正義의 길로 비틀거리며 가다
리 호이나키 지음, 김종철 옮김 / 녹색평론사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책은 반전 시위가 한창 벌어지고 있는 한 대학 캠퍼스의 강의실 안에서, 저자가 대학원을 졸업하고 학위를 받기 위한 시험을 치는 장면으로부터 시작한다. 상아탑 안에서 벌어지는 이 모순적인 상황에 대해 깊이 고민을 하게 된 저자는, 전쟁을 일으킨 조국을 자발적으로 떠나 베네수엘라의 한 도시로 이주한다. 그러나 그곳에서도 불의의 모순적 상황을 맞닥뜨리고 된 그는,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 일리노이 주의 한 실험적인 시도를 하고 있는 대학교의 교수가 된다. 그러나 정년이 보장되는 종신교수가 될 즈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제도권 안에서의 안주와 다름없음을 깨닫고, 대학을 나와 가족들과 함께 시골로 들어가 농부의 삶을 시작한다.

 

     이 책은 저자의 지난 행적들의 기록이자, 자유로운 상태로 인간다운 삶을 누리지 못하도록 만드는 이 시대의 거대한 흐름에 대한 삶으로서의 저항과 사상적인 변론을 담고 있다.

.

 

 

2. 감상평 。。。。。。。   

 

     많은 사람들이 ‘정의(正義)’가 무엇인지에 대해 다양한 이론들을 내어놓는다. 공리주의적 해석이나 자유주의적 해석들처럼 이 문제를 직접적으로 겨냥하는 이론들만이 아니라, 사실상 철학의 전 분야가 결국은 어떤 것이 정의로운 삶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대답으로 뼈대를 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목만 보면 이 책도 그런 약간은 따분할 수도 있는 이론에 관한 책이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성격이 다르다. 저자는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하나의 논의를 더하기 보다는 그냥 어떤 것이 옳게 사는 것인지, 아니 그렇게 사는 것이 가능한지를 실제 삶으로 보여 주려고 애쓰고 있다. 정년과 각종 혜택들이 보장된 교수의 자리를 박차고 나와 시골의 전통적인 농부가 되는 것은 단순히 자본주의적 삶으로부터의 도피나 인간의 삶과 가치를 돈과 숫자로 환원시켜버리는 물질주의적인 압제에 대한 저항만이 아니라, 정말로 인간답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를 평생에 걸쳐 고민해 온 한 사람의 대답이기도 했다.

 

     물론 저자의 선택만이 질문에 대한 유일하고 완전한 해답은 아닐 수도 있지만, 적어도 책상 앞에만 앉아(책상에 앉아서 하는 일이 무가치하다는 말은 아니다) 인간의 삶을 지나치게 단순화 시켜놓고는 이게 옳으니 그르니 하며 지식자랑하기 바쁜 사람들보다는 강한 울림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적어도 배기가스가 어떠니 저떠니 하면서 자기 자신도 자동차를 몰고 있거나, 운송하는 데 막대한 화석연료를 태워내는 상품들을 별다른 고민 없이 사용하는 식으로는 도무지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 하나는 확실히 가르쳐 주고 있기도 하고.

 

     어떤 이들에게는 고리타분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저자의 이야기를 가만히 따라가다 보면 인류의 미래는 어쩌면 도시가 아니라 농촌에 달려 있는 게 아닌가 싶다. 마치 거머리처럼 주변의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끌어다가 쪽쪽 빨아먹은 뒤 껍데기만 내뱉는 도시라는 문화는, 단지 이용 가능한 자원의 급격한 감소라는 측면만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비인간화를 초래한다는 면에서도 위험해 보인다. 도시의 편리함을 사랑하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꽤나 아픈 말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책장이 쉽게 넘어가는 책은 아니지만, 한 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