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2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한 폭의 그림은 수많은 이야기를 담고있다. 그저 바라만 본다고 그림을 읽는 것이 절대 아님은 이 책을 통하여 다시 한 번 더 깨닫게 되었다. 읽기를 그 얼마나 잘했는지... 아니, 혹 미처 읽지 못했더라면 나는 그 얼마나 소중한 우리의 그림을 모르고 지나쳤을지...읽으면 읽을 수록 그림에 대한 나의 무지를 더욱 실감하게 된다.   

2권의 첫 내용은 당시의 임금 정조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던 김홍도의 "송하맹호도"이다. 단원의 스승인 강세황 선생님과 함께 그린 것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송하맹호도는 사실 동갑이면서 같은 화원이었던 고송 이인문께서 소나무의 그림을 그렸을 것이라는 저자의 명쾌한 설명은 무척 인상깊게 다가온다. 고송께서 따로이 그렸다는 '벽라송월도'와 직접 대조를 하면서 설명했다. 낙관의 첫 두 글자가 '표암'이 아니라 고송의 자인 '문욱' 이 적혀있었을 것이라는 저자의 입장은 단원과 같은 인생을 살아가려 했던 저자의 일생의 노력의 결실이 만들어낸 결과물이 아닐까 생각한다. 

김홍도의 '마상청앵도'는 또 어떠하던가...저자 특유의 해석은 마상청앵도의 가치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마상청앵도를 읽어내는 저자의 뛰어난 관찰은 읽는 내내 감동적이어서 "이 책을 읽지 않는 것은 나에게 그 얼마나 커다란 실수"였을지를 절감하게 해주었다. 그림이 주는 감동과 저자의 깊은 설명을 글로 표현하기는 매우 어려움이 있을 뿐.... 

다음은 정선의 '금강전도'이다. 워낙 유명해 그동안 수없이 보아온 그림 중 하나였지만 과연.... 다만 화성 겸재 정선의 그림이라는 말 외에는 달리 표현 할 수 없이 헤아리기 힘든 메시지를 담고 있을 줄이야....주역의 대가였던 겸재의 금강전도에는 우리의 나라 뿐 아니라 우주의 섭리를 주역으로 금강 전도를 통하여 표현했다. 아마도 읽기에 가장 어려운 그림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나 오행의 원리를 약간 아시는 분이라면 목.화.토.금.수.의 원리만으로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할 수는 있으니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토록 심오함을 가지고 있을 줄은 미처 몰랐다... 물론 나는 주역의 괘원리에 대해 아는 바가 없어 저자의 설명을 수차례 읽었지만 마음으로만 공감이 갈 뿐 머리로는 따라가지 못했다... 주역의 괘를 이해하시는 분이라면 그 얼마나 좋은 도서일까... 겸재 정선의 금강전도는 왜인들에게 빼앗긴 고려의 불화와 더불어 자랑스러운 한국의 대표 그림 중 하나일 것이다...

다산 정약용의 매화 쌍조도는 그림에는 전문적이지 않았던 다산선생님의 진솔한 마음이 담긴 그야말로 어린 마음이 가득담긴 서화이다. 애잔한 그 마음이 지금도 매화향기처럼 풍겨온다... 다산 선생님이 그리울 뿐이다... 

민영익의 '노근묵란도'는 백성의 한 사람으로서 나라를 빼앗긴 자의 설움을 고스란히 담았다. 강제 병합을 시름하며 세월을 보내다가 통한의 약탈당한 나라를 가슴에 뭍고 세상을 하직했다. 그의 노근묵란도는 나라를 잃은 자의 피롤 토하는 심정을 담고 있으되 결코 물러설 수 없는 기개를 동시에 담고 있으니 이 그림을 제대로 읽어주는 것은 후세들이 할 일일 것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처음에는 독립운동에 나섰으나 후에는 최악의 일제 앞잡이 노릇을 한 주제도 되지 않는 최아무개에게 오세창 선생께서 그럴 줄 모르고 넘기는 바람에 화제를 달아버려 그 비애가 가슴이 아플 뿐이다.  

  비록 그림에 무지하기는하나 우리 그림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하나 둘 씩 읽어가는 즐거움을 그 어떤 즐거움에 비견할 바는 아닌 듯하다. 그림을 읽는 다는 것은 우리의 혼을 읽는 것과 다를 바가 없음을 비로소 깨닫게되었다. 이미 타계하신 저자께 깊이 감사드릴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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