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사회》 한병철, 문학과지성사

도서관에서 빌려왔다. 오랜만에 철학책...
교양 수업으로 들었던 철학, 심리학 기초 용어들도 눈에 띄어 새로웠다.
얇아서 금방 읽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는 않다.
읽다 뭐라고요? 싶어 앞으로 다시 돌아가 읽고 오면 또 그럭저럭 이해가 되어 잘 읽고 있다.

나의 집중을 가장 방해하는건 자기 책도 아니면서
밑줄 쫘악---- 참 열심히도 그어놨다.
낙서에ㅡ 나름 요점 정리한 거겠지 ㅡ 이젠 연한 보라색 색연필로다가 그어놓기까지.
비양심도 이 정도면 역대급이다.

낙서한 책 걸러내는 책 반납기 있었음 좋겠다!
그럼 반납할 때 미리 등록한 계좌에서 책값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허술하고 보완할 게 많은 방법이란 거 아는데 책 보면서 이런 생각까지 한다.
그렇지만 난 나대로 또 이런 인간들 때문에 책상서랍에 지우개 세트로 사다놨지...
연필자국 열심히 지우며 읽는다.
완전히 깨끗해지진 않아서 지우고나서도 약이 오른다.
어쩌지... 그냥 사버려???



규율사회의 피안에서

알랭 에랭베르는 오늘날의 인간형을 니체의 주권적 인간과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한다. "자기 자신을 닮은 주권적 인간 ㅡ니체는 그러한 인간의 도래를 예고한 바 있거니와ㅡ 은 바야흐로 대중의 현실이 되려는 중이다. 

주권적 인간에게 그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명할 수 있는 상위의 존재는 없다. 그는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소속된다는 원칙에 따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작 니체라면 대중의 현실이 되려고 하는 저 인간형을 가리켜 주권적 초인이 아니라 그저 노동만 하는 최후의 인간이라고 했을 것이다. 긍정성의 과잉 상태에 아무 대책도 없이 무력하게 내던져져 있는 새로운 인간형은 그 어떤 주권도 지니지 못한다.  - P27

우울한 인간은 노동하는 동물animal laborans로서 자기 자신을 착취한다. 물론 타자의 강요없이 자발적으로 그는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이다. 
강조적 의미의 자아개념은 여전히 면역학적 범주다. 그러나 우울증은 모든 면역학적 도식 바깥에 있다. 우울증은 성과주체가 더이상 할 수 있을 수 없을 때 발발한다. 그것은 일차적으로 일과 능력의 피로schaffens- und Könnensmüdigkeit이다. 

아무것도가능하지 않다는 우울한 개인의 한탄은 아무것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믿는 사회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더 이상 할 수 있을 수없다 Nicht-Mehr-Können-Können는 의식은 파괴적 자책과 자학으로 이어진다. 성과주체는 자기 자신과 전쟁 상태에 있다.
우울증 환자는 이러한 내면화된 전쟁에서 부상을 입은 군인이다. 우울증은 긍정성의 과잉에 시달리는 사회의 질병으로서, 자기 자신과 전쟁을 벌이고 있는 인간을 반영한다. - P28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alstaff 2024-12-24 05: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동감, 동감!
우리 동네 도서관으로 오셔요. 밑줄 친 책 아직 한 권도 못 봤습니다. 소싯적엔 많이 봤는데 정말 열 받습지요. -_-

은하수 2024-12-24 05:54   좋아요 1 | URL
저도 가고 싶네요
밑줄 하나 없는 깨끗한 책 도서관으로요^^
도서관 리모델링은 하면서 왜 책은 폐기하고 새로 구입하지 않는 걸까요. 요즘 리모델링했대서 가보면 환경이 넘 좋은데거리는 멀고 ... 근데 책은 예전책 그대로더라구요.
그럼 그게 진정 리모델링한거 맞는건가요? ㅠㅠ

단발머리 2024-12-24 1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밑줄 그은책 많이 봤어요. 전 그것보다 더러운 책을 더 싫어하지만요 ㅠㅠㅠ
저희 동네는 아주 옛날 책은 폐기하긴 하더라구요. 그래도 진짜 책보다는 환경이 더 깨끗하기는 해요.

