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동해 쯤으로 가족여행을 다녀왔다. 3박4일 동안 처음 이틀은 태풍 할롱의 영향으로 하늘이 흐리고 간혹 비가 내려서 양떼목장과 동굴을 보러가고 레일바이크를 타며 시간을 보냈고, 나머지 이틀은 해가 맑았지만 바다에 너울성 파도가 높았다.

 

그래도 바다를 찾아가서 파도가 으르릉대며 밀려들었다가 힘이 빠져 물러나는 그 쯤에서 파도의 끄트머리를 밟으며 아이들은 신나게 놀았다. 나는 거기서 조금 떨어진 곳에 파라솔을 치고 편안하게 의자에 앉아 수평선 가까이서부터 일렁거리며 화를 이기지 못하고 일어서 거칠게 몸을 부풀리다가 제풀에 꺾이어 휘말리는 파도를 감상했다. 책을 읽다 보면 가끔 '바다가 일어섰다'거나 '바다가 끓는다'거나 '바다가 흰 이빨을 드러내고 달려왔다'거나 하는 표현들을 만나곤 하는데 이번 여행에서 아, 그게 이런 바다를 보고 하는 표현이었디는 걸 알았다.

 

마치 바다는 야수 떼 같았다. 정말 하얀 이빨을 드러내고 먹잇감을 노리듯 으르렁 거리며 몰려왔다가 아직 때가 아니라는 걸 깨닫고 힘을 빼고 물러났다. 물러나면서도 바닷가에 있는 우리를 삼키지 못한 게 아쉬운 듯 노려보는 듯 했다. 파도는 장관이었다. 이틀을 바닷가에 있으면서 파도만 보고 있어도 지루하지 않았다. 무섭고 두려우면서도 매력적이고 아름다웠다. 파도 구경하느라 챙겨갔던 <혼불>은 파라솔 아래 테이블 위에서 이틀 내내 홀대를 받았다.

 

가끔 해경이 와서 호루라기를 불며 바다에 들어가는 사람들을 나오라고 하는 것은 물론이고, 파도 끄트머리에 발을 담그는 사람들조차 뒤로 물러나라고 엄격하게 제지했다. 누군가가 그럴거면 차라리 해변을 패쇄할 것이지 왜 사람들을 바닷가에 세워두고 아무것도 못하게 하느냐고 항의를 했다. 그래서 '발을 담그는 정도'는 허용하는 걸로 합의를 봐서 저녁 때까지 아이들은 파도와 놀 수 있었다. 저녁에는 바닷가에서 바베큐 그릴에 고기를 구워 먹었고, 밤바다 위에 뜬 둥근 달을 보았다.

 

 

 

우리에게 바다가 아픈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건 어쩔 수 없었다. 피서를 한답시고 바닷가를 찾은 것도 미안했다. 3박4일동안 동해, 삼척, 묵호, 강릉 등등을 돌아다니며 바다를 보았다. 그저 무심한 듯 묵묵한 먹빛 바다도 보았고, 흐린 하늘 아래 비를 맞고 누운 바다도 보았다. 바다가 무슨 말을 할 것인가. 정작 숨긴 말을 꺼내야 할 입은 따로 있을 것이다.

 

 

 

 

여행에서 돌아와 막내는 병이 났다. 기침을 하고 열이 오르고 토했다. (그것도 오전에 일이 있어 지인들을 만나러 카페에 갔는데 문 연지 얼마 되지도 않은 카페 출입문 앞에다가 토해서 난감하고 민망하고, 카페 주인장에게 미안하고...)  병원에 데려갔더니 감기 기운도 있는 데다가  너무 피곤하고 지쳐서 기운이 없고, 기운이 없으니 소화기능도 떨어져서 그런 거란다. 오늘로 닷새째 집에서 요양 중이시다. 큰딸과 아들은 활동봉사자로, 막내는 참가자로 가기로 했던 2박3일 도서관 캠프는 막내를 빼고 큰애들 둘만 갔다. 세 아이를 다 캠프에 보내고 10년만의 여유, 혹은 자유, 또는 반란을 꿈꾸었던 나의 희망은 좌절됐다. 하긴 '뛰어봤자 벼룩'이라고, 그저 영화를 보러 가거나 카페에 앉아 시간을 보내거나 늦은 밤 지인들과 족발집이나 치킨집에서 모여 소소한 이야기들을 나누며 시간을 보냈을 게 뻔하다. 다행히 열도 떨어지고, 기침도 한결 가라앉았고, 배 아프다는 말도 하지 않으니 그걸로 만족. 자유와 반란은 좀 더 치밀한 계획을 세우며 후일을 기약하는 걸로.

 

아참, 평창에서 맛있는 탕수육 집을 찾아갔다. 남편이 데리고 간 집인데 외관이 허름해서 잘 눈에 띄지도 않을 중국집이다. 그래도 아는 사람은 다 찾아 오는지 1시간 쯤 기다려서 겨우 테이블을 차지할 수 있었다. 중국집의 대표 메뉴라 할 수 있는 짜장, 짬뽕, 탕수육을 시켜 먹었는데 먹어 본 짜장, 짬뽕, 탕수육 중 가장 맛이 깔끔했다. 막내는 이번 여름에 먹은 음식 중 가장 맛있었던 음식으로 이 집 탕수육을 꼽을 정도. 큰딸 말로는 '꿔바로우'와 맛과 느낌이 비슷하긴 한데 야채가 올라가 있고 맛도 더 좋은 것 같다고. 휴가동안 체중이 늘어나서 돌아왔다. 날씬해지는 건 꿈도 안 꾸고, 적어도 적정 표준체중은 되야하지 않나 해서 다이어트를 해볼까 했는데 매번 먹는 것 앞에서 이성을 잃고 무너진다.

