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의 도전 - 한국 사회 일상의 성정치학, 개정판
정희진 지음 / 교양인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페미니즘 입문서려니 생각하고 가볍게 읽기 시작했다가 깜놀. 머릿말이 더 어려워서 다시 정신 차리고 차근차근 읽어 나가게 되었다. 페미니즘 비기너로서 의식을 전환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여성주의는 우리를 고민하게 한다˝는 정희진 선생님 글을 모토삼아 꾸준히 관력서적 읽어 나가야겠다.


근데... 왜 컴으론 이 책 검색이 안될까?
서재에서 분홍색 표지만 보고 올렸다가 e-book이어서 당황했다. ㅠㅠ
왜 e-book으로만 검색이 되는건지...



아참참... 강렬한 분홍 표지에 대해 한마디 남겨두자. 며칠 전 <지성이 금지된 곳에서 깨어날 때>를 읽다 록산 게이의 이 부분을 읽고 갑자기 생각이 났다. 그래서 그런거였나... 싶어서 수긍은 갔지만... 그래도 부담스러운 색깔인것만은 확실하다. 개정판은 표지가 블루톤으로 바뀌었다.
 
<나쁜 페미니스트>의 저자 록산 게이는 "분홍색을 좋아해도, 패션지를 읽어도, 모순이 많은 사람이라도 페미니스트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을 반영해 분홍색 표지를 두른 이 책(<나쁜 페미니스트>가 정말 분홍분홍하다. 구판도 그렇고 얼마 전 개정판도 그렇고.)이 나온 뒤 국내서나 번역서를 가리지 않고 페미니즘 신간들 상당수가 분홍색 표지를 선택했다. 페미니즘 도서가 분홍색인 것이 성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분홍색 표지에 대한 찬성론도 만만찮았다.  여자들이 쓰지 못할 색깔은 없다는 생각이 널리 퍼졌기 때문이다."(<페미니즘 도서는 왜 '분홍분홍'할까>, 여성신문, 2017년 1월 7일)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3-03-30 2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들고 있어 읽어야 하는데 어렵군요ㅜㅜ
전 표지색이 빨간 책인데...분홍 표지도 있었군요? 파란색 표지도 있다고 들은 것도 같고? 책이 계속 변신했나 봅니다.

은하수 2023-03-31 00:05   좋아요 1 | URL
빨간색이라구욧? 검색도 안되던데요? 빨간색은 못봤어요
파란색은 15주년 기념 양장본인거 같았어요바코드로~~^^

전 페미니즘 제대로 읽은건 첨이라 용어들이 좀 어려웠구...정희진샘 책이 쉽진 않던데요?
정희진처럼 읽기도 예상과는 달리 관심영역이 광범위해서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었거든요
나무님은 저보단 나으실 거예요^^

건수하 2023-03-31 10:27   좋아요 2 | URL
빨간색 파란색 모두 15주년 리커버입니다-
파란색이 알라딘 빨간색은 예스24에서 나왔어요 ^^

책읽는나무 2023-03-31 11:34   좋아요 2 | URL
수하님
아...15주년 리커버였군요?^^
예전에 들은 것도 같은데 이제 기억이 나네요^^
서점마다 책 표지색이 달랐군요?

은하수님!
제가 빨간 표지 책을 갖게 된 이유는 작년에 정희진샘 매거진 신청을 했었거든요.
오디오로 듣는 희지샘 강의 같은 건데요. 저도 잘 몰랐었는데 여기 알라디너님들이 그런 게 있다더라, 텀블벅 거기 가서 신청하면 된다더라~ 읽고 혼자 버벅거리면서 신청해 봤더니 빨간 표지 책이 똭! 배송되어 와서 얻게 된 책입니다^^
매거진 이런 건 처음 듣는데 매달 귀에 꽂고 독보적 하면서 희진샘 얘기 듣습니다.
첫 달은 저 완전 눈물 흘리면서 빵빵 터졌었어요. 책만 몇 권 읽다가....목소리를 처음 들었는데, 상상했었던 샘이랑 넘 달라서..😂😂
저도 희진샘 책이 좀 어려워서 몇 권 안 읽었는데요. 매거진 듣고 나니까, 좀 친근해지기도 하고 그래서 이젠 좀 정희진 샘 책이 쉬우려나? 싶은 용기는 조금 샘솟네요^^;;;
그래도 저도 페미니즘 책들이 쉽진 않습니다. 어려운 책들이 많아 머리 쥐어짜며 읽고 있어요ㅋㅋㅋ
그래도 그냥 아무 생각없이 여성주의 책 읽으시는 분들 뒤꽁무니 졸졸졸 따라가고 있어요.
수하님도 제 앞에 있는 분들 중 한 분이시구요ㅋㅋㅋ
암튼 읽으시는 분들이 많아 서로 의지가 많이 되었음 싶네요.
<페미니즘의 도전> 읽기 응원합니다♡

은하수 2023-03-31 13:17   좋아요 1 | URL
그런거셨군요^^
검색은 해도 안되는거였군요~~ㅎ
서점마다 커버색이 다를거란것도 생각 못해봤네요 전 특히 예스24는 거의 이용을 안해서요 알라딘에 없는 cd나 lp 혹시 있나싶어 가끔 검색하는 정도라 도저히 알길이 없었겠죠.
나무님도 수하님도 친절 설명해주시니 좋아요~~
근데 팟빵에서 희진샘 목소리 첨 듣고 너무 안어울려서 빵 터졌는데요 알고보니 평소 말하는 속도보다 엄청 느리게 말하신거라고 해서 아하 어쩐지 했어요
그 느린 말투가 글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랑 너무 안어울렸거든요
전 따라가기만 하니까 오히려 느긋해지고 좋아요 속도 조절하며 계속 읽어 가겠습니다. 그러다보면 언젠간 적응 되겠죠? 응원하겠습니다~~~

건수하 2023-03-31 14:34   좋아요 2 | URL
저는 빨간색 강렬하고 좋아서 일부러 예스에서 샀었거든요 ㅎㅎ
금색 들어간 것도 좋았습니다 :)

잘 읽다가...
제가 나무님 앞에 있다고 해서 깜짝 놀라서 댓글 답니다 ㅋㅋ
전혀 그렇지 않고요 따라가려 노력중입니다~ 4월에는 저도 <행복의 약속> 합류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