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3대 논쟁
이재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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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역사에 관한 서적들의 내용이 때로 진실이 아닌 경우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승자는 언제나 역사의 주체가되어 역사를 쓰고 때로는 고치기를 서슴치 않았기 때문이다. 선조실록을 기록한 시대는 북인들이 집권하던 시기였고, 수정 선조실록을 기록한 때는 인조 반정으로 집권에 성공한 서인들의 작품이다. 물론 선조실록의 부실함을 수정 보완한다는 명분으로 손을 댄 것이기는 하지만 그 의도는 서인들의 입맛에 맞는 실록을 개작하자는 데 더 큰 의의가 있었던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런 맥락에서 가능한 경우라면 역사를 분명히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데 동의한다.  

이 도서는 그런 맥락에서 3가지를 논쟁의 핵심으로 삼고 있으며 명쾌한 사료와 근거를 제공함으로서 머리를 밁게 해주는 도서이다.  3가지 논쟁 중 2가지만 언급하자면....

  

1) 율곡 이이와 십만 양병설 

 이 책의 3대 논쟁 중 하나인 율곡 이이의 '십만 양병설'에 대한 진위 여부이다. 사실, 교과서에서는 율곡선생님께서 10만 양병설을 주장하며 장차 있을 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가르치고 있다. 

 저자는 이 쟁점에 대해여 독자에게 아주 세밀한 자료로 논거의 기틀을 바련해주고 있다. 물론 율곡의 십만 양병설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는 책은 이 책 외에도 찾아 볼 수는 있다. 그러나 주된 논의의 대상이되지 못하고 지나가는 정도로 밝혀둔 정도인 것은, 내용의 흐름을 지나가는 한 지류에 불과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조선시대 3대 논쟁사'는 테마를 '십만 양병설'로 잡고 있기 때문에 두서있고 논리적인 저자의 논거를 일목 요연하게 읽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십만 양병설이 왜 조작되었으며, 그 과정과 의도는 어떤 것이었는지 이해하는데 아주 충분한 근거와 사료및 정황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한가지 는 사육신에 관한 것이다.  

 단종의 복위를 꿈꾸다 발각되어 죽음으로 뜻을 굽히지 않은 6인의 절개 드 높은 뜻을 기려 노량진에 사육신을 모셔놓았다. 이 곳에 가면 사육신 외에 허묘이기는  하지만 한분이 더 모셔져 있다. 이 책은 역모 사건에 연루되어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잘 밝혀주고 있으며 역시 사육신으로 결정되어 묘역에 모셔지기 까지의 과정도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작스럽게 사육신에 대한 재고의 여지를 주장하는 글로부터 시작하여 조직 위원회가 결성되어 결국 한 분을 더 사육신의 묘역에 추대하는 과정을 밝혀두고 있다. 물론 어떤 경우 그렇게 추후에 따로이 추대된 사실을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그러나 이런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는를 알고나면, 가히 우리 나라의 역사를 짊어지고 온 역사학자들에 대한 생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읽고 배우는 역사책은 제대로 된 사관을 가진 역사가로부터 나와야 한다는 점을 부인 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읽고 있는 많은 역사책은 그렇지 못한 역사가로 부터 나오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 한국인으로서 그 실망감은 허탈함을 넘어 배신감까지 느낄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본다.  

 종언하자면, 우리의 역사를 바로된 역사로 읽을 수 있으려면, 즉, 어느 역사가가 바른 역사를 쓰는 사람이고, 어느 역사가가 실제로는 바르지 않은 역사를 쓰고 있는지 구별하면서 책을 읽으려면 이재호선생께서 쓴 이 책은 크게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역사에 대한 진실외에도 그 구별력에 도움을 준 저자께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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