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이상심리학 시리즈 28
신현균 외 지음 / 학지사 / 200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자녀가 ADHD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가장 바람직한 반응은 이를 수용하는 것이다.

부모들은 이 단계에 이르면 어느 정도 마음이 안정되어

자녀의 문제를 제대로 볼 수 있고 문제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4. 요약 。。。。。。。                                                    

 

        현대인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여러 이상심리 증상들을 비전문가들에게 쉽게 설명하고자 만들어진 시리즈물 가운데 하나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이 책은 그 중에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줄여서 ADHD)라고 불리는 질환에 대해 쓴 책이다.


 

        흔히 ADHD를 가진 아이들은 말을 지독히도 안 듣고, 반항만을 하려는 아이, 주의집중을 못하고, 자기 마음대로만 하려는 아이 등으로만 인식되고 있다. 저자는 그들의 이러한 특성을 특별히 못된 성격의 문제가 아니라 치료해야 할 대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전제에서 책의 내용을 진행시킨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특정 부위의 기능이 떨어질 때 주로 나타나는 하나의 질병이며,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적 치료를 통해 치료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풍부한 임상경험들을 바탕으로, ADHD란 무엇인가부터, 어떤 방식으로 치료를 해 나가야 하는지, 특별히 그 중에서도 부모의 입장에서 어떤 양육의 마음가짐과 방법들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차분하게 설명한다.



 

5. 감상평 。。。。。。。                                                

 

        시리즈 자체가 비전공자들을 주요 독자층으로 겨냥했기 때문에 책의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 또, 저자는 자신의 임상경험을 통해 구체적인 예들을 자주 사용하면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워낙에 쉽게 쓰여서 2시간 정도면 거뜬하게 읽어낼 수 있다.


 

 

        이 책이 갖는 가장 큰 긍정적 공헌은 ADHD를 하나의 질병으로 생각하도록 적절하게 유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감기와 같은 질병들에 걸리면 약을 먹고 치료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면서도, 정신과 질환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과민반응을 보이곤 한다. 하지만 저자는 사실상 약물 치료를 통해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신체의 특정 부위(이 경우는 뇌)에 적절한 자극을 줌으로써 치료가 가능한 병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이를 위해 사람들이 약물치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여러 부정적인 선입관이 잘못되었음을 굳이 일일이 설명해주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한편으로 ADHD를 가진 아이를 자녀로 둔 부모의 입장에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지를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부분도 좋은 부분이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바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여러 지침들은, 비단 ADHD를 가진 아이 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아이들을 양육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만한 것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