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심리학 (10만 부 기념 골드 에디션)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지음, 이지연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요즘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소식이 많다. 

코로나 때 자영업자를 위해 많은 돈을 풀었는데, 코로나가 진정되면서 인플레이션이 증가하여 미국 3월 소비자물가 지수가 8.5%라고 한다. 미국 고용 시장은 좋은데, 인플레이션 문제로 인해 연준에서 금리를 올리고, 국채를 매도함으로써 시중에 있는 돈을 흡수하는 양적 긴축을 진행한다고 한다. 

러시아가 일으킨 전쟁으로 인해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높아지고, 일본의 엔저 현상으로 한국의 수출 경쟁력도 떨어진다고 한다. 


정권이 바뀌는 시점이라서 한국의 저성장이 주 40시간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나타나고, 소부장 경쟁력 강화로 일본에 경제적 독립을 이루고 있는 마당에 일본과 관계 개선을 해야 한다는 사람도 나타난다. 


자본주의에서 돈에 대한 이해는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왠지 돈에 대한 관심을 보이면 돈만 밝히는 사람인 거 같았다. 주식에 관심 보이면 투기하는 개미라는 느낌을 받았다. 누가 뭐라 한 것이 아니고, 그냥 혼자 생각이다. 주식에 관심을 멀리했다. 그저 저축, 집, 그리고 연금 정도만 생각했다. 


이 책은 나 같은 사람을 위한 책이다. 돈이라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을 바꾸는 데 도움을 많이 주었다. 돈은 창피한 것이 아니고,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이고, 인생을 함께 할 동반자이다. 


외제차에 관심이 있어서 인터넷 커뮤니티를 방문하면 간혹 하차감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승차감은 차를 탔을 때 편안함의 정도를 나타내는 말이라면, 하차감은 내릴 때의 느낌일 것이라고 대략 추측할 수 있다. 외제차에서 내릴 때 남들이 나를 부러워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느끼는 기쁨이 하차감이다. 외제차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을 느끼고 싶은 소망이다. 외제차와 나를 동일시하기 때문에 외제차에 대한 부러움이 곧 나에 대한 부러움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외제차에서 내리는 사람을 볼 겨를이 없다. 외제차를 구경하고, 해당 외제차를 가지고 운전하는 자신을 상상할 뿐이다. 요즘 외제차도 많아져서 웬만한 외제차에는 시선을 두지 않는다. 남들이 관심을 안 가지는 하차감 때문에 카푸어의 길을 선택하는 사람이 없기를 바란다. 차는 이동 수단일 뿐이다.


저축을 왜 해야 할까?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서, 집을 구입하기 위해서, 은퇴 후 살아가기 위해서, 자녀를 대학에 보내기 위해서, 모두 맞는 말이다. 나 또한 중고차로 시작해서 새 차를 살 때 일정 부분을 현금으로 지급했고, 분양을 받았을 때도 일정 부분 중도금을 저축한 돈으로 지불했다. 은퇴 후 살아가기 위해서 연금저축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내가 생각한 저축은 틀렸다. 

저축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불확실성 때문이다. 미래에 어떻게 될 지 모르기 때문에, 만약에 발생할지 모를 일에 대비하기 위해서, 좋은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 저축을 해야 한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해야 한다. 내가 소유하고 싶어서, 소유한 것을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저축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저축은 투자를 포함한 개념이다.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자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5년, 10년 경제 계획도 세워보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자산도 관리가 용이하도록 정리를 했다. 만약, 20대, 30대에 좀 더 경제를 이해하고, 자산과 자본의 차이를 공부하며, 경제에 관심을 가졌다면 지금 어떤 모습일까? 아무도 모른다.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예측은 무의미하다. 

인생의 전반전이 조금 지났을 뿐이니 나에게 아직 기회는 있을 것이다. 


경제적 독립, 즉 부자가 되고자 하는 이유는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것을, 원하는 기간 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위함이다. 그리고, 부자가 되는 것과 부자로 살아 가는 것은 다르다.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유지하는 것은 다른 개념이다. 복권 당첨이 이후의 인생을 부자로 살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부자로 살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확률을 조금 높여줄 뿐이다.


이 책은 한 번 읽을 책은 아니다. 옆에 두고, 인생을 함께 보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인용할 만한 내용은 많았지만, 귀차니즘 때문에 그러지 못했다. 정독을 추천한다.


2022.04.29 Ex. Libris HJK


대학 시절 LA에 있는 어느 고급 호텔에서 주차 대행 아르바이트를 하던 때의 이야기다 - P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