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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화 읽는 법
조용진 / 집문당 / 198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처음 접한 것은 정말 오래 전의 일이었다. 미술을 좀 알고 싶은 욕구에 시작한 처음의 도서에 해당 하지 않을까....책을 열어보니 초판본을 가지고 있었다..
요즘은, 현대의 동양화라 하더라도 화가 개인의 철학들이 가미된 경우가 많아 이해하기가 어려운 경우를 종종 만나기도 하지만 그나마 서양화 보다는 그 난해함에 관해서는 마음의 여유를 찾을 만 한 듯 하다. 그러나 한국화의 소재들은 우리의 선조들이 그려오던 내용을 여전히 그려내고 있어 이 책은 동양화 혹은 한국화를 읽는 기본서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아니, 아주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도서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사실, 동양화라는 것 만 알았지 우리의 그림을 보는 데는 내자신이 까막눈이었구나 하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눈뜬 봉사라는 말은 그 당시의 내게 딱 어울리는 그런 말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은 후로는 그림이 다시보이기 시작했다. 아니 그림을 내스스로가 다시 보기 시작한 것이다. 과거에는 그저 필력을 중심으로 그림을 보았다.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것은 그림을 바라보는 눈이 내게는 없었던 것이다. 그러니 스스로가 볼 수 있는 것 만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그림의 소재가 지니고 있는 내용들을 우선 읽어내려고 하고, 필력은 그 다음의 사항으로 변화를 하게된다. 그림이 주는 화가의 메시지를 읽어내야만 그림의 감상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화가는 감상자에게 그림으로 말을 하고 있다. 감상자인 우리가 그림을 바라보는 그 순간 그림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화가는 우리에게 말을 걸어오고 있는 것이다. 화가와 우리는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지극히 시각적인 방법으로 소통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소통 없이 그림을 바라본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도 없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수많은 전시회에 수많은 감상자들이 줄지어 관람하고 있지만 과연 얼마나 이 책이 주는 독화의 기본을 알고 관람하는 것일까...
그림의 시대적 배경을 알고 메시지를 함께 안다면 금상 첨화일 것이다. 대표적인 그림은 최근에 출간되어 읽었던 '세한도'이다. 동양화는 서양화와는 또 다른 것을 소유하고 있다. 서양화는 서양화가 가진 특성이 있고, 동양화는 동양화만이 해낼 수 있는 메시지가 있다. 제 아무리 서양화로 우리 한국화가 가진 메시지를 담으려 해도 거의 불가능 할 것이라 생각한다.
한국화의 우수성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라 한국화의 특성을 이야기 하려다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어보이지만, 한국화는 정말로 아름답고, 고고하며, 정녕 예술다운 예술이다....
한국인이라면 읽어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왜 우리의 미술 시간에서는 이런 내용들을 가르치지 않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