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우(Bayoy) 지형
미국 남부의 독특한 지형으로, 넓고 평탄한
저지대에 물이 찬 늪 또는 유속이 극단적으로 느린 큰 강이다. 주로 멕시코만 연안, 특히 미시시피강 삼각주에 많으며, 텍사스주와 케이트 쇼팽 소설의 주무대가 되는 남부 루이지애나주가 바이우 지형으로 유명하다.

바이우 너머

라 폴(프랑스어로 ‘미친여자‘라는 뜻)이 사는 
오두막을 에워싸고 바이우가 초승달 
모양으로 굽이져 있었다. 강과 오두막 사이에 널찍하게 펼쳐진 버려진 들판으로바이우에서 물이 넉넉히 흘러들면 방목된 소 떼가 그곳에서 풀을 뜯었다. 라 폴은 어딘지도 모를 곳으로 이어진 숲 사이에 마음속으로 가상의 경계선을 그려 놓고 그 너머로는 결코 발을 들이지 않았다.
그녀가 광적으로 집착하는 유일한 일이었다. - P7

서른다섯이 넘은 큰 체격에 수척한 흑인인 그녀의 진짜 이름은 재클린이지만 농장 사람들은 모두 그녀를 ‘라폴‘이라 불렀다. 어린 시절에 몹시 놀라서 말 그대로 ‘정신이 나간‘ 뒤로 다시는 제정신을 찾지
못한 탓이다. - P8

라 폴은 본능적으로 나아가는 듯했다. 숲길이 또렷하게 보이는 평탄한 곳에 이르자 라 폴은 다시 눈을 질끈 감았다. 알 수 없는 두려운 세상을 보지 않으려는 듯.
갈대숲에서 놀던 아이가 마을 쪽으로 다가오는 
그녀를 보고는 놀라자빠지듯 소리를 질러 댔다.
"라 폴이다!" 온 힘을 다해 목청이 터져라 그 여자아이가 소리를질러 댔다. "라 폴이 바이우를 건너왔다!"
그 외침은 이내 줄지어 늘어선 오두막집으로 전해졌다.
"저기 봐. 라 폴이 바이우를 건너왔대!"
어린아이, 영감, 노파, 팔에 아이를 안은 젊은 
엄마들 할 것 없이문간이며 창가로 몰려나와 이 놀라운 광경을 지켜보았다. 그들 대부분은 그 광경이 불러올 끔찍하고 두려운 미신을 떠올리며 몸서리를쳤다.  "그 여자가 셰리를 안고 있어!" 누군가 소리쳤다.
좀 더 대담한 몇몇은 라 폴 주변에 몰려들어서 그녀 뒤를 바짝 따라오다가 라 폴이 일그러진 표정으로 고개를 돌리면 또 무서운 마음에 잠깐 움찔했다. 라 폴의 눈은 핏발이 서고 검은 입가에는 흰 거품이 가득했다. - 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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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젠 동네 친구와 멀리 점심 먹으러 갔다 오랜만에 폭풍 쇼핑도 하고 집에 돌아와 저녁 먹고 책을 보고 있었다. 홍정기 작가의 미스터리 소설 <살의의 형태>였는데 어두운 방에서 스텐드 켜고 책상에 앉아 보는데 중간 쯤 '보이지 않는 살의'의 내용이 넘 무서워서 불 켜고 거실에서 남편이랑 티비보다 오랜만의 외출에 지쳐 기절.... 사실은 무서워서 더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사라져 버렸다는...ㅎㅎ  오늘 낮에 보니 별로 무서운 내용도 아녔는데...ㅋㅋㅋ

아무튼 그러느라 내 인생네권을 좀 전에서야 확인해보고 고민하기 시작했다. 거의 별 고민없이 떠오르긴 했다.



