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샤르는 해마다 <백경><돈키호테> 그리고 호메로스를 다시 읽는다고 했다."(p75)

 

 

 

폴 써루의 <유라시아 횡단 기행>읽다가 발견한 대목이다. 폴 써루가 기차를 타고 런던에서 출발하여 파리역을 지나 리옹역에서 오리엔트 특급과 연결되어 이스탄불에 도착한 후에 야샤르 케말을 만나 대화를 나누던 중에 나온 이야기다. 이 책에는 세상의 온갖 기차가 다 나오는데, 기차여행이란 왠지 낭만적일 거라는 생각이 쉽게 바뀌지는 않는다. 기차 한번 타보고 싶다. KTX같은 고속전철 말고 철커덩 철커덩 거리는 비둘기나 무궁화 같은 열차들. 요즘도 비둘기, 무궁화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야샤르 케말(1923-2015)은 터키의 대표적인 작가로 쿠르드족 출신이다. 노동운동 및 쿠르드족 반체제 인사 지원 등으로 수차례 옥고를 치렀다. 터키에서 보다는 유럽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87년에는 노벨문학상 후보로 추천되기도 했지만, 2006년에 오르한 파묵이 노벨문학상을 수상함으로써 케말의 수상은 물건너간 것 같다. 2011년에는 프랑스에서 레지옹도뇌르 훈장을 받기도 했다. <바람부족의 연대기>, <의적 메메드>, <독사를 죽였어야 했는데> 등의 작품이 번역되어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읽은 책은 하나도 없다.  

 

 

 

 

 

 

 

 

 

 

 

 

 

 

 

촐싹거리는 소생은 백경도 돈키호테도 호메로스도 뭐 하나 진득하게 읽어내지 못했다. 물론 책은 다 가지고 있다. 백경이나 돈키호테는 읽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기약할 수 없다. 힘없고 할일없는 노년을 위해 남겨두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해마다는 안되더라도 어느 해인가에는 반드시 읽을 것이다. 그게 언제인지 알 수는 없지만.  <읽는 인간>인가 어딘가 보니 오에 겐자부로도 참 진득하게 책 한권을 재독, 중독 거듭하는 사람이던데. 그런 진득함과 끈기가 부럽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oren 2018-12-07 00: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좋은 작품들은 한 번만 읽기에는 너무 많은 걸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백경>은 까마득한 옛날에 딱 한 번 읽었는데, 몇 년 전에 <하트 오브 더 씨>라는 영화를 보고 나서 불현듯 그 작품을 다시 한 번 읽고 싶다는 생각이 꽉 차오르다가 어느새 다시 잠잠해지고 말더군요. 그래도 나중에 언젠가는 그 작품을 다시 읽을 날이 반드시(?) 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는데, 지금은 책조차 구비해 놓은 게 없네요. <돈키호테>와 호메로스는 그나마 두 번 정도 읽었는데, 다른 책에서 이 작품들을 언급한 대목을 만날 때마다 괜시리 반갑고, 어떤 대목들은 다시 찾아 읽어볼 때도 생기더군요.^^

* * *

『일리아스』와 『돈키호테』

모든 서사시가 안으로는 마치 과일의 씨처럼 『일리아스』를 품고 있는 것처럼, 모든 소설 역시 안으로는 종이의 줄무늬 세공처럼 『돈키호테』를 품고 있다는 것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 아직까지 없다.(187쪽)

-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돈키호테 성찰』 중에서


붉은돼지 2018-12-07 09:04   좋아요 1 | URL
<하트 오브 더 씨>는 저도 봤습니다. 별 재미는 없었지만.ㅎㅎㅎㅎ 초반에 고래이야기를 찾아다니는 멜빌이 나오더군요. 어디선가 보니 <백경>이 처음 나왔을 때 몇 백부 정도밖에 팔리지 않았다고 하던 기억이 납니다. <돈키호테>에 대한 이야기는 참 많이 듣고 있지만, 어릴 때 어린이용 만화라든지 어린이 용으로 각색한 자료들을 많이 봐서 그런지 영 손에 잡히지를 않습니다. 어릴때 본 것들은 사실 매우 재미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저는 어린이용 다이제스트판이라든지 요약본이라든지 이런 종류에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이 요약본이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더라구요..저한테만 그런지 모르지만...선입관을 심어준다고 할까...또는 요약본을 읽었을 뿐인데 나중에는 내가 정말 그 책을 읽은 것 같은 착각도 들구요..

transient-guest 2018-12-07 02: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차여행은 저에게도 낭만의 대상입니다. 심심하면 대륙횡단열차시간표와 가격을 검색합니다. 근데 비행기보다 비싸고 시간은 정말 많이 걸리더라구요. 장거리니까 최소한 방은 잡아야 하는데 이런 저런 걸 합치면 표값만 1500불이 넘습니다. 대충 120-140시간 정도가 걸리구요.ㅎㅎ 그래도 횡단이랑 서부/동부종단을 해보고 싶네요. 자동차여행이나 비행기로는 절대로 볼 수 없는, 철도만 지나가는 구간의 풍경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붉은돼지 2018-12-07 09:09   좋아요 0 | URL
대륙 횡단 또는 종단 열차 멋집니다.!!! 표값도 엄청나고 시간도 엄청 드는군요..역시 기차여행의 낭만을 누리기 위해서는 돈과 시간이 많아야한다는..ㅎㅎㅎㅎ

어제는 <철도, 역사를 바꾸다>라는 책을 조금 읽었는데, 벨기에의 아무개씨가 국제침대차회사를 설립하면서 그 유명한 오리엔트 특급 열차의 전설이 시작되는데, 이게 사실은 벨기에의 그 아무개씨가 미국의 조지 풀먼의 고급열차(침대차)를 벤치마킹한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에 아직도 조지 풀먼 회사의 기차가 달리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