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에 대한 거의 모든 것 - 가장 유명하지만 누구도 이해하지 못하는 힘
마커스 초운 지음, 김소정 옮김 / 현암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물리학을 전공한 저널리스트이다. ’무려’ 리차드 파인만에게 석사 지도를 받은. 요 근래 읽은 과학 교양 서적 중 마음에 드는 것들은 대부분 저널리스트가 쓴 책이다. 이 책도 마음에 들었다.

중력장은 우리가 쉽사리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다. 만유인력 - 이 책에서는 보편인력, 이라는 단어를 쓰고 있다 - 은 물체와 물체가 잡아당기는 힘이라고 알고 있다. 중력에 대한 직관적인 설명이다. 그러나 이는 뉴턴 역학에 의한 설명이다. 아인슈타인은 중력을 장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물체가 다른 물체를 잡아당기는 것이 아니라, 물체가 질량을 가진 물체에 의해 왜곡되는 ‘시’공간의 장을 따라 떨어지는 것이라고.

그래서 사과도 떨어지고, 달도 떨어지고 있다. 지구 쪽으로.

이 책은 뉴턴 역학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대해 잘 정리한 책이라고 여겨진다. (조심스러운 표현을 쓰는 것은, 물리학에 대한 지식이 짧기 때문이다. 다만, 지금까지 알게 된 지식에 기반할 때, 이 책은 중력장을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하였다고 생각한다) 특히, 전자기력, 왜 자석 주위의 철가루가 그렇게 늘어서는지를 설명해 주는 덕택에 장 field 을 이해하는 쪽으로 조금 더 다가설 수 있었다. 아, 블랙홀에 대한 설명도 좋았다. 블랙홀의 특이점에 대한 설명은, 지금까지 알고 있던 블랙홀보다 조금 더 알게 도와주었다.

다만, 책 말미의 양자 이론에 대한 부분은 좀 쉽지 않았다.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양자 컴퓨터와 스핀 이론에 대한 이야기까지는 대강 알아차렸는데, 그 이후 끈이론 부터는 좀 쉽지 않았다. 당연할 것이다. 혹자의 말대로, 누가 양자 이론을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이건 내 무지의 탓이 아닐 것이라고 애써 위안해본다. 어쨌든.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저널리스트라는 사람들은 아마도, 자신이 가진 앎을 기반으로 굉장히 폭넓고 깊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쓰는 사람들인가보다. 외국 과학 저널리스트들의 책은, 그런 면에서 크게 의문 갖지 않고 읽게 되는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