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임스 클리어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습관에 대해 설명한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 스티븐 기즈의 <습관의 재발견>을 가지고 있다. <습관의 힘>을 통해 습관이라는 시스템을 이해했고, <습관의 재발견>을 통해 욕심내지 말고, 작고,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습관을 형성하는 핵심적인 방법 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았다.

이 책은 초반부는 <습관의 재발견>, 중반부는 <습관의 힘>, 후반부는 <1만 시간의 재발견>, <그릿>에서 읽었던 내용을 살짝 언급한다. 저자는 자신에게 불어닥친 불행을 잘 회복하고, 성공한 인생 경험을 토대로 알려주기보다는 이론적인 면과 실제 예를 들어서 서술을 한다. 하지만, 이론적인 면이 깊지는 않다. 

 

이 세상의 모든 책은 최소한 하나라도 읽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 책도 마찬가지이다. 


찰스 두하그는 습관은 3가지 습관 고리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신호, 반복행동, 보상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는 여기에 하나를 추가한다. 신호, 열망, 반응, 보상이다. 신호와 열망을 구분해서 객관적인 신호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인 열망을 나눌 수 있다면, 좀 더 대처하기 쉽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런 프로세스를 생각하기 전에 이미 뇌는 지시를 내리고 있겠지만, 그래도 알고 있다면, 그리고 미리 생각하는 연습을 한다면 좋은 습관을 유지하고, 나쁜 습관을 고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객관적인 신호를 피하거나 의도적으로 신호를 망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는 습관이 형성되는 하나의 예이다. 만약, 이 습관을 고치기 싶다면, 도넛 가게를 피해서 가거나 도넛 냄새가 풍겨 올 때 다른 생각을 하면서 의도적으로 차단을 할 수 있다. 


걸어서 사무실에 가는데 근처 도넛 가게에서 도넛 냄새가 풍겨 온다.

도넛이 먹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도넛을 하나 사서 먹는다.

도넛을 먹고 싶다는 욕망이 충족되었다. 도넛을 사는 행위는 사무실로 걸어가는 행위와 관계가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신호를 분명하게 만들고, 열망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반응을 하기 쉽게 만들고, 보상을 만족스럽게 만들어야 한다. 이러면, 습관화가 형성될 확률이 높아진다. 이 책에서는 이것들을 4가지 법칙으로 정의하고, 실생활에 쓸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나도 이러한 방법 중에 몇 가지를 실천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동작과 실행 사이의 차이를 다시 생각할 수 있었다. 영어로는 motion과 action이다.


이 말은 동작과 실행 사이의 차이를 말해준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유사하게 들리지만 결코 같지 않다.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좋은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반대로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예를 들어 내가 쓰고자 하는 기고문들에 대해 20여 가지의 아이디어를 냈다면 이것은 동작이다. 그러나, 실제로 앉아서 기고문을 쓰고 있다면 이것은 실행이다. 더 나은 다이어트 계획을 검색하거나 그 주제에 대해 책을 몇 권 읽는 것은 동작이다. 하지만, 건강한 음식을 실제로 먹는다면 이것은 실행이다. (P.186 ~ 187)


새해를 맞이해서 영어를 잘하기 위해 이런 저런 책을 읽고, 강의도 찾아보고, 계획도 세우는 것은 모션(왠지 한글로 동작보다 motion이 더 잘 이해되는 거 같다.)이다. 실제로 영어로 말하고, 문장을 외우고, 입으로 연습을 하는 것은 액션이다. 

외국인을 만나야지 영어 공부를 잘할 수 있다는 말에 유명한 영어 학습 유튜브인 라이브 아카데미 채널 진행자는 외국인을 만나는 것은 실전이니 그전에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군인이 전쟁에서 실전을 경험하니 전쟁 나기를 기다리지 않고, 실전에서 죽지 않기 위해 훈련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물론, 전쟁을 치르고, 살아남으면 그만큼 전투 실력이 늘어나겠지만, 그렇다고 전투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안 하고 있으면 되겠는가. 


목표를 구체적으로 잡지 말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를 생각하라는 점은 분명 나에게 도움을 주었다. 

하루에 팔굽혀 펴기 10회 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고, 건강한 사람이 되자는 생각으로 팔굽혀 펴기를 하루에 최소 1회라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사람이 목표라면, 시간과 여건이 허락되면 팔굽혀 펴기를 언제나 할 수 있다. 또한, 얼마나 했는지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얼마나 했는지가 중요하다고 한다. 


작은 습관의 힘을 강조하면서 후반부에 갈수록 계획적인 습관을 이어가기 위한 전통적인 방법을 서술한다. 그리고, 습관만으로 부족하니 의도된 연습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래야지 숙련의 길에 도달한다고 한다. 결국, 작은 습관의 힘만으로 성공은 부족하고, 더 나아지기 위한 전문적인 방법, 학습, 연습 등이 필수적이다. 물론,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책의 제목이 작은 습관의 힘이 아니었던가. 


어느 분야에 전문가가 되려면, 일만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원리도 있고, 시간만 투자하면 소용이 없고, 의도된 연습이 중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또한, 포기하지 않고, 인내심이 가장 중요하다는 이론도 있다. 책을 통해 이것들을 안다고 해도 그건 모션일 뿐이다.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바뀌는 것은 없다. 모션은 액션보다 쉽다. 이 세상에 자기계발서가 이렇게나 많이 있는 이유이다. 


습관은 단지 수단일 뿐이다. 삶을 긍정적으로 건강하게 가꾸기 위한 수단이다.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한 분야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과 정확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남들이 보기에 무리하면서 해내야 한다. 남들과 같은 수준이면 되겠는가. 하지만, 이런 모든 과정은 습관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은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아무리 성공을 하고, 뛰어난 성과를 낸다고 해도 건강하고 바람직한 습관을 외면한다면 끝내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성공한 사람들이 건강을 해치고, 마약, 도박, 음주 등에 빠져드는 경우는 많다.  


그런데, 작은 습관 하나조차도 못하는데, 나중에 무슨 성공과 최고가 되는 길을 고민하는가. 

오늘 하루 당장 할 수 있는 일이나 하자. 


2021.01.17 Ex. Libris. HJ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