<쇼펜하워의 인생론>은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40년 전에 읽었던 책이다. 고등학교 때 윤리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책이었는데 선생님께서 직접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주신 책이었다. 선생님께서 직접 빌려 주신 책이니 읽기는 읽어야겠는데 그때까지 책읽기를 좋아하긴 했어도 문학 위주의 독서를 하던 내게 문학 이외의 독서, 그것도 철학서인 쇼펜하워의 책이라니.... 너무 어려워서 울뻔한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어렵지만 선생님 성의를 봐서? 어찌저찌 끝까지 글자만 겨우 읽고 반납했는데 염세주의자 쇼펜하워의 인생론을 읽어내고 나선 이보다 더 어려운 책이 있을 수 있을까 싶은 자신감에 이 책, 저 책 가리지 않고 열심히 시도한 경험은 내 독서 생활의 소중한 전기를 선물한 책으로 지금도 잊지 못한다. 그 다음 읽은 것이 대학 졸업하고 20 대 때였는데 역시 그때도 어렵더라는 씁쓸한 기억이! 

애愛보다는 증憎에 가까운.



톨스토이냐 도스토예프스키냐의 논쟁을 정리해준 책은 도스토예프스키의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이었다. 역시 20 대 때 읽은 책인데 톨스토이의 <부활>,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 <백치> 등등을 읽고 상대적으로 적게 도스토예프스키의 책도 읽었지만 지금 기억하기로 4권?으로 출판되어 있었던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읽고 나서는 아...! 나에겐 도스토예프스키구나! 하는 깨달음이 왔다고 해야 할까. 이후로 나에게 러시아 최고의 작가는 언제나 대체불가! 도스토예프스키였다.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 속 히드클리프의 미친 듯한 사랑의 광기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하던 때가 있었다. 그게 진짜 사랑일까??? 집착일까??? 아마도 그건 사랑보단 집착에 더 가까운 것이 아녔을까. <제인 에어>를 읽고 세세한 부분의 부조리함까지는 아녀도 묘하게 반발심이 일어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 느낌은 대프니 듀 모리에의 작품 <레베카>를 읽었을 때도 이어졌다. 그래서 <자메이카 여인숙>에 더 끌렸던 것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에밀리와 샬럿의 작품을 비교하면서 읽었고 자꾸만 나쁜 남자에 끌리고 있단 걸 자각했었지! 그렇다고 <폭풍의 언덕>의 히드클리프의 사랑이 아름다워서는 아니다. 제인 에어에 등장하는 다락방의 미친 여자나 미쳐버린 히드클리프에 더 끌리는 것은 나도 어쩌지 못하는 본능적인 끌림인지라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을 고르라는 말을 들을 때면 자연스럽게 이 작품이 생각이 난다.



가장 최근의 강렬한 끌림이라면 역시 레이첼 모랜의 <페이드 포>를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 성매매에 대한 인식은 마치 자석의 이쪽과 저쪽 끝처럼 양립이 불가능하게 달라져 버렸다. 아니 그에 대한 인식을 확실하게 정립하게 되었다. 이제 뜨뜻미지근한 중간 지대에 머물지 못하게 되었다. 정희진 선생님의 <정희진처럼 읽기>를 놓고 고민을 하긴 했지만 정희진 선생님의 책이 단초를 제공했다면 레이첼 모랜의 책은 확실한 정립을 도와준 책이라 약간의 고민이 있었지만 <페이드 포>를 낙점하기로 했다.



<페이드 포>를 제외하고 나머지 세 권은 너무 오래전 읽은 책이라 표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폭풍의 언덕>은 두 번 읽었지만 다시 읽어야지 싶어 민음사로 다시 구입해 놓았다. 역시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이라는 제목으로 열린책들 상,중,하 세 권도 구입해 놓았다. 언제 읽을지는 알 수 없다. 물론 <쇼펜하워 인생론>도 다시 구비해 놓았지만... 지금 다락방 올라가긴 싫어..ㅠ.ㅠ 표지 기억도 안난다. 이 중 어떤 작품이 바뀌게 될까 시간이 흘러 다시 인생네권 한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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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넬로페 2024-04-24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쇼펜하우어 많이 읽으시더라고요.
카라마조프도 포기하기 싫었어요.
하지만 네 권을 골라야하기에~~
차근차근 인용해 주신 책 읽어 보겠습니다^^

