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르 3 - 5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5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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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카이사르가 루비콘 강을 건넜다. 사실 강 자체야 그리 깊지 않은, 우리로 치면 “무슨무슨 천” 정도인 것 같지만, 이 강을 중심으로 로마 본국과 속주가 나뉘어졌으니 정치적인 의미가 큰 강이었다. 이제 카이사르가 쓴 또 하나의 명작인 “내전기”의 이야기가 풀려나온다.


루비콘 강 도하와 관련해서 아주 유명한 어구가 있다. “주사위는 던져졌다”는 말인데, 카이사르가 강을 건너며 자신의 심경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책의 작가는 이 말이 지나치게 우울하고 숙명론적이라고 판단했던 것 같다. 이 말은 수에토니우스가 전하는데, 작가는 그보다는 플루타르코스 쪽의 의견을 따라서, 카이사르가 고대 그리스 작가인 메난드로스를 인용해 “주사위를 높이 던져라!”고 말한 것으로 묘사한다. 확실히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주도하고자 했던 카이사르에게는 이쪽이 좀 더 어울리긴 하는 것 같다.





카이사르가 루비콘 강을 건널 수밖에 없었던 것은 역시 보니파라고 불리는 보수파의 맹목적인 공격 때문이었다. 자신들이 공화국을 수호하는 당사자라고 여기던, 오로지 카이사르를 실각시키는 것만이 인생의 목적인 양 온갖 억지 죄목과 법 논리들, 그리고 자신들이 가진 법적 권력을 총동원해 몰아세웠으니, 수차례 타협을 제안했던 카이사르로서도 다른 방법이 없었다.(유일한 다른 선택지는 그냥 모든 걸 포기하고 국외로 망명하는 건데, 이걸 선택지라고 할 수 있을까.)


그 중에서도 유독 강렬하게 등장하는 건 카토다. 마치 자신의 생각 자체를 공화국과 동일시하고 있는 것 같은, 과대망상에 빠져 있는 인물로 묘사된다. 그러니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기존의 관례나 전통(자칭 ‘보수파’로서는 모순적인 일이다)이 허용했던 일을 넘어서는 것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다. 이른바 질서를 지키기 위해 질서를 깨뜨리는 것이라는, 전형적인 자가당착적 인물. 사실 이런 사람을 라이벌로 만나는 건 굉장히 고달픈 일이다.


만약 술라였다면 그는 진작 아무 거리낌 없이 카토를 죽여 버렸을 테지만, 카이사르는 달랐다. 그는 공화국의 전통에 따라 합법적인 방식으로 제일인자가 되고자 했고, 이런 고집은 결국 그 자신을 내전으로 몰아가고 말았다. 공리주의자라면 한 명(카토)의 희생과 다수의 (병사들) 희생 중 전자를 택하겠지만, 세상사가 또 그렇게 간단히 정리되지는 않는 법이니 어렵다.


오늘날에도 법의 적용을 다루는 온갖 정부 기관들이 오직 한 사람을 죽이려고 달려든다면, 이 과정에서 합법과 불법, 편법과 탈법을 종횡무진 오고가면서 물어뜯는다면, 그 상대는 어떻게 해야 할까? 소크라테스처럼 멋지게(?) 독주를 마시는 것만이 정답은 아닐 것 같다.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와 가장 크게 이미지가 달라진 인물로 라비에누스가 있다. 갈리아 전쟁 당시 카이사르 휘하의 군단장으로 활약을 했지만, 내전이 시작된 후에는 폼페이우스에게 달려가 카이사르를 가장 괴롭혔던 인물이다. 두 작가 모두 참고할 자료는 비슷했을텐데, 시오노 나나미는 그를 능력 있고 의리도 있지만, 피호제를 따라 폼페이우스 편에 서서 싸울 수밖에 없었던 고독한 늑대 비슷하게 묘사하지만, 콜린 매컬로는 그를 잔인하고 야만적인, 길게 보지 못해 카이사르로부터 내쳐진 인물로 그린다. 어느 쪽이 실제 인물의 성격과 맞을 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차이는 재미있는 부분이다.


이 외에도 무능한 브루투스, 능력은 있지만 약간 관심병을 가지고 있는 듯한 안토니우스, 일찌감치 등장해 왕국 내에서 자신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클레오파트라 등 다양한 인물들이 “로마인 이야기”와는 조금 다르게 묘사된다.


사실 결정적으로 두 작품의 차이는 전쟁의 묘사에 있다. 시오노 나나미 쪽이 전쟁의 배경과 전투의 경과, 전략적인 부분에 과한 해설 등이 월등히 낫다. 왜 디라키온에서 양측이 그런 전투를 해야 했는지, 또 왜 다음 전장이 파르살로스가 되어야 했는지는 “로마인 이야기”를 읽는 쪽이 훨씬 재미있다. 콜린 매컬로는 전투 묘사라든지 전술과 전략에 관한 이해에서는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하지만 또 인물의 생생한 묘사라든지, 한 인물의 내력을 충분히 보여준다던지 하는 부분에서는 이쪽이 더 나으니까.



내전이 조금 빨리 끝나버린 감이 없지 않다. 이제 남은 시리즈는 두 개밖에 안 되고, 그 중 카이사르 이야기는 한 개에 불과하다. 아까우니 천천히 음미하며 읽어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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