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    

 

     세 편의 단편영화들을 모아 만든 옴니버스 영화다. 유기성 폐기물을 재활용한 사료로 인해 발생한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사람들이 좀비로 변해버리고 만다는 내용의 <멋진 신세계>, 한 사찰에 잡무를 담당하기 위해 보내진 인간형 로봇이 깨달음을 얻게 되자 이를 제거하기 위해 나타난 로봇 회사 직원과 승려들의 토론을 다룬 <천상의 피조물>, 실수로 깨뜨린 아버지의 당구공을 인터넷으로 주문했더니 당구공 모양의 거대한 운석이 지구로 날아오게 되었다는 <해피 버스데이> 등 기발한 상상력에 현실에 대한 풍자가 더해져 한편의 블랙코미디가 완성되었다.

 

2. 감상평 。。。。。。。                    

 

     기대했던 것보다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사람들의 말에 동의한다. 확실히 그렇긴 하다. 많지 않은 제작비에 감독들이 원하는 영상을 만들어내기 어려웠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뭐 수백 만 달러가 들어간 헐리웃 영화들의 컴퓨터 그래픽이나 거대함을 바라고 본 건 아니니까. 각각의 내용마다 기발한 상상력으로 시작을 했지만, 충분히 아이디어가 전개되고 결말까지 완성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좀 더 강하게 든다.

 

 

     각각의 작품들은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불안의 한 요소를 담고 있는데, 종합해 보면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었던 기술과 과학의 발전에 위험한 부분은 없는가, 즉 인류의 발전이 무한적으로 지속 가능한 것인가 하는 근본적인 질문이다. 영화 속 대사 중 하나처럼 ‘그냥 한 번 부서질 때가 된 건 아닐까’하는 매우 우연적이면서 본능적이기도 한 떨림. 그게 녹색운동과 같이 현실성을 띄고 구체적인 실천운동으로 표현될 수도 있는 거고, 이 영화처럼 상상력의 힘을 빌려서 주의를 환기시키는 모습으로 나올 수도 있는 거고. 뭐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꼭 영화의 완성도가 낮다고 할 수 없을지도 모르겠다.

 

 

     일반적 관점으로 보면 B급 영화로 분류해야 할 듯하다. 서구 사회에서는 수백 년 동안 이루어진 급속한 경제적, 과학적 발전을 수십 년 만에 겪어내면서, 그들보다 더 물질에 대한 숭배, 인간 이성과 가능성에 대한 맹신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이 영화가 던지는 메시지는 분명 의미가 있다. 요컨대 자신이 운전 실력을 과신해서 술 몇 잔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고 운전대 앞에 앉은 사람에게, 음주운전으로 발생한 사고와 남겨진 가족들의 슬픔을 담은 영상을 보여주는 것 같다고 할 수도 있겠다. 꼭 그렇게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경각심은 일깨워 줄 수 있을 테니까.

 

     감독들의 다음 영화에서는 이런 불안감을 좀 더 분명하게 다뤄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단, 어설프게 가르치려 하거나 과한 겉멋을 부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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