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의 필법이 매우 특이하다는 생각은 늘 가지고 있었다. 저자가 쓴 '남한산성'도 이 책 '칼의 노래'와 같은 필법인데, 두 책이 모두 무엇인가를 한 단계 높여 보려는 의도가 짖게 배어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문학의 질적 수준 향상에 그 목적을 두고 쓴 글이라면 나름대로 성공한 경우라 할만하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저자와 같은 스타일로 소설을 쓴 사람을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소설 문학의 한 장르를 개척했다고 나는 평가하고 싶다.  

저자의 필법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나는 느낄 수 있었다..  

1) 새로운 소설의 서체를 독특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2) 주인공의 심리적인 묘사를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표현해 내고 있다 

3) 작품은 소설이지만 저자가 마치 한 편의 시를 쓰고 있다 

4) 전개의 과정을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이 모두는 새로운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요즘들어 소설을 거의 읽지 않는 나로서는 새롭게 느꼈고, 흥미를 자극하는 서체였다. 위에서 느낀 점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 대략 아래와 같다.  

1) 새로운 소설의 서체를 독특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이 느낌은 마치 작가가 새로운 화파의 선구자적인 존재라는 느낌을 받는다. 이점은 대단히 고무적이며 작가의 시도에 찬사를 보내마지 않는다. 그러나 화파는 그 선구자로 하여금 그 화파를 더더욱 발전해 가게하지만, 소설에서는 김훈의 서체를 따라가는 이는 영원히 아류로 남을 것만 같다. 즉, 김훈 고유의 영역에서 멈춰서는 한계를 가지는 것에 그치지는 않을지... 그것이 소설계의 생리가 될수도 있지 않을까...

 2) 주인공의 심리적인 묘사를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표현해 내고 있다 : 이 점은 김훈만의 서체가 주는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작가가 묘사해내는 상황들에서 나는 시간이 잠시 정지한 듯한 착각을 느끼곤했다. 이 느낌은 소설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숨소리는 물론 그 눈동자의 움직임까지도 전해주는 특성이 있었다. 더불어 이는 때로 지루하다는 느낌과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 이 점을 작가는 극복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작가의 소설이 가지는 장점으로 이해해야 하는지... 소설 분야에서는 꽝인지라 판단이 서질 않는다...

3) 작품은 소설이지만 저자가 마치 한 편의 시를 쓰고 있다 : 한 편의 시를 쓰는 듯한 느낌은 그 장면에 대한 세밀한 작업이라고 본다. 작가는 현미경으로 관찰 대상을 바라보고 그 관찰 내용을 매우 세심하게 독자에게 읽어주고 있다. 그러나 소설에서의 이런 방법은 소설이 주는 변화와 속도감을 배제한 방식인지라 장점이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듯 하다. 여하튼 매우 독특한 서체라는 점은 분명하다.

4) 전개의 과정을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 작가가 전개의 과정에 신경쓰지 않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이 책이 역사 소설이라서 그런가 보다 하는 생각을 들게한다. 저자의 책을 읽은 것은 남한산성과 칼의 노래 딱 두 가지 뿐인데, 역사를 자신의 이야기로 풀어 서술하는데 전개 과정이 저자에게는 따로 필요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역사적 시간의 흐름이 곧 소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연구의 대상으로서 그 충분한 가치를 지닌 작가임에는 틀림이 없다.  

 위의 독후감은 오직 이 책 '칼의 노래'와 '남한산성'을 읽은 후의 느낌일 뿐이다. 이런 느낌이라면 차라리 최근 완역된 '난중 일기'를 읽는 편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이순신 장군께서 직접 쓴 글이니 그 심정과 정황을 그 얼마나 잘 전달하고 있겠는가...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저자는 독특한 자기만의 영역을 그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소설은 시보다는 길이가 매우 긴 작품이다. 길기 때문에 독자를 매우 오랜 시간동안 즉, 작품을 읽는 내내 독자를 이끌고 가야한다는 의무감과 부담감이 공존하는 분야라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작가가  이 소설을 통해서 전해주는 특이점들은 그 영역이 저자의 한계가 될지, 아니면 저자의 완성된 서체로 그 독자적인 영역을 빛나게  할지는 두고 보아야 할 일이다...섣불리 판단 하기에는 분명 아직 이르니까...  

 결론적으로는 매우 궁금증을 아자내는 작가이고 작품이다. 현재 작가가 지켜가고 있는 소설의 이러한 특징들을 작가는 계속 지켜갈 것인가. 아니면 끝내는 이러한 틀을 깨어 버릴 것인가... 기존의 틀 속에서 새로운 스피드를 장착하는 일은 불가능한 일일까...아마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긴박감과 속도감은 현미경적인 묘사 때문에 떨어지는 요소는 아니라고 본다. 독자와의 유대감을 유지하면서도 빠르게 전개해나가는 소설만의 특징들...분명히 그 방법이 있을 것이다...    

어쨋든 저자는 신중한 작가이고 자신이 새로낸 길로 가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그런 점에서 별점을 4개 주고 싶다... 적어도 과거 새로운 화파의 거장들이 당대에 제대로 인정받은 적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얼마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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