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
요 네스뵈 지음, 김승욱 옮김 / 비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월에 처음으로 읽은 책이다. 무려 700페이지가 넘는 장편 소설이다.

북유럽에 살고 있는 형제에 대한 이야기이다. 두꺼운 책이지만, 읽는 내내 몰입감이 있었다. 소설의 결말이 어떻게 될지 계속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으니 기본적인 소설의 재미는 있다고 볼 수 있다. 

평범해 보이는 사람이 살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에 옮기고, 사고로 위장하는 과정을 읽으며 새삼 인간의 잔혹성에 무서움을 느꼈다. 사랑하는 사람, 가족을 위해 어디까지 잔인해질 수 있을까? <작별하지 않는다>를 읽으면서, 하나의 사상, 이념, 기득권을 위해 잔혹해지는 인간을 보았는데, 이번에는 가족을 위해 끝없이 잔인해지는 인간을 보았다.


"우린 가족이다. 우리가 믿을 건 가족뿐이야. 친구, 애인, 이웃, 이 지방 사람들, 국가. 그건 모두 환상이야. 정말로 중요한 때가 오면 양초 한 자루 값어치도 안 된다. 그때는 그들을 상대로 우리가 뭉쳐야 해. 로위. 다른 모든 사람 앞에서 가족이 뭉쳐야 한다고. 알았지?" (P.13)


넷플릭스 미드 YOU(너의 모든 것)가 생각난다. 시즌 2, 시즌 3으로 가면서 막장으로 치닫지만, 시즌 1은 몰입해서 봤던 기억이 난다. 자신을 정말 사랑한다고 믿는 사람이 사실 자신을 스토킹하고, 계획적으로 접근하고, 나를 위한다고 다른 사람들을 죽인다면,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을까? 아무 일이 없듯이 지낼 수 있을까? 이것도 사랑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나에게 정말 잘 해주는데, 나만을 위해 산다고 하는데, 믿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킹덤>은 반대로 나를 위해서 저지르는 범죄를 묵인하고, 동조하는 이야기이다.


읽는 동안에 재미있었다. 지루한 부분이 별로 없었다. 연속된 사건 속에서 궁금증이 계속 생겼다. 하지만, 마지막 순간에 모든 기대가 깨졌다. 화가 났다. 짜증이 났다. 목적지에 가기 위해 700Km가 넘게 달려왔는데, 목적지에는 아무것도 없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세요라는 표지판만 본 느낌이었다. 


2022.02.03 Ex. Libris HJK

개가 죽은 날이었다. - P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