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비전
리차드 미들톤 & 브라이안 왈쉬 지음, 황영철 옮김 / IVP / 198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1. 요약 。。。。。。。                     

 

     공저자인 저자들은 세계관이란 무엇인지 설명한 후(1부), 기독교 세계관의 요점들에 관해 간략히 언급한다(2부). 이어지는 3부에서는 이원론을 중심으로 현대 문화의 주된 세계관을 분석하고, 기독교 세계관이 이런 현대의 우상숭배적인 문화를 어떻게 극복해 낼 수 있는지 이론과 (약간의) 실제를 제시한다(4부).

 

 

2. 감상평 。。。。。。。                  

 

     기독교 세계관에 관한 또 한 권의 고전이다. 제임스 사이어, 아더 홈즈, 알버트 월터스토프 등과 함께 이 책의 공저자인 브라이언 왈쉬나 리처드 미들톤 같은 저자들도 이 분야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인물들이다. 우리나라에도 세계관 운동을 하는 이들이나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책을 읽었다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한 이름이다.

 

     책이 고전이라는 말은 담겨진 내용의 적시성이 좀 떨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책이 나온 뒤 이에 관련된 수많은 책들이 쏟아지기 시작했으니, 여기에 담겨 있는 내용은 상대적으로 지나치게 간략하고 충분히 발전되지 못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떤 분야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면 기초부터 시작하는 것이 정도(正道). 게다가 현재 나와 있는 많은 책들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들보다 훨씬 더 진보했다고 말하기 힘든 상태다.

 

     이 책은 일종의 분석서이다. 저자들은 세계관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현대 사회의 지배적인 세계관이 어떤 것인지를 다시 한 번 분석한다. 하지만 책에도 언급되어 있는 것처럼 세계관이란 전(前) 이론적인 것이기 때문에 분석이 끝났다고 해서 확실한 이론이나 대안이 바로 튀어나오는 것은 아니다. 저자들도 말했듯 이 책은 바른 세계관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이 세워야할 건물의 청사진을 조명하려는 것이지 구체적인 시방서를 그리려는 게 아니다.(사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다른 세계관 관련 책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이 지닌 가치가 줄어드는 건 아니다. 능력과 자원이 있어도 제대로 된 방향을 잡지 못해 엉뚱한 짓을 하는 사람들을 찾아보는 건 너무나 쉬운 일이니까.

 

    기독교 세계관이라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한 후, 그것이 어떻게 실제 사회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