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기르는 수생식물이 있다. 처음 수생식물을 기르기 시작할 때 얼마 못 가 죽일(?)거면서 뭐하러 기르냐고 남편이 말릴 때 아니라고! 그럴 일 없다고! 우겼다. 하지만 향이 좋은 율마라는 녀석은 내 게으름 때문에 얼마 못가 말라죽고 말았다. 스파트필름은 우주 비행사가 우주로 갈 때 가져가는 식물이라고 한다. 스파트필름만이 여전히 푸른 생명력을 갖고 짱짱하게 살아있다. 내 권유 때문에 수생식물을 기르기 시작한 우리 언니도 스파트필름만 살아남았다고 한 달 넘게 물을 안 줬는데도 뿌리가 새로 돋고 더 잘 자란다고 물 안 주겠단다. ˝ 짠하다, 물 좀 줘라.˝ 그랬는데 줬는지 모르겠다. 독하네. 지만 물마시고.

더 적게, 더 느리게 호흡하면 몸에 생겨난 각종 질병들이 치유되는 일이 물을 주지 않은 식물이 더 강인하게 살아남는 것과 상통하는 듯하다. 대학 때 선배들이 자주 ˝강하게 키워야 써(해)˝ 라고 하던 말이 떠오른다. 갈굼이 약이라면서.

(건)강해지려면 숨을 찬찬히, 덜 쉬어보게나. 숨쉬기를 단련해보는 거야. 오늘도 들숨은 짧고 적게, 날숨은 길고 많이 쉬고 있다. 왠지 옆구리 살이 줄어든 것 같은 착각이 든단말이지.

인도의 요가 선생인 B. K. S. 이옌가르 Iyengar는 이렇게 썼다. 요기의 수명은 날수가 아니라 호흡수로 측정된다." 어려서부터 병들어, 요가를배우고 건강을 되찾을 때까지 오랫동안 침대에 갇혀 지낸 이 요가 선생은 2014년 95세에 숨졌다.
"느리게, 더 적게 호흡하라."
올손은 우리의 초기 스카이프 채팅과 스탠퍼드 실험 기간에 줄곧게 그런 말을 했다. 스토의 글에도 같은 말이 나온다. 부테이코는 물론이고, 가톨릭과 불교, 힌두교 등의 교인들과 9·11 생존자들도 그것을 알고있었다. 여러 수단과 방법으로, 다양한 시대에 걸친 그 모든 펄모노트들이 또한 그런 사실을 알아냈다. 그들은 우리가휴식할 때 1분 동안 들이쉬어야 하는 최적의 공기량이 5.5리터라는 것을 알아냈다. 최적의 호흡수는 분당 약 55회다. 5.5초 동안 숨을 들이쉬고 5.5초 동안 숨을 내쉬는것, 이것이 완벽한 호흡이다.
천식환자와 폐기종환자, 올림픽 선수, 그리고 거의 모든 사람이 어디서든 하루 몇 분이라도 그런 식으로 호흡함으로써 말이다. 그저 적절한 시간에, 우리 몸에 적절한 양의 공기를 공급하는 방법으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인체는 최대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그저 꾸준히 더 적게 숨을 쉬기만 한다면.
- P15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