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침의 예술 - 가르치는 모든 이들의 충만한 삶을 위한
길버트 하이트 지음, 김홍옥 옮김 / 아침이슬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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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귀에게가 아니고서야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당근 ․ 채찍 전략은 통하지 않는다. 

단히 복잡한 학생들 머릿속에 감춰진 힘을 끌어내려면  

참으로 흥미로운 자극이 필요하다.

 

1. 요약 。。。。。。。

 

     교육학에 관한 책. 하지만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이 책은 교육의 목표나 이상을 기술한 것은 아니고, 어떻게 가르쳐야 잘 가르칠 수 있을까에 관한, 방법론을 다룬 책이다. 도입을 거쳐 오늘날 교사들이 처한 위치에 대해 살펴본 저자는(2장), 현대의 여러 교사들의 예를 들며 실제적인 교육방법들을 제시하고,(3장), 이어 소크라테스타 플라톤 같은 역사 속 위대했던 교사들의 교수법들을 소개한다.(4장) 마지막 장에서는 부모와 같은 일상생활 속의 교사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감상평 。。。。。。。

 

     ‘가르침의 예술’이라는 그야말로 예술적인 제목을 붙여 놓은 책이다. 가르치는 행위가 얼마나 매력적인 일인지, 그리고 그 과정이 얼마나 예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결정적으로 어떻게 하면 독자도 예술적으로 그의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제대로 설명해 주었다면 제목뿐만 아니라 내용까지 예술적이라는 평을 할 수도 있었을 텐데..

     아쉽지만 책의 내용은 책의 제목을 충분히 살려내지 못하는 듯한 느낌이다. 책의 초반부(2장)에서 가르침의 의의에 관해 제법 공감할 만한 의견을 제시했던 저자는, 막상 교수법에 관해 설명하는 부분(3장)에서는 기대했던 것만큼 재미있게 가르치는 법을 가르치지 못하고 있다. 또, 책에 등장하는 많은 교사들의 이름은 미국적인 사람들 위주로만 나와 있어 쉬이 가까이 갈 수 없다. 여기에 책의 후반부는 지나치게 많은 인물들을 간략하게 묘사하는 데 급급해서 깊이가 부족하고 산만하다는 느낌도 든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 책에 담긴 내용이 형편없다는 뜻은 아니다. 책은 곳곳에 인상 깊은 구절들과 가르치는 사람에게 유익한 내용들을 담고 있고,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실천적인 예들을 볼 수도 있다. 다만 저자는 그 모든 것들을 조합해서 자신의 분명한 세계관에 입각한 주제를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어떻게 가르치는 행위가 예술이 되는 지 그걸 확인하고 싶었는데 말이다. 저자가 명강사일런지는 모르겠지만, 책이 명작이 되지는 못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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