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영웅전 4 - 구음진경
김용 지음, 김용소설번역연구회 옮김, 이지청 그림 / 김영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y Review MDCCLIV / 김영사 26번째 리뷰] <사조영웅전>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대목이 등장한다. 바로 '곽정과 황용의 약혼'이다. 이야기 초반에는 '완안강과 목염자의 비무초친(무예로 베필을 구한다)'가 나왔다면, <사조영웅전>의 진정한 주인공인 곽정과 황용이 '운명적인 만남'에 이어 장인어른(동사 황약사)께 두 사람의 혼례를 약조 받게 되는 극적인 스토리가 전개되었다. 그것도 [구음진경]이란 절세무공비급이 동시에 등장하며 이야기를 한층 더 고조시켰다. [구음진경]은 곽정이 여섯 살 무렵에 이미 등장했었다. 진현풍과 매초풍이 '구음백골조'와 '최심장'이라는 악랄한 무공을 선보이며 이미 한 차례 등장했었는데, 이번에 그 [구음진경]의 전체가 드러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 무공을 '곽정'이 완벽하게 익히게 된다. 이로써 곽정은 '동사서독 북개남제 중신통'이라는 무림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무공실력이 크게 증진되었다. 그리하여 '또 하나의 영웅 후보'가 성립된 셈이다.

  이제 본격적인 '무림고수'가 등장한다. 바로 '동사서독 북개남제 중신통'이라 불리는 다섯 명이다. '천하오절'이라고도 불린다. 각각 동서남북 그리고 중앙의 '방위'에 다섯 명의 무림고수를 나열한 이름인데, 그 이름에서 그 인물의 성격까지 알 수 있다. 먼저 '동사 황약사'는 도화도의 주인으로 성격이 괴팍하고 종잡을 수 없다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가 창안한 탄지신통, 낙영신검장, 난화불혈수, 옥소검법 등의 무공은 변화무쌍함과 동시에 초식 하나하나가 절정에 다달았다. 이런 절정의 무공뿐 아니라 머리도 똑똑하여 다양한 학문의 조예가 깊다. '서독 구양봉'은 서역 백타산의 주인이다. 이름 그대로 '독'을 다루는 능력이 타고나서 엄청난 수의 뱀을 다루며 음험한 기운을 내뿜어 <사조영웅전>의 '악역'을 자처한다. 그의 무공 중에 '합마공'은 몸을 움추렸다 한 방향으로 일격을 내뿜는 단순한 무공이지만, 그 내공의 응집력은 어마무시한 까닭에 '절대무림고수'조차 합마공을 정면에서 마주하며 이겨내지 못할 정도다. 다음으로 '북개 홍칠공'은 이미 등장해서 곽정과 황용의 사부가 되었지만, 다시 소개하자면, 거지들의 우두머리로 '개방의 18대 방주'를 맡고 있다. 그의 대표적인 무공은 '힘' 위주의 외가무공인 '항룡십팔장'이고 '곽정'이 물려받았으며, '대나무 막대기'를 무기로 삼은 '타구봉법'은 신묘한 기술로 개를 때려잡는 무공인데, 훗날 황용이 개방 방주를 맡게 되면서 홍칠공에게 전수를 받는다. 아직 '남제'는 등장하지 않았으나 '대리국의 황제'이며, '일양지'라고 하는 절세무공으로 천하를 들었다놨다하는 불세출의 무림고수이다. 마지막으로 '중신통 왕중양'은 전진교의 창시자다. 그에 대해선 잠시 소개를 미루고, '천하오절'에 대해 마무리하련다.

