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기스칸, 잠든 유럽을 깨우다
잭 웨더포드 지음, 정영목 옮김 / 사계절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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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는 태조 왕건이 통일을 이루지 약 350년이 지난 즘인 25대 충렬왕(1236 -31) 때부터 공민왕(1330~74)에 이르기까지 약 100여년간 몽골의 속국으로 존재했었다. 그 100여년간 고려가 몽골에게 당한 고통은 이루말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국사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이라면 이미 고려사를 읽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게 고려를 속국으로 삼아 고려의 정부뿐 아니라 백성들의 삶을 고단하게 했던 몽골인들은 바로 찡기즈칸의 후예들어있다. 만감이 교차하는 이유이다.

몽골은 알렉산더가 지배했던 땅의 8배를, 영국이 세계를 식민지로삼아 약탈을 일삼던 땅의 2배 이상을 지배했던 통이 무척 큰 나라였다. 우리는 흔히 알렉산더를 대왕이라는 호칭을 붙여 부르곤한다. 알렉산더에게 대왕이라는 호칭을 붙이는 것이 적합한 일이라면 찡기즈칸에 비할 인물은 절대로 아니다. 찡기즈칸이야말로 87개국을 속국으로삼아 그보다 8배의 드넓은 땅에서 각국의 정부를 무릎 꿇이고 지배하며 조공을 받아냈기 때문이다. 땅을 넓게 지배했던 인물에게 위대하다는 말을 붙이는 것이 합당한 일이라면 알렉산더는 찡기즈칸 앞에서는 비교도 할 수 없이 초라해보인다. 

러시아라는 국가는 찡기즈칸의 작품이었다. 몽골의 군대가 동유럽과 슬라브족을 하나로 묶어둔 결과가 바로 러시아였기 때문이다. 몽골은 그렇게 러시아도 지배했다. 현재는 독립한 우즈베키스탄에는 몽골의 후예들이 최근까지 통치했었다. 유럽의 대부분 국가에는 몽골의 후예들이 치근까지 지배하던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런 몽골을 유럽은 두려워했다. 러시아는 그 치욕의 역사를 지워버리고 싶어한다. 

유럽은 몽골의 군대에 치를 떨었다. 몽골의 군대라는 이름만 들어도 싸움을 스스로 포기할정도였다. 찡기즈칸이 이끄는 군대은 패배를 알지 못했다. 87개국의 아시아와 유럽국가들은 찡기즈칸이 이끄는 군대의 말발굽아래에 무릎을 꿇을 수 밖에 없었다. 유럽인들이 그 얼마나 몽골인들을 저주하며 인생을 살아갔을까...  유럽인들이 몽골의 역사를 세계사에서 삭제해버린 이유는 바로 그 것이다. 몽골에게 수치스럽게 당했던 과거 자신들의 역사를 숨기고 싶은 마음...그 쪽팔리는 자신들의 과거사를 지워버리고 싶은 마음....바로 그것이었다. 

자신들보다 열등하다고 여겼던 황색인종들에게 머리를 조아리며 자신들의 국가가 초토화되는 장면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던 자신들의 무기력함을 역사에서 지워버리고 싶은 그들....그러나 역사는 완전히 지울 수가 없는 일이다. 오히려 서구의 사관으로 바라본다면 찡기즈칸은 유럽국가들에게는 은인과도 같다고 해야 할 것이다. 마치 신대륙을 그들이 발견했던 것 처럼 몽골의 군대는 신대륙으로 진군했고 온갖 혜택을 그들에게 주었기 때문이다. 물론 유럽인들을 무자비하게 죽여 없애고 빼앗으며 잔인하게 약탈을 했지만 말이다...몽골에게 유럽은 신대륙과도 같았고 몽골인들이 유럽에 끼친 영향은 그 온갖 피해를 보상하고도 남음이 있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유럽의 후예들은 몽골의 잔인했던 군대를 기리는 집회 축제라도 매년 열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마치 컬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을 기념하여 축제를 벌이듯이.... 그러나....과연 이러한 서구의 사관은 아메리카에는 적용이 되면서 왜 그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것일까...참으로 이상한 서구의 사관을 이 책을 통하여 새로이 생각해볼 수 있다. 

