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풍속사 1 - 조선 사람들, 단원의 그림이 되다 푸른역사 조선 풍속사 1
강명관 지음 / 푸른역사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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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은 조선을 대표하는 화가 중 한 사람이자 우리 선조의 모습을 고스란히 그림으로 전해준 화가이기도하다.  한국화는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았고 역사를 더해가면서 한국적인 그림을 완성해간다. 이제는 한국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조선 특유의 미술세계를 확립한다. 

우리의 옛 그림을 아는 것은 우리의 뿌리를 아는 정체성과 관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단원은  제자인 혜원과 더불어 다른 화가들이 해내지 않은 풍속화를 남겼다. 풍속화는 조선 백성들의 일상을 대상으로 한폭의 그림에 담아 당시의 시대적 문화적 유산을 간접적으로 전해준다.  

풍속을 담은 그림은 주로 민화를 중심으로 그려졌다는 점을 감안하면 조선의 화원으로 활약했던 단원과 혜원의 풍속을 화폭이 담아내는 일은 결코 사사로운 일은 아닐 것이다. 조선의 그림의 중심이 사군자와 산수를 중심으로 내려왔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는 조선 후기라고는 하지만 가히 파격적인 시도라 할 수 있다. 

편견과 선입관을 벗어버리기 전에 일국의 화원이 시도하기에는 시대적 사상으로보아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풍속을 화폭에 담아낸 단원은 우리의 소중한 서민 문화를 전하겠다는 신념을 가진 화가라 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하여 또한 배울 수 있는 것은 그림을 이해하는 감식안이다. 저자의 해설과 더불어 단원의 그림에 의도한 메시지를 읽어내는 일은 매우 흥미진잔하다. 그림을 읽어내는 눈이 왜 필요한 것인지를 깨닫게 하는 책이기도 한 것이다.  그 즐거움을 느낄 준비가 되어있는 독자라면 일독을 권하고 싶다.

여러가지 면에서 저자는 단원의 그림을 통해 그 누군가는 해야할 일을 하고 있다.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서구의 영향을 여과없이 흡수하게된 한반도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고유의 문화에 대한 재신식이 필요할 정도로 일그러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창과 같기에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 중 하나가 역사의 이해이며 우리 문화의 이해이다. 단원은 그러므로 우리에게 자신의 결정과 그림으로 말하고 있다. 우리의 뿌리를 아는 것이 우리가 할 일 중 하나라는 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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