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스 콜링 1 코모란 스트라이크 시리즈 1
로버트 갤브레이스 지음, 김선형 옮김 / 문학수첩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로버트 갤브레이스 입니다. 남성 작가로 생각되는 이름인데, 사실은 가명입니다. 그럼, 누가? 해리포터 시리즈를 아실 것입니다. 바로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인 J.K. 롤링이 이 책의 저자입니다. 


이 책의 내용은 사설 탐정이 사건을 해결해 가는 과정을 그린 일종의 추리소설입니다. 주인공인 사설 탐정은 모든 사람이 자살이라고 생각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물론, 과도한 빚 때문에 억지로라도 사건을 맡아야 했기 때문에 의도는 불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뭐.. 세상사가 다 그렇죠.

 

그런데, 어린이들의 꿈과 환상을 보여 주는 해리포터를 쓰던 작가가 이런 성인 취향의 추리 소설을 쓸지는 정말 몰랐습니다. 대체적으로 책을 사기 전에 저자를 보면, 대충 스타일을 알 수 있습니다. J.K. 롤링의 이 책은 더글라스 케네디, 기욤 뫼소, 히가시노 게이고, 무라까미 하루키, 넬레 노이하우스 등의 저자들에게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파격적인 장르 변화가 아닐까 합니다.

더구나, 사설 탐정이 남자인데, 이 남자의 심리를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심리를 잘 묘사했는지 못했는지를 판단하기 쉽지 않지만, 제가 어느정도 이해할 정도이니 아주 엉망이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총 2권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직 결말은 모릅니다. 하지만, 죽은 사람의 주변 인물, 정황, 가족 관계, 심리 상태 등 추리 소설의 정석을 밟아가면서 등장 인물들의 심리 묘사를 비교적 잘 표현한 거 같습니다. 책을 읽다 보니 사설 탐정의 하루 일상사를 마치 옆에서 따라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한가지 사건에만 집중해서 자신이 짠 스케쥴 대로 프리하게 일하는 것도 꽤 괜찮아 보입니다. 물론, 사건이 잘 해결된다는 전제이겠죠.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 영화를 봤는데, 사진 한장을 찾기 위해 그린란드, 아이슬란드, 아프가니스탄을 돌아다니는 주인공을 보면서 이것이 후회없는 삶이 아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영화에서나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마음만 먹는다면, 못할 일은 아니겠죠. 결과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2014.09.28 Ex Libris HJ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