나는 구순기를 잘못 보낸 게 틀림없다. 프로이트 이론에 따르면 구순기를 잘못 보낸 사람은 식탐이 있고 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푼다고 했던가. 잘못 보낸 구순기를 이제와 어쩔 수도 없고, 참..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4-08-17 1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월호 사건 있기 전에도 저는 가끔 바다에 가서 갑자기 커지는 파도를 보면 무서운 생각이 들곤 했었어요. 잔잔할때와 너무 다른 모습으로 돌변할 수 있다는걸, 잔잔할때는 짐작 못하고 있었던거죠.
막내가 아팠었군요, 에구... 휴가 가면 집떠나 먹는 여러가지 먹거리가 안맞는 사람이 꼭 생기더라고요. 평소와 다른 일정에 몸이 좀 더 피곤한 상태였을지 모르고요. 어서 나았으면 좋겠어요.
오, 탕수육의 비주얼이 돋보이네요. 보통 고기를 눈에 잘 보이게 위로 올려담는데 이곳은 그 반대여요.

섬사이 2014-08-17 23:38   좋아요 0 | URL
저는 여지껏 잔잔한 바다만 봤나 봐요. 이번 휴가에서 본 바다를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어요.
오늘 저녁에 자기가 개발한 '국수탕'이란 걸 만들겠다고 설치는 막내를 보니 이제 거의 다 나았구나 했어요. 기어코 만들어 자기가 먹었지요. ^^

다락방 2014-08-17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섬사이님. 저 역시 모든게 구순기 탓이었군요!! Orz
탕수육은 제가 좋아하는 먹거리는 아닌데, 저 비쥬얼은 그야말로 훌륭하네요!
막내는 닷새째 요양의 덕을 보아 건강해져있기를 바랄게요, 섬사이님.

섬사이 2014-08-17 23:41   좋아요 0 | URL
네, 구순기 탓이에요. 항문기 때 욕구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청소를 한대요.
아, 차라리 항문기에 욕구불만이 있는 게 훨씬 나은 것 같아요.

프레이야 2014-08-17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섬사이님 오래만에 소식 반가워요. 막둥이가 휴가치레 호되게 하는군요. 낫고 나면 또 훌쩍 커보이지 않던가요. 아이들 보면‥ 세번째 문단이 참 좋아요. 저는 삼척 바다를 하루 보고 왔어요. 파도가 그렇게 어르렁대고 해무가 짙었지요. 저와 비슷한 생각과 느낌을 조금 다른 장소에서 나눈 것 같아 더 반가워요. 탕수육 ㅎㅎ제가 좋아하는 음식인데 저도 구순기 애착장애가 있었나 봅니다.

섬사이 2014-08-17 23:44   좋아요 0 | URL
아, 프레이야님. 정말 반가워요. 잘 지내고 계시죠?
네, 막내는 커가는 게 너무 서운하고 아쉬울 만큼 쑥쑥 자라고 있어요.
프레이야님은 구순기 애착장애와는 거리가 먼 것 같은데요. 예전에 본 프레이야님의 사진을, 저는 기억하고 있거든요. ^^

세실 2014-08-17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 저도 구순기 탓인거예요? ㅜㅜㅜ
탕수육 좋아해요. 평창에 탕수육.....먹으러 가고 싶네요.
막내 좀 괜찮아 졌나요? 아이 어릴땐 그저 건강한것만으로 효도하는거죠^^

섬사이 2014-08-17 23:49   좋아요 0 | URL
맞아요, 아프지 않고 크는 게 가장 큰 효도지요.
막내는 이제 거의 다 나아서 눈을 굴리며 놀거리를 찾아 다니고 있어요.
얼마전 세실님 서재에서 반말을 찍찍 해대는 도서관 이용자 이야기를 읽었는데,
그 분은 교양을 잘 쌓고 있는지 궁금해요.
저도 도서관에 자주 다니는 편이지만 정말 책 읽는 아이를 찾기는 어렵지 않은데
책 읽는 엄마들은 좀처럼 만나기 어려워요. ㅠㅠ

라로 2014-08-19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당연히 구순기 탓이네요~.ㅠㅠ
섬사이님께 제대로 인사를 드린 적이 있다고 믿으며 이런 댓글을,,,님의 글 언제나 좋아요.^^
그리고 도서관 일이 그래도 잘 풀려서 다행이구요. 저도 좀 걱정 했었거든요;;;;;

섬사이 2014-08-20 01:15   좋아요 0 | URL
반가워요, 아롬님!
(저도 아롬님께 제대로 인사드린 적이 있다고 믿으렵니닷!!)
도서관 일 걱정해주셨다니, 정말 고맙습니다.
번창발전해서 옮겨가는 건 아니지만,
나름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모두 기운을 내고 있어요.
알라딘에 글 잘 쓰시는 분들이 너무 많으셔서,
뭐라도 쓰려면 주눅이 들고 위축되는 편인데
"언제나 좋다"고 해주시니 위로가 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