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무기가 되는 쓸모 있는 경제학 - 넛지부터 팃포탯까지, 심리와 세상을 꿰뚫는 행동경제학
이완배 지음 / 북트리거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을 왜 이렇게 지었을까? 삶의 무기라니. 책을 팔기 위해 제목부터 주목도를 높여야 하는 저자와 출판사의 마음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책 내용에 비해 책 제목은 너무 유치하다.

이 책은 꽤 좋다. 책 제목처럼 사회의 여러 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용하다. 나는 오디오 북으로 들었다. 산책할 때, 운전할 때 들으면서 집중을 했다. 이해하기 쉽게 친절하게 잘 설명한다.
선거에서 왜 프레임이 중요한지, 트럼프가 어떻게 대통령이 되었는지, 1988년이 정말 살기 좋았던 시기였는지, 인내와 노력이 있으면 성공할 수 있는지 등 심리학, 행동 경제학의 많은 실험을 통해 증명된 여러 가지 이론을 설명한다. 실제로 벌어진 일들을 제시하고, 이런 현상의 원인을 판명하기 위해 추론하고, 실험하고, 결과를 해석하니 머리에 잘 새겨진다.
특히,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쓸모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오디오북을 듣고, 종이책을 구매해 볼까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의 제목이 마음에 안 들지만, 또 하나 우스운 부분이 있다. 각 챕터를 끝내고 바쁜 사람을 위한 요약이라는 내용이 있는데, 그냥 결론만 몇 줄로 정리한 것이다. 바쁜 사람을 배려했다는 좋은 점도 있지만, 이 내용만 봐서 기억날 리 없을 것이고, 바쁜 사람이라면 이런 책을 안 읽을 것이다. 좋은 내용이 많기는 하지만, 그걸 안다고 갑자기 삶의 무기가 되어서 인생을 바꿀 수는 없다. 바쁘면 요약한 몇 줄만 읽어도 너의 인생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아쉬움을 준다.
내가 생각하는 독서는 맥락이 중요하고, 스토리가 중요하고,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에 지름길은 없다.

2023.12.3 Ex. Libris HJK


다이어트, 정말 쉽지 않다. (전자책 기준 P.18) - P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