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알라딘 앱에 들어가 보니 배너에 독서 통계 링크가 있었습니다.

들어가 보니 북플 웹이 새로 나왔고, 나의 독서 통계가 있더군요. 알라딘 웹이나 앱을 통해서 북플로 접근할 수 있고, 이렇게 접근했을 경우에 북플 '나'라는 탭을 클릭하면, 하단 스탬프 밑에 독서 통계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이 북플 앱으로는 독서 통계를 찾을 수 없네요. 아직 업데이트가 안되었나 봅니다. 


읽은 책은 평점을 매기면 무조건 카운트되는 거 같습니다. 블루레이나 음반 같은 것도 평점을 매기면, 그냥 읽은 책으로 간주하는 거 같아요. 아래 정보 중에 소장도서가 207권인데, 이중에서 21%만 읽었으면, 약 44권을 읽은 것입니다. 이건 알라딘에서 구매한 책들만 포함하는 거 같습니다. 물론, DVD, CD, 문구류도 모두 포함되네요. 그런데, 지금까지 164권을 읽었다는 것은 역시 알라딘에 읽어요를 마크한 책들을 포함하는 건데, 약 120권 정도는 알라딘에서 안 사고, 다른 곳에서 구해서 읽어요를 마크했다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음.. 이 정도는 아닌거 같은데, 그리고, 읽은 책이 164권인데, 이걸 쌓으면, 77층의 높이가 된다는데, 층의 기준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또 하나 북플의 책장을 들어가보면, 읽은책이 128권으로 나옵니다. 암튼, 통계 정보가 뭔가 명확하지 않는다는 느낌입니다.

이 정보들도 일종의 빅데이터인데, 납득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으로 통계를 낸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1000명에도 못 드는 창피한 독서 통계이지만, 새해를 맞아서 분발하자는 의미에서 공개합니다. 2017년 새해에는 어떻게 변해 있을까 궁금합니다. ^^







2016.01.02 Ex Libris HJ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