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의 대중교통수단으로는

지프니, 트라이시클, FX, 택시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많이 이용하는 것은 역시 지프니죠.

 

 

1. 지프니

 

지프니는 원래 미군들이 돌아가면서 남기고 간

군용차량에서 유래된 교통수단입니다.
오랫동안 스페인의 지배 아래 있었던 필리핀은

오랜 저항 끝에 1898년 독립을 얻은 듯 했지만,
곧 스페인에게 돈을 주고 필리핀을 구입한

미국의 지배 아래 들어갑니다.
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이 진주하면서

실질적인 지배자가 바뀌었고,
종전 후 마침내 독립을 얻습니다.

지프니는 그렇게 떠난 미군들의 군용트럭에서 유래됐습니다.
물론 지금 지프니는 아예 처음부터 지프니로 제작된 것이지만,
처음에는 적당히 개조한 모델이었겠죠.

 

 


지프니는 우리나라의 시내버스 정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정한 노선을 따라 운행하는 지프니를
대략 지정된 장소에서 기다렸다가 타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처럼 번호로 구분된 것이 아니고,
가까이 가보면 차체에 주요지점이 써 있죠.
또, 지프니들이 많이 서는 곳에 가면 저마다 호객하는 소리로 시끄럽습니다.

 

지프니는 운전사 한 명과 보조자 한 명이 쌍을 이루는데요,
보조자는 대개 뒷편에 서서 돈을 받고, 사람을 부르는 일을 합니다.
요금은 기본 8페소에서 시작해서 거리별로 받습니다.
근데 대부분 어디가 얼마인지 써 있지가 않아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좀 난감하죠.
잔돈은 잘 거슬러주지 않으니

미리 요금을 알아두었다가 내는 게 좋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따라 운행을 하는 게 아니라,
가면서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을 태우기 위해 멈추는 일도 잦고,
무엇보다 사람들이 꽉 찰 정도로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싼 요금이 핵심이죠.

 

 

2. 트라이시클

 

트라이시클은 꽤나 비싼 운송수단입니다.
우리나라 택시와 비슷한 개념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오토바이에 작은 수레를 붙여 놓은 모양입니다.
운전사 뒷편과 오른쪽의 수레에 앉아 갑니다.

 

잘 모르는 사람에겐 10페소 정도를 더 받으려 하기도 합니다.

거리별로 달라지는데 대략적으로는 정해져있지만 정액요금이 아니라서..


 

 


 

재미있는 건 트라이시클도 합승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합승을 할 경우 요금이 내려갑니다!!
또, 정해진 장소에 서 있는 게 아니라 도로를 이동중인 것을 탈 때도
약간 요금이 낮아집니다.


일종의 영업권 같은 게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특정한 빌리지 앞에 서 있을 수 있는 트라이시클이 정해져있는 셈이죠.
만약 밖에서 손님을 태워주고 빌리지 안으로 들어왔다가 나가게 되더라도
그 앞에 서 있다가 사람을 태울 수는 없으니
좀 싸게 받고라도 손님을 태우는 게 유리하다는 거죠.

 

 

 

 

3. 택시

 

택시는 우리나라의 그것과 같습니다.
미터기를 켜고 달려 나오는 만큼 냅니다.
종종 외곽으로 좀 멀리 갈 경우 추가요금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렬 경우 미리 흥정을 해서 타거나 다른 걸 골라야겠죠.
근데 택시를 탈 정도면 대략 피곤도 하고 해서 그냥 탑니다.;;

 

기본요금은 40페소에서 시작을 하는데,

사진에서 보이는 흰색 택시보다 노란색 택시는 좀 더 비쌉니다.

 

 

4. FX

 

FX라고 불리는 합승택시도 재미있습니다.
이건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이 정해져있는데요
승합차보다는 작고, 승용차보다는 큰, SUV정도 크기에 총 열명이 탑니다.
앞자리에는 운전자와 두 명의 승객, 두 번째 자리에는 네 명의 승객이,
그리고 다시 뒷편에는 마주본 채로 네 명이 타죠.
덩치 좀 큰 남자와 두 번째 자리에 앉으면 아주 죽을 맛입니다.

 _________
| ★ ○○ |
|○○○○|
| ○    ○ |
| ○    ○ | ★는 운전자
 ---------

 

 

FX는 선불제입니다.
정해진 금액을 미리 내고 열명이 차면 출발하죠.
가까운 거리는 40페소 정도 내는데,
좀 멀리 갈 경우는 갈아타야 하는 지프니보다 FX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에어컨이 작동하거든요.
지프니는 에어컨 같은 거 없습니다. ㅡㅡ;;

 


이 외에도 전철과 버스 등도 있습니다.
전철은 탈 때마다 카드를 구입하는데 가까운 데는 10~20페소 사이로 이용가능합니다.
환승역이 따로 없어서 역 사이는 걸어다녀야 하죠.
버스는 아직 한 번도 못타봤는데요,(시내에만 다녀요..;)
역시 한국과 비슷하다네요.


대부분의 교통수단은 민간자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합승문화가 일반적입니다.(지프니, 트라이시클, FX 등등)
한정된 자원으로 가장 많은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로 봐야겠죠.
물론 정시에 출발하고 도착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래서 승객 한 명을 태운 채 에어컨 펑펑 틀고 달리는 한국버스가 더 나은 건지
낫다면 누구에게 나은 건지 그런건 잘 모르겠네요.

 

필리핀 교통수단 이야기가 나왔으니 한 마디 더.
매우 혼잡한 시내쪽을 제외하고는 신호등 자체가 없습니다.
로터리가 많은 이유죠.
좀 복잡한 곳엔 경찰들이 서 있습니다.
신호등 설치, 운영비용보다 교통경찰 월급이 좀 더 싸다는 이유라네요.
도로 여기저기서 유턴은 다반사, 끼어들지 못하면 운전은 불가능합니다.
어떤 분들에겐 아주 편하겠지만, 저 같은 사람은 쉽지 않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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