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열하일기> 삼독 계획

 

요즘 무슨 숙제 비슷한 것이 있어서 열하일기를 읽고 있다. 집에도 열하일기 책이 있는데 (돌베개판 세권짜리) 동서문화사판을 주길래, 소생이야 뭐 주는 책을 절대 거절하지 못하는 습성이어서 냉큼 받아와서 지금은 이 책으로 읽고 있다. (동서문화사판이 아쉬운 점은 도판이 없다는 것이다.) 일단 동서문화사판을 다 읽은 다음, 고미숙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시공간'(이게 집구석 어디 있는 줄 알고 찾아봤더니 없다. 옛날에 방출된 모양이다.)을 읽고, 다시 도판이 풍부한 돌베개판 열하일기를 한번 더 읽는 것으로 독서계획을 세웠다. 뭐 계획이다.  

 

지금은 동서문화사판 열하일기 300쪽 정도를 읽고 있다. 읽어보니 예상외로 재미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박지원을 실학자로 분류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이미 옛날에 죽어 없어진 성현들의 말씀만 복창하는 그런 맹꽁이 선비가 아니라. 벽돌이니 구들장이니 수레니 뭐니 하는  인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부분에 대해서도 정말 아는 것이 많아서 소생은 그만 깜짝 놀라고 말았던 것이다. 이용후생이란 말이 빈말이 아니었다. 아래에 인용한 대목은 뭐 그런 부류는 아니지만, 그 애통함이 가슴에 와닿아 옮겨본다. 연전에 본 영화 남한산성과 소설 남한산성이 생각난다. 

 

, 슬프다. 소현세자께서 심양에 계실 무렵, 당시의 신하들이 머물고 떠날 때나 사신들이 오고갈 때에 그 심회가 어떠하였으랴? 임금이 모욕당하면 신하는 마땅히 죽어야 할 것이건만 오히려 순순히 따랐으니, 어떻게 머무르고 어떻게 떠나갔으며, 어떻게 참고 어떻게 보냈을까? 이것이 우리나라가 가장 통곡할 때였다.

 

, 슬프다. 내 하잘것없는 미미한 신하이지만, 백 년이 지나간 지금 생각해 보아도 넋이 연기처럼 사그라지고 뼈가 저리다 못해 부스러질 것만 같은데 그 당시 자리에서 일어나 절하고 하직할 때는 어떠했겠는가? 또한 당시 굴욕적인 협박 아래 감시의 눈초리가 날카로운 처지에서 눈물을 참고 울음을 삼키며 얼굴에 슬픔을 감추었을 때는 어떠했겠는가? 하물며 당시 그냥 머물러 있으면서 떠나가는 이를 아득히 바라볼 때에, 요동의 들판은 망망하여 끝이 없고 심양의 짙은 숲은 까마득한데, 가는 사람은 콩알같이 아물아물해 보이고 말은 겨자씨같이 작아지다가 마침내 보이지 않고, 땅과 물이 하늘에 닿아 흔적조차 없어지면 해가 저물어서야 여관으로 돌아오는 그 이별의 슬픔이란 과연 어떠했을까?   (동서문화사판 열하일기 p301)

 

 

2. <장미의 이름> 재독 계획

 

요즘 북플에 <장미의 이름>이 간간히 등장하고 있는 것 같다. 또 어디서 읽자니 누구는 이 책을 삼독했다고도 한다. 소생이 이 책을 읽은 지 10여년도 넘은 것 같다. 무슨 내용인지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래도 이상하게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안그래도 다시 한번 읽어볼까 말까 어쩔까 저쩔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hnine님의 글을 보다가 문득 결심하고 말았다. 또 집구석을 구석구석 뒤져봤는데 역시 책이 없다. 옛날에 처분한 모양이다. 고미숙의 책을 주문하면서 같이 주문했다. hnine님께 땡스투했어요 호호호. 아 더불어 <장미의 이름 작가노트>도 같이 주문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8-06-12 16: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난 번에... 중고서점에 돌베개판 열하일기가 나왔을
적에 바로 가서 업어 왔어야 했는데 그만 망했습니다...

