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익명의 독서 중독자들 1~2 세트 - 전2권 사계절 만화가 열전
이창현 지음, 유희 그림 / 사계절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만화를 읽었다. 음 만화를 봤다가 맞는 표현인지 모르겠다.
제목이 도서 중독자이니 왠지 무거운 주제를 가진 만화책으로 생각했고, 글의 전개도 무거울 거 같았다. 만화이니 책 마니아들이 등장할 것이고, 이들을 유별나게 표현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뿔테안경, 덥수룩한 머리, 올드 한 패션 등. 이런! 나도 책을 좋아하지만, 선입견을 이렇게 가지고 있다니.
책이나 독서에 관한 내용이면 만화라도 좋다. 나는 책을 좋아하고, 책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에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이 책에 매긴 리뷰 점수도 책을 주제로 선정한 것에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밝힌다.


이 책은 등장인물부터 괴상하고, 코믹스러운 전개와 유치한 배경이 병맛스러운 느낌을 물씬 풍겼다. 그런데, 등장인물들의 대사나 서로 책에 대해 다투는 내용은 수준 높은 글을 인용했다. 뭔가 전반적으로 불일치한 이 분위기는 당혹스러움을 자아냈다. 마치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데, 뭔가 빠져있는 느낌, 하지만 계속 먹게 되는 끌림이 있는 음식 같다. 


독서 모임에 가입하고 싶은 등장인물이 자기 계발서를 주로 읽는다고 하니 바로 쫓아내 버리는 장면에서 나도 모르게 웃었다. 독서 편향은 모든 장르의 책에 해당할 수 있지만, 그게 자기 계발서라니. 이건 좀 아닌 거 같다.


독서하는 방법, 책을 다루는 태도, 책을 진열하는 방식, 도서 추천 등 독서를 주제로 하는 책이 포함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입문자에게 나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또한, 이 책에 언급된 도서 리스트도 있으니 참고해도 좋겠다.


내가 좋아하는 책에 나오는 문구를 기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 주고 싶다. 그런데, 책을 읽어도 문구가 잘 기억나지 않는다. 책 문구에 스티커를 붙여 놓아도 의도적으로 외우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입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외워서 기억을 한다고 해도 듣는 사람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추어질지 모른다. 
그러나, 더 어려운 것은 이런 문구를 기억해도 마음 편하게 말할 수 있는 주변 사람들이 없다는 사실이다. 작가와 책 제목도 모르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독서 모임이 대안이 되겠지만, 참여하기가 쉽지 않다. 뭔가 자연스럽지 않고, 불편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물론 주로 평일이 진행되니 따로 시간이 내기도 어렵다.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그저 책을 읽고, 그저 이렇게 글을 쓸 뿐이다.


2023.10.30. Ex. LIbris. HJK


이 지구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절대 다수가 책을 읽지 않는다 - P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