은하수 2024-12-24 14:21   좋아요 1 | URL
저희 동네도 오래 된 도서관이라 오래된 책이 많아요. 일단 크키가 넘 작구요. 내년부터 리모델링한다니... 그나마 제일 가까운 곳인데...걱정이 태산이예요 ㅠㅠ
환경은 좋아지겠지만이 기회에 책도 좀 새로 구할수 있는거는 바꾸면 얼마나 좋을까요,..
뭣보다 책을 깨끗이 보고 반납하는게 젤 중요하겠지만요^^
 

우리 모두는 늑대보다 영장류에 더 가깝다고 나는 생각한다. 현재 우리들 대부분에게는 늑대의 모습이 거의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늑대를 멸종시킨 대가는 우리가 치러야 한다. 결국 영장류의 계략은 헛된 것이 될 터이므로. 제 꾀에 제가 넘어가서 영장류의 운도 다할 것이다. 그 후에야 비로소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깨달을 것이다. 우리의 계략과 영민함과 운이 충만할 때가 아니라 그 모든 것들이 다했을 때 남은, 혹은 버려진 우리 자신을 말이다. - P22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결국 나는 내가 왜 그토록 브레닌을 사랑했는지, 또 녀석이 떠난 지금 이 순간 왜 그토록 그리움에 몸부림치는지를 깨달았다. 브레닌은 나에게 정규교육이 가르쳐 주지 못한 것, 즉 고대의 영혼 속에 살아 있던 내 안의 늑대를 일깨워 주었기 때문이다.
가끔 수다쟁이 영장류 대신 내 안의 과묵한 늑대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 이 책은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식으로 늑대를 대변하고자 하는 나의 노력이다. - P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신곡》 단테 알리기에리, 귀스타브 도레

하... 드디어 다 읽었다!

천국 편 제 33곡

조금이라도 저의 기억으로 되돌아가고
조금이라도 이 시구들에서 울려 나와
당신의 승리를 더 잘 깨닫게 해주소서.
75

그 생생한 빛살에서 겪은 날카로움 때문에,
만약 내 눈을 그분에게서 돌렸더라면
나는 분명 눈이 멀어 버렸을 것이다.
78

그래서 지금 기억하건대, 좀 더 대담하게
나는 내 눈길을 유지하였고, 그리하여
마침내 무한한 가치에 이르게 하였다.
81 - P1064

오, 넘치는 은총이여, 그 덕택에 나는
영원한 빛에게 시선을 고정하였으니,
내 모든 시력은 거기에 소진되었노라!
84

그 심오함 속에서 나는 보았노라,
우주에 흩어져 있는 모든 것들이
사랑에 의해 하나로 묶여 있는 것을.
87

실질들과 우연들, 그리고 그 속성들이
모두 융합되어 있었으니, 지금 말하는 것은
단지 한 줄기 초라한 빛에 지나지 않는다.
90 - P1064

나는 그 결합의 우주적 형상을 보았다고
믿는데, 지금 이런 말을 하는 동안에도
더욱더 커다란 기쁨을 느끼기 때문이다.
93

그 순간이 나에게는, 아르고의 그림자를
포세이돈이 깜짝 놀라 바라본 위업 이후
25세기가 흐른 것보다 깊은 잠이었다.
96

그렇게 나의 마음은 완전히 정지된 채
꼼짝 않고 주의 깊게 응시하였는데,
응시할수록 더욱더 불타올랐다.
99 - P1065

그러한 빛 앞에서는 거기에서 눈을
돌려 다른 것을 바라본다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불가능한 일이었으니,
102

의지의 대상이 되는 선이 모두 그 안에
모여 있어, 거기에서 완전한 것도
그곳을 벗어나면 불완전한 것이 된다.
105 - P10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큰글자도서]《트렁크 1》 김려령/창비
드라마 시리즈로 보다가 궁금했는데..
스토커 엄태성의 서사는 이런 거였구나!
아무튼 치졸하고 쓰레기 같은 잡놈이었어.
거기다 공감능력 제로 사이코였어!
무슨 일을 벌일지 알 수 없는 종자.

음.. 그런데 책보다 드라마가 훨씬 재밌는데?
드라마에서도 느낀 거지만.. 현재 남편인 정원의
전부인 서연. 참 지랄도 가지가지로 한다.






