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역사 3 - 홀로코스트와 시오니즘
폴 존슨 지음, 김한성 옮김 / 살림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하지만 전쟁은 그 모든 것을 바꾸어 버렸다.

전쟁은 곳곳에서 사람들을 폭력에 익숙하게 만들기 마련인데

독일에서 전쟁은 절망에 의한 폭력을 유발시켰다.

 

        ‘홀로코스트와 시오니즘’이라는, 묵직하면서도 흥미를 끌 만한 부제를 가지고 있는 책이다. 원래는 전 3권으로 되어 있는데, 이 책은 그 중에서도 세 번째에 해당하는 책.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부제에서 밝힌 것처럼 나치에 의한 유대인 대학살과, 그 이후 유대인들이 자신들의 국가를 어떻게 설립하였는가 하는 것들이다. 



        책은 마치 다큐멘터리처럼 써 있어서 약간 딱딱한 감이 없지 않았다. 저자는 요즘 나오는 여느 책들처럼 상업적인 목적에서보다는 학술적인 이유로 책을 집필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책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비유법조차 거의 사용되지 않았고, 내용의 대부분은 또 다른 기록을 참고해 옮긴 것처럼 느껴질 정도의 인용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런 점은 책을 읽기 어렵게 만드는 이유가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의 사실성을 한층 더 강조해 주는 느낌이다. 



        책을 통해 알게 된 흥미로운 점 가운데 하나는 유대인 대학살이 단지 히틀러를 비롯한 몇몇 미친 독일인들만의 범죄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유대인들을 죽음의 수용소로 옮기기 위한 철도의 유지와 운영을 위해 수 만 명의 사람들이 일했으며, 유대인들을 죽이기 위한 목적의 강제노동은 양심 없는 독일의 기업가들에 의해 거리낌 없이 자행되었다. 더구나 전후에서 그 기업가들은 자신들의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다니, 마치 일본인들을 보는 느낌이다. 

        그런 독일인뿐만 아니라,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인들에 의한 유대인 핍박과 학살도 엄청났다. 단지 독일에 협조한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유대인들을 색출해 죽이는데 앞장섰다는 것이다. 여러 오스트리아인들은 유대인 학살을 지휘했던 지휘관들이었다. 유고슬라비아의 5,090명의 전범 가운데 절반인 2,499명이 오스트리아인이었다. 그들은 나치 친위대 소속 말살부대의 1/3이었고, 6개의 죽음의 수용소 중 4곳을 통제했고, 600만 명의 유대인 희생자 중에 절반 가까이를 학살했다. 루마니아 인들도 못지않아서, 창고 속에 유대인을 몰아넣고 불을 질러 2, 3만 명의 유대인들을 죽이는 등 20만 명이 넘는 유대인들을 죽인 장본인이었다. 홀로코스트는 자칭 문명국가라고 하는 유럽인들의 잔학성을 그대로 보여준 사건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물론, 모든 유럽인들이 이에 동조한 것은 아니었다. 그리스인들은 나치에게 도움을 주기를 거부했고, 벨기에인들은 나치의 시도에 저항하기까지 했다. 네덜란드에서는 유대인을 보호하기 위한 총파업까지 일어나기도 했다.(이에 비해 우리나라 노조들의 파업의 명분이란..) 핀란드와 덴마크인들도 유대인을 보호하려고 시도했던 사람들이었다. 

        영국도, 미국도 홀로코스트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급격한 유대인의 유입으로 자국에 일어날 혼란을 우려해서였다. 결국 자국에 예상되는 피해를 이유로 그들은 수 백 만 명의 죽음을 외면했던 것이다. 



        왜 유대인들은 저항하지 않았을까? 책을 읽는 내내 이상한 점은 바로 그것이었다. 무려 600만 명이 죽어가는 상황에서도 유대인들은 눈에 띄는 저항을 하지 않는다. 왜? 

        저자는 유대인들이 저항정신을 상실하고, 타협만을 추구하는 민족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지적한다. 수 천 년 간의 박해로 인해, 유대인들은 적극적인 저항보다는 타협이 더 큰 유익을 가져온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홀로코스트도 그런 식으로 해결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저항정신의 상실이라.. 한 번 쯤 깊이 생각해 볼 만한 부분이다. 

        저자는 이외에도 ‘두뇌급’에 해당하는 인물들이 유럽을 떠나 팔레스타인으로 가 버렸기 때문이라는 점과, 지나친 낙관주의, 일부 지도자들의 민족배반 등을 또 다른 이유로 꼽는다. 


        홀로코스트는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 되는 사건일 것이다. 한 인간의 광기와 이기심과 증오심 때문에 그것을 막지 않고 도리어 협조를 했던 얼마의 사람들이 무려 600만이라는 사람들을 잔혹하게 학살한 사건. 인간은 과연 얼마나 악한 걸까. 인간들은 그 때에 비해 지금은 과연 나아졌다고 할 수 있을까?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이라크 전쟁, 불특정 다수를 향한 테러, 지금 우리 주위에서도 그러한 인간의 잔학성이 여실하게 드러나는 사건들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는가. 변하려고 하는 의지조차 없는 인간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