고려는 몽골과 특별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몽골은 공주를 고려의 왕들과 혼인시켰고 그렇게 사돈간의 관계를 유지해가고 싶어했다. 덕분에 충자로 시작하는 고려의 왕들은 대부분 고려어를 알지 못했다. 어린 시절을 몽고의 왕궁에서 자랐기 때문이다. 오죽했으면 왕노릇 그만두고 몽골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고려의 왕이 있었을까...그 덕분에 한편으로 고려는 온전할 수 있었다. 

고려의 왕에게 시집온 몽골의 공주는 고려의 왕을 발꿈치의 때로 알기도 했다. 왕을 두들겨 패기도하고 고려 왕의 싸대기도 갈겨댔다. 몽골의 지배를 벗아나기로 결심한 고려의 왕은 공민왕이었다. 친 몽골 세력인 고려의 권문세족인 귀족들을 한꺼번에 불러들여 피의 숙청을 단행했다. 그렇게 공민왕은 고려가 이성계의 쿠데타로 조선으로 이어지면서 현재 중국의 속국이 될뻔한 나라를 독립시켰다. 물론 이성계는 중국에게 확실하게 굽히면서 사대하기로 국정의 방향을 바꾸기는 했지만 말이다. (그 권문세족에 포함된 한 사람이 바로 김부식과 그 가문이다) 

고려와의 관계속에서 몽골을 바라본다면 만감이 교차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지구 역사상 세계를 가장 많이 지배했던 찡기즈칸과 그들의 후예에 대한 이야기가 이 책안에 가득하다. 몽골은 서구 세계의 법체계를 완성해준 인물이지만 철저하게 지워지고 말았다. 최초의 국제법을 만든 이는 바로 찡기즈칸이었던 것이다. 유럽은 로마법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찡기즈칸은 새로이 국제법을 만들어 드넓은 땅을 지배했다.  

몽골을 새롭게 조명하려는 저자의 의지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나는 드넓은 땅을 지배한 인물에게 대왕이라는 호칭이 과연 적절한 것인지에 회의를 느낀다. 진정 위대한 대왕이라는 호칭은 자신의 백성을 지극히 사랑하는 왕의 모습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타국을 지배하고 고통을 주는데 전력을 기울이며 인생을 살다간 한 나라의 군주에게 대왕이라는 호칭은 어림도 없는 말이다. 그런 점에서 세종대왕은 정녕 대왕이라는 호칭에 가장 알맞은 유일한 왕일 것이다. 

여하튼, 이 책은 잊혀져가는 몽골의 거칠고도 왕성했던 역사를 다룬 책이다. 잠들었던 유럽을 그렇게 몽골의 군대가 쳐들어가 칼과 말발굽으로 깨워놓았다고 저자는 말하고있다. 일독은 나름대로 유익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어주리라 믿는다. 비록 제국주의 시대는 아니었으나 유럽의 대부분이 몽골의 식민지였다. 유럽은 그 억울했던 역사를 지우고 싶은 일념뿐이다. 몽골의 역사가 세계사에 등장하는 순간 그들은 너무나도 초라한 모습일 것이고 그것이 그들은 무척 싫은 것이다. 그리하여 유럽은 세계사를 유럽의 입장에서 재조작하기에 이르른다. 컬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은 그 중 가장 좋은 예에 불과한 것이다.  

 정말로 아메리카는 컬럼버스에의하여 발견된 역사인가? 절대로 그렇지 않다. 그곳에는 이미 원주민들의 역사가 최소한 2-4만년 전부터 이어져온 그들만의 역사와 대륙을 가진 주인이었던 것이다. 발견이라니....주인없는 물건을 주웠다는 뜻으로 들리는 그 발견이라는 말은 너무나도 처참한 역사 왜곡의 대표적인 예에 불과한 것이다. 왜 우리가 세계사를 제대로 알아야하고 유럽 중심사를 탈피해야 하는지 느낄 수 있는 좋은 계기다 되어주기에 충분한 책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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