상무가 NM 정보팀에 의뢰한 결과를 보니 엄태성은 생각보다더 치졸했다. 요리나 꽃꽂이, 비즈공예처럼 주로 여자들이 듣는 강좌에서 작업했다. 상대적으로 남자가 적으니 쉽게 주목받았고, 같은 관심사로 접근이 용이했다. 자연스럽게 지방 축제나 등산을 함께 다니며 표적인 여자에게 은근한 친절을 보였다.  - P42

그런 식으로 관계를 발전시킨 뒤, 사랑이 정점을 찍기 직전에 동업 얘기를 하는것이다. 조금만 더 가면 활활 타오를 것 같은 정열적인 시기다. 함께 타죽어도 좋을 공간이 더없이 간절할 때 여자의 주머니를 건드렸다. 여자는 제 돈을 모두 건네주고, 그가 둘만의 공간을 마련하길기다리는 것이다. 그가 치사하고 야비한 것은 사기금액의 일부를되돌려주는 행동이다. 대략 삼분의 일 정도를 들고 나타나 읍소했다. 사기를 당했다. 사는 집을 뺐다. 이러면 대부분의 여자가 다시그 돈의 반을 잘라 그에게 내밀었다. 사정을 아는 처지에 혼자 쓸 수 없다. - P42

돈으로 사랑을 밟지 않는 여자의 자존심이고 순정이다. 신고는 거의 없다. 제발 이렇게 착한 여자들은 그냥 두자, 씨발. 신고 접수된 것 말고도 얼마나 많은 여자가 아파했을까. 찰나도 함께하고 싶지 않은 남자다. 상무는 피해자들과 그를 싸잡아 비난했다.
"병신들은 왜 이상한 데다 자존심을 거나 몰라." - P43

사랑하게 만들어놓고, 사랑하니까 병신 만드는 것. 상무가 말하는 게 무엇인지 안다. 나도 그런 여자들 이해되지 않는다. 그러나 조금 미련한 사랑을 했다고 병신으로 몰면 안되지 않나. 사기를 목적으로 접근한 사람을 무슨 수로 피하나. 욕하려거든 엄태성만 했으면 좋겠다. 어쨌거나 그들은 피해자들이니까. - P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두울 때에야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오로지 폭력만이 세상을 지배한다면 자유는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129쪽)

--- <하르트로트와 히틀러> 중에서


---나에게 돈이란

점심값으로 필요한 어마어마한 거액을 당시 어떻게 모았는지 지금은 기억조차 하지 못한다. 하지만 나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것을 해냈다. 
우리는 비록 돈에 실패했지만, 삶의 용기와 기쁨을 잃지는 않았다. 오히려 돈의 가치가 떨어질수록 삶의 오랜 가치(일, 사랑, 우정, 예술, 자연 등)가 더욱 중요해졌다.

- P42

그 후로 내가 돈을 무시했다고 말하면 거짓말일 터다. 돈이줄 수 있는 즐거움과 자극을 나는 절대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모든 방문객에게 하듯이, 나는 돈에도 모든 문을 활짝 열어둔다.  하지만 돈은 방문객 그 이상은 아니다. 나는 돈의 주인이아니고, 돈이 내 삶의 지배자가 되는 것도 원치 않는다. 그날의 경험을 통해 나는 지울 수 없는 교훈을 배웠다. 우리의 진정한 안전은 가진 재산에 있지 않고, 우리가 누구고 어떤 사람이 되느냐에 달렸다. - P44

---센강의 낚시꾼

그런데 이 시대의 우리는 정말로 세계적 격변을 모두 목격하고 그것에 빈틈없이 참여하고 있을까? 아니면 이렇게 묻는게 더 낫겠다. 이 시대의 우리는 쏟아지는 이 모든 사건을 매일, 매시간 주의를 기울여 따라갈 여력과 참여의식을 충분히 가졌을까? 
솔직하게 자문해 본다면, 우리 중 누구도 이렇게 끊임없이 닥치는 높은 긴장에 대처할 여력이 없고, 우리는 그저 이따금 좌절과 절망의 눈으로 사건을 바라볼 뿐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 P54

이는 우리 모두에게 언뜻 부끄러운 고백처럼 보인다. 자기 시대에 진정으로 관심을 두고 참여하고 동시대 사람의 공포와 괴로움에 진심으로 공감하는 능력을 대다수 사람이 거부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부당한 비난이다.
사람들 대부분은 평범하지 않은 모든 사건에 관심을 둘 의향이 매우 강하고, 그것에 몰두하고 참여하려는 의지가 있으며, 심지어 그것을 소망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모두 더 강한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이 자연법칙은 우리의 참여 의지와 공감 능력을 현명하면서도 경제적으로 제한한다.
겅한 흥분이 연속되면 필연적으로 피로가 누적되고,
너무 오래 계속되는 과도한 긴장은 일종의 마비를
일으킨다. - P55

