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을 마감하며 책을 구입하고, 이제 2022년을 맞이해서 또 다시 책을 구입했다.

2021년을 마감하며 구입한 책은 다 읽었을까? 물론, 못 읽었다. 아직 시작도 안한 책도 있다. 

구입한 책을 다 읽고 새 책을 사라고? 그러면 영원히 새 책을 살 수 없다. 






<몽유병자들>을 쓴 클리스토퍼 클라크의 또 다른 책, <강철왕국 프로이센>을 구매했다. 

유럽 역사에 많이 등장하는 프로이센이라는 나라에 대해 궁금했다. 예전에 읽었던 <나폴레옹 전쟁>이라는 책에서 프로이센이 등장한다. 제1차 세계 대전, 제2차 세계 대전의 중심이었던 독일 제국의 탄생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가 아닐까 싶다. 













그런데, 최근에 나폴레옹을 다룬 무지막지한 책이 출간되었다. 무려 1400 페이지가 넘는다. 가격은 5만원이 넘는다. 내가 가지고 있는 <나폴레옹 전쟁>은 왠지 입문서가 아닐까 싶다. 큰일이다. 사고 싶다. ㅠㅠ













<이순신의 바다>를 쓴 황현필은 유투브를 통해 알게 된 역사 선생님이다. 한국 역사에 관심이 별로 없었는데, 그 채널을 통해 임진왜란, 이순신을 너무 재미있게 공부했다. 잠시 책을 봤는데, 지도와 사진도 풍부해서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 <징비록>의 아쉬움을 풀어주지 않을까 기대한다.


개인적으로 <역사의 쓸모>를 쓴 최태성이나 TV에 많이 나온 설민석 보다 황현필이 좋다. 


2022.01.03 Ex. Libris HJ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