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세자의 고백
이덕일 지음 / 휴머니스트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가 늘 왜곡으로 점철되어왔다는 사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독자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흔히 승자의 역사라는 말이 이를 뒷바침해주는 표현인 듯 하다. 그러나 역사가 승자만의 것이라면 그 누가 올바른 사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인가? 

한중록은 사도세자의 부인이 직접 저술했다는 이유로 시대의 유익한 사료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동시에 문학사적 평가도 매우 호의적이다. 그러나 한중록을 작성하게된 계기와 시대적 배경을 살펴본다면 과연 한중록에 대한 평가가 현재와 같을지는 심히 의심스럽지 않을 수 없다. 

한중록은 혜경궁이 직접 기록하여 사료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여겨왔다. 그러나 저자는 영조실록의 내용들과 한중록의 내용들을 대조 분석해주고 있다. 같은 시기의 같은 사건을 기록하고 있는 영조실록과 한중록의 차이는 매우 크다. 한중록은 한마디로 자신의 집안과 노론을 비호하기 위한 유일한 목적을 가진 저술이라는 점이 드러난다. 

남편이 뒤주에 갖힌뒤 숨을 거두는 그 순간까지 혜경궁은 한 번도 남편의 목숨을 살려달라는 메시지를 보내지 않는다. 다만 유일하게 사도세자의 아들만이 아비를 살려달라 애원할 뿐이다. 그 어느 관료들 도 사도세자를 위해 구명운동을 벌이는 자가 없었다. 시대는 노론들이 집권하던 시기였다.  

사도세자는 그 부인이 전하는대로 '미쳐'서 죽어간 것이 아니었다. 조선에서는 미친 사람에게 죽음을 내리지 않는다는 법이 있었다. 백성 한 사람이라도 법에따라 처결하던 것이 조선 시대였다. 하물며 사조세자는 일국의 세자로서 대리청정을 하던 왕에 버금가는 인물이 아니던가... 

그러한 인물을 미쳤다는 이유로 죽였다는 것은 너무나도 뻔한 기만이다.  

이 책은 사도 세자가 어떤 생각을 가진 인물이었으며 노론들의 압박속에서 그 얼마나 생존하기위해 고군 분투했으며 결국 그렇게 영조와 노론의 음모에 걸려들어 죽음을 맞게되는 과정을 잘 그려놓았다. 전개의 과정은 시대적 순서이며 영조 실록과 역사 기록물들을 참고하였다. 더불어 혜경궁의 한중록이 그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 저술인지도 분명히 인식할 수 있는 게기를 마련했다.  

역사를 제 아무리 감추고 왜곡하려 한 들, 그 지워진 흔적의 편린들은 정확한 방향을 가르키고 있다. 권력과 집권이라는 유일한 존재의 이유를 가졌던 기득권의 무서운 집단이기주의를 여실히 보여주는 책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조선시대만 그랬던 것은 아니다. 현대의 우리도 조선의 모습에서 예외는 아니다. 국민보다는 당리 당력이 먼저이고, 자신의 표가 먼저이다. 여론은 큰 의미가 없다. 국민들의 생각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  

조선 시대와 다른 점이 있다면 조선시대보다 국민들을 다루기가 훨씬 수월해졌다는 점이다. 매체를 이용한 교묘한 프로파간다는 어쩌면 조선시대의 까막눈 백성들보다 다루기가 훨씬 수월해보인다. 현대의 국민들이 식자층이 많으니 그럴리가 없다고 반박하겠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다. 식자층의 존재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여론과 대상을 정확하게 의도대로 유도해가는 그 솜씨가 과거보다 훨썬 더 발달했고 대중들은 그 술수를 거의 눈치채지 못하거나 눈치챈다 하더라고 별 수가 없다. 

지극히 소수의 국민들만이 이를 직시할 수 있수며 이들의 여론 몰이는 거의 불가능하다. 오히려 여론을 대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권력의 중심에 가 있을 때는 이미 전과 같은 인물이 아닌 것이다. 인물은 그렇게 변절하고 또 권력을 탐한다. 타협하지 않았던 윤증이나 융휴와 같은 인물이 더이상 존재하기란 어려운 실정이다.     

송시열이나 김석주등과 같은 인물들이 훨씬 더 많은 이 시대의 미래는 그러므로 매우 우울하다. 국민에게 밝은 세상은 과연 찾아오려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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