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규칙 - 돈은 당신의 명령을 기다린다
신민철(처리형) 지음 / 베가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정도 성공한 사람이 유투브를 시작하고, 구독자를 모은 후에 책을 출간하는 사례는 많다. 소설가가 소설을 써서 성공한 후 에세이를 쓰는 사례와 유사하지 않을까 싶다. 성공한 후에 안정적인 소득을 얻기 위한 투자로 책을 쓰는 것만큼 효과적인 수단은 없어 보인다.
흔히 이야기한다. 이름을 알린 유명인들이 장사를 하거나 사업을 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다. 물론, 망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남들보다 앞서 시작한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이 책도 유명한 유투버가 썼다.
돈에 대한 책은 많은데, 작가는 비교적 돈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썼다. 어느 정도 돈을 벌고 있는데, 왜 내 자산은 늘어나지 않을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정말 내가 추천하고 싶은 책은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이라는 책이다.

https://blog.aladin.co.kr/742713195/13554293

돈은 무엇인가? 돈을 가지고 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돈이 생겨난 이유는 내가 원하는 물건을 얻거나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받기 위함이다. 즉, 구매력을 뜻한다. 무인도에 가면 돈이 필요 없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돈으로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돈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물건이나 서비스를 얼마든지 얻을 수 있으므로, 나중을 위해서라도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좋다. 하지만, 돈의 두 번째 속성, 즉 돈의 가치는 계속 떨어진다는 사실 때문에 복잡해진다.
무엇이든지 많으면, 가치가 떨어진다. 돈이 계속 현재의 가치를 유지하려면 시중에 있는 돈이 많아지면 안된다. 하지만, 돈은 얼마든지 찍어낼 수 있고, 신용 창조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결국, 돈이 구매력이고, 돈의 가치는 계속 떨어진다는 것을 이해하면, 어떻게 구매력을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의 답을 찾아야 한다. 이 답은 저성장,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현재의 돈을 투자해 자산을 불러 돈의 가치가 떨어진 만큼 구매력을 더 확보해야 한다. 물론, 돈의 가치가 떨어져서 100만 원으로 샀던 물건을 200만 원으로 사야 한다면, 더 열심히 일해서 200 만원을 벌면 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물가 상승률만큼 노동 소득으로 구매력을 계속 늘리기는 쉽지 않다.


현재의 소득을 계속 가치가 올라가는 자산에 투자해서 구매력을 보존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계속 가치가 올라가는 자산은 부동산, 주식, 금, 채권, 비트 코인 등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정말 이런 자산들이 계속 가치가 올라갈까? 그건 알 수 없다. 하지만, 은행에 넣어 놓는 돈보다 가능성은 있다. 아까 썼듯이 모든 것은 많아지면, 그것의 가치는 떨어진다. 사람들이 계속 사기를 원하면서 공급 증가가 제한적인 자산이 구매력을 유지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아무 코인이나 이런 조건을 만족하는 것이 아니고, 비트 코인 처럼 찍어내기 어렵고, 금처럼 희소성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상한 코인에 투자해서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함이다.


현재 돈의 가치가 가장 높고, 돈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니 자산을 늘리는 방법 중의 하나는 현재 남의 돈을 빌려서 구매력을 유지하는 자산에 투자해서 구매력을 유지하고, 시간이 흐른 후에 돈의 가치가 떨어진 남의 돈을 갚는 방식이다. 바로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맞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을 권투선수 타이슨이 말한 적이 있다. "누구나 그럴듯한 계획이 있다. 처맞기 전에는"
영혼까지 끌어모은 영끌족이 단기간에 부자가 되기 위해 대출을 받아서 아파트를 구매하고, 아파트 가격이 올라가면, 매각한 후에 대출 받은 돈을 갚겠다는 생각이 바로 레버리지를 활용한 것이다. 이론적으로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아파트 가격이 올라가지 않거나 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돈의 속성, 자본주의 속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소중한 내 돈의 구매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이해한다고, 그대로 된다는 법은 없다. 결국, 중요한 것은 앞날을 예측할 수 있거나 운이 좋아서 내 생각대로 그대로 되어야지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결코 쉽지 않다. 그리고, 어떤 방법을 쓰던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의 몫이다.
돈과 자본주의를 욕하면서 이것들에게 멀리 있으면 안 되고, 자신의 수준과 능력을 과시해서 돈과 자본주의를 우습게 보아도 안된다.


내가 좋아하는 말이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 하지만, 보인다고 확신에 차서 계획을 세우면 위험하다. 항상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타이슨이 우리에게 말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2024.1.29 Ex. Libris


나는 하루 종일 돈에 대해 생각한다. - P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