읽는나무 2021-11-01 17: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딩 6학년 짝꿍이 잘못했네...ㅜㅜ
서로 오작교 연결만 되었어도 추리소설로 시작해 장르의 깊은 세계로 빠졌을텐데 말이죠ㅋㅋㅋ
저도 어릴 때 셜록 홈즈 그 시리즈 읽어 대느라 정신 없었었네요.옆집 친구랑 같이 읽으면서 앞서거니 뒤서거니...경쟁하 듯 읽었고,맨날 둘이서 저 사람 어쩌고 저쩌고 추리 흉내내고..갑자기 그랬었던 추억이 돋네요^^
그랬었는데도 생각해 보니까 성인이 되면서 갑자기 장르쪽은 그리 많이 안읽어졌던 것 같아요.왜 그랬을까??
몇 년 전부터 스티븐 킹 책을 찾아 읽으면서 어머나~~숨어 있었던 추리극이 좀 살아나는 느낌이 들긴 하더라구요.
저자의 말처럼 폄하시 된 사회 분위기 탓도 작용해온 듯 합니다.잘 만들어 내는 북스피어 같은 출판사가 많아지고...그리고 우리나라에도 장르쪽 작가들이 더 많아진다면 기꺼이 읽을 수 있는 분위기가 되지 않을까요?
이제부터는 찾아서 읽어볼 노력을 해야겠네요^^

stella.K 2021-11-01 18:01   좋아요 1 | URL
ㅎㅎ 옛날 초딩하고 지금 초딩하고 좀 다르지 않을까요?
그땐 대놓고 하는 분위기가 아니라 알아서 하는 거죠 뭐.
저는 추리는 영화나 드라마로 본지라 책으로는 별로 읽은 게 없더라구요.
이 책 기회되시면 한 번 읽어보세요.
저자가 정말 재밌게 글을 잘 써요. 저는 기회가 좋아서 중고샵에서
천원에 샀는데 그런 기회 다시 있을까 싶어요.^^

희선 2021-11-02 00: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추리소설이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루팡이나 홈즈 알았지만 그런 게 책인지도 몰랐습니다 나중에 책이 있다는 거 알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책을 보고도 시간이 흐른 다음에야 추리소설이라는 게 있다는 거 알았습니다 지금까지 본 거 많다고 할 수 없지만, 일본 소설이 많네요 어떻게 사람을 죽였는지 그런 건 몰라도 읽다보면 범인은 알기도 했어요 그런 것도 읽다보니 사람이 죽는 거 별로기도 하더군요 그래도 사회파 소설도 있으니 괜찮습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게도 하니...


희선

stella.K 2021-11-02 16:08   좋아요 1 | URL
그러니까요.ㅎㅎ 부모가 추리소설을 자녀에게 권하지 않는 게
그런 거 때문인 것 같아요. 사람 죽이는 거 아무렇지도 않은 뭐 그런 이유.
그건 포르노 잡지나 폭력물을 염려하는 수준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그래도 살인 사건을 파헤치는 과정은 진짜 흥미진진하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