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 세종 더 그레이트 킹 세종 더 그레이트
조 메노스키 지음, 정윤희, 정다솜, Stella Cho 외 옮김 / 핏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특이하게 미국인이다. 그의 이름은 조 메노스키,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유명한 "스타 트랙"이라는 SF 드라마에 참여한 작가 겸 제작자이다. 조선 시대 임금이었던 세종에 대해서 외국인이 소설을 쓴다는 사실부터 나의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조선 시대에서 가장 존경하는 인물 2명을 뽑으라면, 세종 대왕과 이순신 장군이다. 두 분은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전혀 떨어지지 않는 위대한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한국 문화가 대세이다. 드라마, 영화, 음악, 음식, 뷰티, 패션, 태권도 등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런 현상은 자연스럽게 한글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한글에 대해 알면 알수록 뛰어난 한글에 대해 빠지는 것이 당연하지 않을까? 그리고, 뛰어난 한글을 임금이라는 위치에서 백성을 위해 직접 만들었다는 이 놀라운 사실을 알면 세종 대왕에 대한 흠모가 생겨나지 않겠는가?


옛날이나 지금이나 자기의 이익을 위해 국가를 망하게 하는 권력자들이 있다. 국민을 위해, 민생을 위해, 국가를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자신들의 기득권과 이익을 위해 이합집산하는 세력이 있다. 

세종 대왕이 훈민 정음을 발표할 때 힘이 없는 백성들이 쉬운 글자를 배워 글을 읽고, 쓸 수 있으면 나라를 망하게 할 것이기 때문에 자신들처럼 백성들을 지배할 수 있는 사람들만이 한문을 배우고, 써야 한다는 기득권 세력들이 있었다. 백성들이 임진 왜란 때 조선을 지키지 않았던가? 나라에 고난이 닥쳤을 때 도망가지 않고, 의병을 일으켜 싸웠던 그들이 백성이 아니었던가? 

임금이 없으면 백성이 없는가? 아니다 백성이 없으면 임금이 없는 것이다. 백성의 소중함을 아는 사람이 임금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백성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알고 있는 그 분이 세종 대왕이다. 


이 책은 소설이다. 이 책의 줄거리는 조선의 임금, 세종 대왕이 훈민정음을 어떻게 만들고, 왜 만들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추측했지만,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 주변 나라와의 관계까지 언급하며 세종 대왕의 위대함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외국인이 역사학자도 아니면서 이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글을 쓴다는 것이 놀라웠다. 


조선을 신하로 생각하는 명나라, 호시탐탐 조선을 노략질하려는 왜구, 명나라와 조선을 이간질 시켜서 명나라를 침략하려는 몽골 부족까지 등장시키면서 조선의 주변 역학 관계를 묘사하고, 세종 대왕에게 다가오는 위기를 고조시킨다. 동시에 세종 대왕의 인간적인 면모, 백성을 위한 끊임없는 열정에 대한 내용은 읽은 이로 하여금 세종 대왕에 대한 따뜻한 마음과 연민을 느끼게 한다. 소설로서의 재미가 뛰어나다고 할 수는 없다. 또한, 극적인 클라이맥스를 위한 다소 과도한 연출도 있다. 저자는 드라마 작가이다. 기본적인 소설(드라마)의 구성 요소와 전개는 갖추었으니 재미있게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세종 대왕에 대한 입문서로도 좋다.


책장을 살펴 보니 사놓고 아직 읽지 않은 책 한 권이 보였다. 조 메노스키에게 창피함을 느끼면서 세종 대왕에 대해 좀 더 배우겠다는 다짐을 한다.





세종이 창제한 훈민정음은 유교 사상이 팽배혔던 조선에서 정식 문자로 채택되지 못했으며 공적인 문서에 사용되는 것도 금해졌다. 하지만 소멸되지 않고 여성 문인과 승려와 일반 백성 사이에서 문자로서의 기능을 유지하며 수 세기 동안 보존되었다가 20세기에 이르러 '한글'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의 정식 문자가 되었다. 현재는 칠천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한글을 사용하고 있다. (P.359)



2022.01.06 Ex. Libris HJK



수려한 용모의 세종은 사십 대 후반에 접어들며 자애로움이 더해졌다. - P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