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 세상을 읽는 4가지 방법 Great 인문학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권기돈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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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세기 말과 16 세기 초의 이탈리아 반도는 아주 복잡한 상황이었다.

밀라노, 피렌체, 제노바 같은 여러 도시 국가, 교황령, 나폴리왕국 등으로 나누어 져서 서로 모략, 전쟁, 배신 등을 일삼고 있었다. 더구나 강대국으로 부상한 프랑스, 스페인, 신성로마제국 등이 호시탐탐 이탈리아 반도를 뜯어서 지배할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마키아벨리는 이탈리아를 통일할 강력한 군주를 원했고, 그러한 군주를 통해 이탈리아를 개혁하고자 장문의 군주론을 집필한 것으로 알았는데, 사실 메디치가에 의해 쫓겨난 후 다시 정계에 복귀하기 위해 그 당시 피렌체를 지배하고 있던 로렌초 데 메디치에게 바친 책이 군주론이었다고 한다. 


의도가 이기적이었다고 해도 책 내용은 현실적이고,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많다. 무조건 선량한 군주를 지향하는 것은 아니고, 냉혹한 현실 속에서 자신의 위치와 국가를 생존시키기 위한 실제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고대, 로마 제국, 당시의 인근 국가 등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본인의 주장을 뒷받침하고자 한 점도 높이 평가할 만 하다. 내가 알고 있던 사례가 나오니 더 재미있게 읽은거 같다. 


다만, 내가 싫어하는 체사레 보르자를 이탈리아를 통일할 강력한 군주 중의 하나로 평가한 부분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이 당시의 교황은 기독교를 위한 종교 지도자가 아니고, 더럽게 타락한 전제 군주 중의 하나로 판단하고 있는 나로서는 마키아벨리의 판단에 수긍할 수는 없지만, 진흙탕 같은 현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마키아벨리의 처세술을 염두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체사레 보르자에 대한 그의 판단을 완전히 무시할 수 없다. 


현 시대에 군주라는 말이 어색할 수밖에 없고, 군주론이라는 사상도 한물 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의 책 내용 중에 마음에 새겨 둘 부분도 결단코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사랑을 받느냐 두렵게 여겨지느냐 하는 문제에 대해 나는 어떤 사람들은 자기 마음에 따라 사랑하고, 군주 마음에 따라 두려워하기 때문에 현명한 군주라면 그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의지해야지 그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고 결론짓겠다. 내가 말했듯이, 군주는 오직 미움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키아벨리가 쓴 위 문장에서 군주를 리더로 바꾼다면 어떨까? 큰 무리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용병보다 시민으로 구성된 군대가 필요하고, 기존 정부에 불만을 가졌던 자들의 도움을 받아 새 정부를 만들어도 그들의 불만이 없어지기는 쉽지 않다는 내용도 무척 공감가는 내용이다. 또한, 음모자들은 군주를 죽임으로써 인민들을 만족시킬 거라는 확신이 없으면, 일을 진행하면 안된다는 내용도 카이사르를 암살한 14명의 최후를 아는 나로서는 동의할 수밖에 없다. 


다소 특이한 것은 마키아벨리는 운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했으면서도 운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찰을 한 점이다. 일반적으로 운이라고 하면, 내가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치부하기 마련인데, 그가 생각하는 운은 다소 개념이 다르다. 아래 문장을 통해 마키아벨리가 주장하는 운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나는 운을, 화가 나면 평야를 덮치고, 나무와 강물을 쓰러뜨리며 이곳의 흙을 휩쓸어 가 저곳에 쌓아 놓는 난폭한 강물에 비유한다. 모든 사람이 그 앞에서 도망친다. 모든 사람이 그 기세에 굴복한다. 저항의 가능성은 없다. 이런 것이 강물의 본성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강물이 조용히 흐를 때 둑과 제방을 만들어 예방 조치를 취함으로써, 강이 범람할 때 강물이 수로로 흐르게 하거나 그 기세를 꺾어 덜 사납고 덜 위험하게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너무나 현실적이라서 신랄하고, 냉철할 수밖에 없는, 하지만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깊이 고민할 수 밖에 없는 군주와 같은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이 책은 분명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아무리 시대가 바뀌어도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을 것이므로..


2015.08.28 Ex Libris H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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