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트 특급살인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문학 베스트 2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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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거서 크리스티,『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만큼의 충격과 공포는 없었다. 통쾌한 복수극이라는 데서 오는 카타르시스 같은 게 있어야 하는데 그것도 아니고 조금 아쉬운 느낌이 있다. 피붙이들은 그렇다쳐도 또 전쟁에서 목숨을 구해준 것에 대한 보은도 그럴 수 있다지만 나머지 고용인들에게 목숨까지 걸 만한(범죄자가 된다는 건 인생을 저당잡히는 일도 되지 않을까. 범죄사실이 드러나면 얼마나 옥살이를 해야할지 모르는 일이니) 의리가 있었을지 이해하기 어렵다. 이 부분이 가장 납득이 안갔다. 다만 그 많은 사람들이 "심판"의 뜻으로 위험을 무릅쓰고 도모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배심제도를 빗댄 의도적인 발상은 어떻게 보면 사회개혁적일 수도 있겠다. 애거서 크리스티는 의식도 깨어있구나. 어떻게 된 사람이 이렇게 완벽하냐고. 


사건을 일으키기 전에 모여서 얼마나 연기연습을 했을까 궁금하다. 그들 중 분명히 발연기하는 사람이 있을텐데 그건 어찌 대비하려고 했을지. 아, 강력한 연기지도자가 있어서 가능했겠다. 이 책은 그러고보니(이제야 생각해보니) 다분히 "극"적인 효과를 노렸구나. 처음부터 유명한 배우의 집안에서 일어난 일에서 착상해, 이렇게까지 이야기를 끌어내다니. 내가 "극"에 관심 많아 그런 요소가 무척 특징적이고 감각적이라고 칭찬해주고 싶다. 


그 많은 사람들이 의외의 벽(탐정)을 만나서 계획을 성공시키려 속이 시커멓게 탔을걸 상상하니 짠한 마음이 든다. "욕봤소, 다들"

끊임없이 모든 사람을, 모든 상황을 의심하고 탐구하는 추리의 과정은 철학, 과학과 닮았다는 생각을 해본다. 가설을 세워 관찰하고 실험해서 이론을 정립하는 과정 그 자체네. 또한 그 과정에서 느끼는 긴장감은 중독성을 불러일으킨다. 추리소설에 빠지지 않을 수가 없는 까닭이다. 가끔 미치도록 추리소설을 읽고 싶다. 어릴 때 셜록 홈즈에게 반해 탐정을 꿈꾸기도 했었구나. 중학교 때, 꿈이 탐정이라는 아이의 얘기에 친구들이 웃을 때 속으로 '나도 탐정' 그러면서 움찔 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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