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의 기억법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썰렁한 친구가 "뻥이야!" 하고서 저혼자 호쾌하게 웃으며 눈치없이 내 뒤통수를 후려갈긴다. 이게 뭐람. 처음부터 눈치챘어야 했다. 어쩐지 술술 읽히더라. 김영하답게 함정을 파놓았던 건데 책을 다 읽기 전에 "역시 김영하는 정말 재미나게, 궁금하게 쓰긴 해. 창의성이 뛰어나. 그런게 하루키랑 비슷해. 그리고 결말이 허무한 거. 깊이가 얕은 거...",  "그래도 하루키보단 나은 것 같아." 라고 남편과 서로 얘기했는데 역시나 결말은 낚인 기분이 드는구만.

 

그럴싸한 이야기를 잘 지어내는 김영하의 참신함은 글 좀 쓴다는 작가 가운데 독보적이라 생각한다. 이야기라는 것은 본래 "그럴싸함"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그런 면에서 김영하가 "옛날이야기 하나 해줄까?" 라고 이야기를 시작하면 귀기울이지 않을 이가 있을까. 그 길이 열 길 물 속이라도(?) 피리 대신 "이야기를 부는" 사나이를 따라 나설 수밖에.

 

이런 이야기를 구상한 것 자체가 기발하다. 김영하 소설을 읽을 때마다 기발함에 놀랄 때가 많다. 문학에서 환상성을 빼면 지루하고 밋밋하다 생각하는데 김영하 작품은 환상과 현실을 잘도 섞어놓아서 깜빡 속아넘어간다. 그러고보면 작가는 거짓말을 잘해야겠다. 그럴싸함이라는 게 또 사실이 아닌데 진짜같은 거니까. 그게 웃음을 주고 재미를 주고 읽을 수 있게 하는 힘이 있다. 김영하 이야기는 여전히 힘이 세구나. 타고난 작가임에 틀림없다.

 

마지막까지 주인공을 헷갈리게 하고 사건을 꼬아놓은 듯한 끈덕짐이 유쾌하기까지 하다. 시쳇말로 "나는 누구, 여긴 어디?" 라고 끊임없이 중얼거리는 주인공 목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