은하수 2024-04-24 21:20   좋아요 1 | URL
쇼펜하우어 다시 읽어보고 싶긴 한데 애보단 증에 가까운 감정이 극복이 안되네요^^
다시 읽어보고 싶은 고전 작품들이 참 많은데
시간은 한정적이라 그게 늘 아쉽네요^^
저도 차근차근 읽어보겟습니다~~

새파랑 2024-04-24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ㄷㄷㄷ 40년전이라니요~!

저도 톨스토이 보다는 도스토예프스키~!!

은하수 2024-04-24 21:21   좋아요 1 | URL
고등학교 2학년때니까 정확히 그렇게 되네요^^
톨스토이 책을 섭렵해놓고 도스토예프스키에 빠지다니...
그런데 책을 읽고 나면 그런 마음이 자연스럽게 들죠~^^

다락방 2024-04-24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인생 네권중에 페이드 포가 겹치다니요!! 뜻깊습니다! 어쩐지 감동이 밀려오네요 ㅠㅠ

은하수 2024-04-24 21:45   좋아요 1 | URL
ㅎㅎ 다락방님 덕분이죠!^^
충분히 그럴만한 책이란 생각이... 저 아니라 댜른 분들 중에 있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걸요. 전 이 작가 글 전개방식도 문장도 다 좋았어요. 감탄하며 읽었잖아요~~^^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듯해요~~
 

아이스크림을 할짝이던 남자는 잠시 멍해졌다.
아주 중요한 말을 들은 것 같아 몸이 반응했지만 머리가 미처 따라잡지 못했다.
"아저씨! 무슨 생각을 그렇게 해?"
꼬마의 목소리에 퍼뜩 정신이 들었다.
설마 내가 잘못 들었겠지.
남자는 확인하듯 다시 한번 되물었다. "뭐, 뭐라고?"
꼬마는 샐쭉 웃으며 녹아 가는 스틱 아이스크림을 핥았다.
가만히 있어도 불쾌감이 치솟는 장마철. 먹구름 사이로 비치던 태양이 저물고 운동장에는 서서히 땅거미가 지고 있었다. - P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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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부장제의 정치경제학: 제도화된 수렁들>
4. 유산상속/5. 결혼과 이혼

가장 궁금했던 글이었는데 이 글이 무려 1977년, 무려 47 년 전에 쓰여진 글이라는데서 궁금증이 대폭 반감되었다.

농민의 재산 상속을 연구하기 시작하고 몇 년이  지나서야 다음의 명백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바로 재산 상속이 보다 넓은 틀의 한 요소일 뿐이요, 그 틀은 대물림이라는 점이다. - P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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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젯밤에 생각한대로... 아침에 꿀 두 숟가락 병에서 따라 먹고 책을 읽어 나간다.

아주 오래 전에 구입해두었던 밤꿀인데 아카시아꿀보단 덜 달고 색은 황금색이 아니라 밤색쪽으로 더 진하다. 밤꿀 특유의 풍미가 있다. 그래서 호불호가 갈린다. 아이들은 별로라는데 난 그래서 좋다.



오늘은 "7. 꿀의 진미를 맛보다" 읽고 있는데 꿀을 곁들인 맛있는 요리법이 잔뜩 등장한다.

하지만 요리의 맛을 글로 읽고 있으니 그 맛을 알 수 있을 리 없다. 더군다나 우리나라 음식도 아니라서...

