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 사정으로 지난 달부터 요가원에서 4주 동안 수업 하게 됐다. 

작년에 다른 요가원에서 수업할 때는 주 1회여서 그렇게 큰 감흥이 없었다. 
요가 수업 첫 날, 가는 길이 아니고 수업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 내내 설렜다. 
결국 그날 밤 흥분된 마음으로 잠을 이루지 못했다. 
줌으로 계속 수업을 해왔지만 대면수업이 확실히 생동감 있고 재미있다. 
그런데도 내 개인 수련을 게을리 하고있다. 
조금만 수련해도 금세 탈이 나는 삐(미)약한 몸이어서 지레 겁을 먹은 탓도 있지만 
다 핑계고 수련을 통해야 소통하게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나와도, 요가를 함께하는 다른 이들과도. 
그러니 오늘은 수련할거야. 꼭 할 것이여^^




요가아사나와 몸 마음 관계
몸과 마음은 따로 있는 것처럼 생각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을지라도 실제로는 분리할 수 없다. 마음의 거친 형태가 몸이고 몸의 미묘한 형태가 마음이다. 아사나의 수련은 이 둘을 통합하고 조화롭게 한다. 몸과 마음은 모두 긴장과 난관(關)의 은신처이다. 모든 정신적 난관은 육체, 근육의 난관과 일치한다. 그리고 그 반대도 또한 같다.
아사나의 목적은 이러한 난관을 덜어주는데 있다. 아사나는 몸으로부터 마음을 통해 신체심리적 활동을 육체적 수준에서 그들을 조절해서 정신적 긴장을덜어준다. 예를 들면, 감정의 긴장과 억지는 폐, 횡격막 그리고 호흡과정의 부드러운 기능을 꽉 조이고 저해하며, 천식이란 형태의 질환을 더욱 악화시키는데 이바지 할 수 있다.
근육의 긴장은 몸의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 즉 목의 경직은 경부척추염, 얼굴은 신경통 등등 호흡법, 샤뜨까르마(Shatkarma), 명상과 요가니드라(Yoga Nidra)가 포함된 잘 선택되어 짜여진 아사나는 육체와 정신수준 모두에서 붙잡고 있는 이러한 난관을 제거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잠자는 에너지를자유롭게 한 결과, 몸은 생명력과 강인함으로 가득차고, 마음은 가볍고, 창조적이며, 즐겁고, 균형 잡히게 된다.
아사나의 규칙적인 수련은 육체적인 몸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주고 비록 건강하지 못한 몸일지라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아사나 수련을 통해서, 잠자는 에너지의 잠재력은 자유롭게 되고 삶의 모든 부분에서 확대된 자신감을 경험하게 된다.
- P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