<장미의 이름>은 정말 다시 읽어 보고 싶어지는군요.

그래서 위키피디아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일단 다시 스
토리를 짚어 봤네요.

버뜨... 지금 당장 읽어야 하는 책들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는 바람에 아유 정말.

붉은돼지 2018-06-14 09:42   좋아요 0 | URL
열하일기가 예상외로 재미가 있습니다. 아마 제가 옛날에 고문도 좀 배우고 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읽고 있는 책은 말씀드린대로 동서문화사판인데 도판이 하나도 없어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돌베개판은 사진이 많아서 읽는 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 5~6권의 책을 읽고 있습니다만 ...열하일기에 집중하느라 다른 책들은 조금 밀쳐놓은 상태입니다..그럼에도 ... 장미의 이름을 곧 시작할 생각입니다. 저녁에 집에서는 주로 침대에 누워서 책을 읽는데 침대 옆 협탁은 읽다가만 여러 책으로 어지럽습니다. ㅎㅎㅎㅎ

cyrus 2018-06-12 16: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장미의 이름>을 삼독했어요. 지난달 독서모임 선정도서가 <장미의 이름>이였어요. 중세철학, 중세사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난 뒤에 <장미의 이름>을 다시 읽으니까 재미있었어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문장들이 보였어요. ^^

붉은돼지 2018-06-14 09:44   좋아요 0 | URL
역시 cyrus님 대단하십니다. 제가 아는 어떤분은 <칼의 노래>를 여덟번인가 아홉번인가 읽었다고 하더군요..제가 중세철학은 몰라도 중세역사는 그동안에 이런저런 책들을 많이 읽었기 때문에 십년 전보다는 이해가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hnine 2018-06-12 18: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독, 삼독이라니. 전 이제 시작이군요.
장미의 이름은 개정이 여러번 되었더라고요. 다시 읽는다면 결말을 알고 읽으니 더 집중해서, 더 매의 눈이 되어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thanks to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열하일기도 물론 저는 아직 안읽었지만 (^^) 세권이나 되는지 몰랐네요. 붉은 돼지님 열하일기 숙제 계획을 보고 각성합니다 ㅠㅠ 이렇게 철저하게 열하일기 정복 계획을 세우시다니, 아무리 숙제라지만 말예요.

붉은돼지 2018-06-14 09:51   좋아요 0 | URL
제가 계획 세우는 거는 잘하는 편입니다. 옛날에는 우주 대정복의 장엄한 계획도 쉽게 세우곤 했습지요...
뭐 일전에도 을유문화사판 세계문학전집 완독 2개년 계획인가 뭔가를 거창하게 세워서 서재에도 올리고 했습니다만...세권인가 네권인가 읽고는 포기했더랬습니다... 이번 계획은 그런대로 실행이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 열심히 읽어볼께요. 호호호

가넷 2018-06-12 20: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열하일기는 개정신판이 나와 얼마전에 구입했어요. 이전 판도 가지고 있었으나 게으름으로 안 읽다가 굿윌스토어에 기증하고 샤로 구입 하게 되었네요 이번에는 꼭 완독해야지 다짐으로요. 저도 장미의 이름 읽은지 14년이 지났는데 부모님댁에 가서 읽어야 겠네요. 그때는 조금 힘들게 읽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ㅎㅎ

붉은돼지 2018-06-14 09:58   좋아요 0 | URL
열하일기 한번 읽어보세요....나름 재미가 있습니다. ‘햐! 이런 일도 있었군..‘ 하는 신기하고 깜짝 깜짝 놀랄만한 대목도 많습니다. 제가 막연하게 생각했던 열하일기와는 딴 판입니다.......연암은 이런 것들을 다 어떻게 그렇게 세밀하게 기록을 했는지,,,,,또 어떻게 그렇게나 아는 것이 많은지.... 하여튼 일독을 권하는 바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