'오펜바흐ㅡ쉬르ㅡ르 마인의 작은 빵, 페페르누스', '아테나이오스에 따른 스타이티타스ㅡ유행에 절대 뒤지지 않는 얇은 크레프, 치즈와 꿀을 입힌 일종의 브릭', '익명의 안달루시아인에 따른 꿀 무아카드(13세기)ㅡ이것은 알려진 누가의 최초 요리법 가운데 하나다', 그리고 '바젤의 레케를리ㅡ부드럽고 풍미를 자랑하는 빵 데피스는 전통적으로 대림절 기간에 준비한다'와 같은 음식, 빵, 과자류와 생소한 식재료들... 내가 제일 자신 없고 관심없는 제과제빵이라 더 어렵게만 느껴진다. 이런 요리법을 읽고 아하~~! 하면서 이렇게 만들면 되겠군 하고 금방 자신만의 레시피로 적용할 수 있는 사람들 정말 있을까? 지난번 알랭 드 보통의 <사유식탁> 읽을 때도 느낀 거지만(거기에도 내가 결코 알지 못할 이탈리아 각종 요리들이 수없이 나왔다ㅠ.ㅠ) 못할 거라는 거 알고 사실 별 관심 없는데도 책을 읽다 보니 부럽긴 하더라는...ㅠ.ㅠ 



못하면 어때서.

눈으로는 책을 읽으면서 난 우리 집 냉장고와 냉동고에 있는 식재료와 음식들을 생각하며 꿀과 어울릴 음식이 뭐가 있을까 쉬지 않고 머리를 굴린다^^

냉동고에서 베이글 한 개 꺼내 놓고 역시 작년 바질 수확해서 만들어 얼려 두었던 바질 페스토와 크림치즈도 꺼내놓았는데...

이게 꿀과 어울리는 조합인가??? 아님 양배추, 사과 채 썰고 거기에 레몬 하나 짜넣고 올리브유 두르고 꿀을 넣으면 되려나???

지난 주 '텐트 밖은 유럽 - 남프랑스'편에 보니까 캠핑 고수 라미란 여사님이 이렇게 만들던데 나도 함 해 먹어 보자꾸나.

오늘 점심은 '바질 페스토와 크림 치즈 바른 베이글'에 '올리브유, 레몬에 꿀을 곁들인 양배추 사과 샐러드' 먹음 되겠다. 

스윗오렌지와 브라운슈가 가미된 '스타벅스 블랙퍼스트 플렌드 홀빈'으로 커피 내려서... 

한마디로 샐러드, 베이글, 커피 되시겠다!



아침부터 택배가 몰아친다. 캬~~~ 얼른 나가서 택배를 뜯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두 다 식물들이기 때문에~~~. 플록스, 금낭화, 사피니아, 백당나무, 인동덩굴... 등등

오늘은 해가 들락날락하고 있어서 식물 심기 좋은 날이다. 

바야흐로 나에게 봄은 식물 심기 좋은 계절이다.



아참.. 우리 집 마당에도 벌들이 윙윙 날아다니는 것 같더니...

오늘 아침 발견! 앵두나무에 파랗고 조그만 앵두가 주렁주렁 달렸다~~~~^^

꿀벌은 우리 집 작은 마당에서도 아주 소중한 존재다.







아리스토세네스에 따르면, 피타고라스 학파들은 빠을 꿀과 함께 먹었고, 점심으로 이 음식을 항상 먹은 자들은 병도 없었다고 덧붙인다. 리코스는 또 크리노스ㅡ사르데냐와 이웃해 있다ㅡ의 주민들은 아주 장수했는데, 왜냐하면 늘 꿀을 먹었기 때문이다. 이곳에는 꿀이 흘러넘칠 만큼 풍부했다.(180쪽)

꿀이 그 자체로 최상을 보여준 건 요리, 특히 제과류에서였다. 마르티알리스는 "알뜰한 벌이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 것은 오로지 맛있는 과자를 위해서다"라고 썼다. 설탕은 서구에서 중세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고대 사회에서는 꿀을 첨가하는 것이 요리를 달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곡물 빵의 선조 격이라 할 꿀 과자는 제과의 가장 초기 단계였고, 거기에서부터 오늘날의 제과가 탄생한 것이다.
(18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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