... 자연은 어떤 중단도 용납하지 않는다. 자연은 사람들 일부가 무참히 파괴되더라도, 나머지 사람들은 끈기있게 인내하며 일상생활을 이어나가길 요구한다. 우리가 때때로 시대에 무관심해 보인다면, 그것은 자기 피조물의 고통에 무관심한 자연의 잘못이다. 그리고 무너져 가는 세계의 폐허를 계속 노려보는 대신 더 나은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려고 노력할 때 비로소 우리는 거부할 수 없는 자연의 명령에 순종하게된다. - P60

---영원한 교훈

시간과 공간과 세상을 그토록 완벽하게 잊을 수 있다니, 젊은 나로서는 처음 경험하는 큰 충격이었다. 그 한 시간에 나는 세상의 모든 예술과 성과의 궁극적 비밀을 확실히 이해했다. 
그것은 바로 집중이었다. 크든 작든 어떤 작업이든, 수행하기 전에 마음을 가다듬어야 한다. 너무 자주 수백 가지 사소한 일에 분산되고 쪼개지는 의지를 진정으로 원하는 한 가지에 집중하는 영혼의 결단이 있어야만, 오직 그런 결단력으로만 진정으로 일할 수 있다. 
손님에 대한 무례일 수도 있지만, 그는 나를 완전히 잊었고, 그렇게 나는 없는 사람처럼 위대한 대가 뒤에 숨을 죽이고 주변의 대리석처럼 꼼짝도 하지 않고 서 있었다. 그 한 시간에, 나는 지금까지 내게 없었던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다. 

완벽을 향한 의지로 모든 것을 잊는 열정! 
크든 작든 자기 일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사람만이 그 일을 제대로 해낼 수 있다. 다른 마법은 없다. 나는 그 한 시간에 이것을 깨달았다. - P75

---이 어두운 시절에

사람들은 어쩌면 우리가 이 모든 상황에서도 계속 독일어로 창작하고 글을 쓰는 것에 놀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작가는 조국을 떠날 수는 있어도, 창작하고 생각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와는 갈라설 수 없습니다. 우리는 바로 이 독일어로 나치의 자기 신격화에 맞서 줄곧 싸워왔고, 바로 이 독일어야말로 세계를 파괴하고 인간 존엄을 시궁창에 던져버리는 범죄적 망상에 맞서 싸우는 데 쓸 수 있는, 우리에게 남은 유일한 무기입니다. - P115

그러나 동료 여러분, 인류가 짐승이 된 명백한 퇴행 때문에 우리는 믿음과 낙관을 잃어버렸지만, 그 대신 이 시련에서 얻은 것도 한 가지 있습니다. 나는 오늘날 우리 각자가 정신적 자유의 필수성과 신성함을 그 어느 때보다 새롭고 절절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지금 우리는 삶의 가장 신성한 가치를 아주 특이한 방식으로 체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밝은 대낮에 별을 보지 못하듯, 삶의 신성한 가치가 살아 있을 때는 그것을 망각하고, 삶이 평온할 때는 삶의 가치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 P115

영원한 별들이 얼마나 찬란하게 하늘에 떠 있는지 알려면, 먼저 어두워져야 합니다. 
몸과 숨을 분리할 수 없듯이 영혼과 자유를 분리할 수 없음을 인식하기 위해, 먼저 어둠의 시간이, 아마도 역사상 가장 어두운시간이 우리에게 닥쳐야 했습니다. 

오늘날처럼 인간의 존엄이 훼손된 적이 없었고, 인간이 노예로 전락하여 학대당한 적도 없었으며, 하느님의 모든 자녀가 이토록 처참하게 모욕당하고 고통받은 적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인류가 인간의 영혼에 자유가 필수임을 지금처럼 명확히 인식한 적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한목소리로 폭정과 억압을 증오한 적도 없었고, 지금처럼 입에 재갈을 문 채 구원의 소식을 갈망한 적도 없었습니다. 
오늘 우리의 발언이 한마디라도 지하 감옥에 갇힌 이들에게 전해진다면, 그들은 안도하며 자신들을 억압하는 독재자가 성급하게 승리를 만끽했음을 감지할 것입니다. 자신의 자유뿐 아니라 모든 인간, 모든 국가, 전 인류의 자유를 원하는 자유로운 사람들이 자유국가에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 P1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