  '천하오절'은 앞서 말한 다섯 명의 무림고수를 일컫는 말인데, '화산논검대회'에서 무공의 우열을 가린 뒤에 불린 이름이다. 명색이 '대회'란 이름이 붙었는데, 마땅히 '목적'이 있었을 것이다. 그 목적은 다름 아닌, [구음진경]의 소유를 정하려 했던 것이다. 대회는 7일 낮밤 동안 쭉 이어졌고, 다섯 명 가운데 '왕중양'이 가장 강했고, 나머지 네 사람은 서로 '무승부'로 끝맺었다. 그래서 [구음진경]은 왕중양이 차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해적판'에서는 [구음진경]의 유래에 대해서 뚜렷하게 밝히지 않았었는데, '정식 라이센스'를 받은 이 책에서는 그 유래를 밝혔다. 바로 '황상'이라는 도사가 5000권이 넘는 '도교'에서 유래한 경전을 집대성한 뒤에 저절로 엄청난 무공을 쌓게 되었는데, 그 무공과 맞대응할 수 있는 무림고수는 '명교(나중에 <의천도룡기>에 등장하는 서역의 종파)의 사대천왕' 뿐이었는데, 황상은 혼자의 몸으로 중과부적이었으나 용케 살아남았고, 복수를 하기 위해 다시금 경전속의 무공들을 하나하나 되새겼는데, 그 수련기간이 무려 40년이 흘러버린 것이다. 그런데 정통한 '내공수련'을 겸한 탓에 황상은 오히려 늙지 않고 건강해진 반면에 황상보다 무공이 높았던 적수들은 이미 늙어 죽은 지 오래 되었던 터라 복수는커녕 허탈감만 느끼게 되었단다. 그렇게 '인생무상'을 느끼고 나서 자신이 쌓은 절세무공을 한 권의 책으로 써놓았으니, 그것이 바로 [구음진경]이었단다. 천하오절은 바로 그 무공비급이 세상에 다시 나오게 되자 서로 차지하기 위해서 '화산논검대회'를 열었던 것이다.

  왕중양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하자면, 그는 천하오절 가운데 유일한 '실존인물'이다. 그는 '전진교'를 창시하였는데, '전진교'는 12세기 중국 도교 종파의 하나로, '금련정종'이라고도 불렀다. 그리고 왕중양의 제자에 해당하는 '전진칠자'도 모두 실존인물이다. 순서대로 '단양자 마옥', '장진자 담처단', '장생자 유처현', '장춘자 구처기', '옥양자 왕처일', '광녕자 학대통', '청정산인 손불이'다. 전진파의 도사들은 도교에만 국한되지 않고 '유교, 불교, 도교'의 일치를 주장하며 교세를 확장했더랬다. 그중 옥양자 왕처일은 금나라 세종에게, 장춘자 구처기는 몽골 칭기즈 칸에게 초빙을 받아 '불로장생의 비법'을 강의하는 등 '남송시대'에 대대적인 유명세를 이끈 교파였다. 이후 윤지평, 이지상이 물려받은 교단은 원나라 헌종 때까지 흥하다가 '몽골제국'이 확장하면서 불교가 크게 흥했고, 불교의 위세에 위축되며 명맥이 끊기게 되었다. 저자 김용은 이들 실존인물을 소설속 '정중앙'에 배치시켜 놓고 '구음진경'이라는 무공비급을 곁들여서 실제 역사와도 같은 '흐름'을 전개시키며 독자들에게 유쾌한 몰입감을 선사하였다. 이렇게 '실제 역사'와 '허구 소설'을 이어주는 역할을 '가상 인물'들로 연결시킨 것이다. 바로 왕중양에게 의형제 '노완동 주백통'이 있었다는 설정이다. 비록 왕중양은 오래 살지 못했지만, [구음진경]을 차지한 뒤에 그 무공을 취하지 않았다. 그가 [구음진경]을 차지한 까닭은 너무 강력한 무공이 세상에 퍼졌을 때, 부도덕한 인물들이 힘만 믿고 악행을 저지를까 걱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왕중양은 자신은 물론, 자신들의 제자에게도 '그 무공'을 배우고 익히지 못하게 유언을 남겼다. 그런데 왕중양의 유지를 받아 [구음진경]을 갖게 된 주백통의 실수로 세상에 유포되었고, 그 무공이 세상을 할딱 뒤집어 놓게 되었다는 스토리를 전개시킨 것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구음진경]의 무공을 최초로 전수받게 된 인물이 너무 착해서 탈인 '곽정'이라는 점이다. 물론 곽정에게 '구음진경의 무공'을 가르치다 본의 아니게(?) 무공을 익혀버리고 만 '주백통'도 엄청난 무공실력을 갖게 되어서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점점 더 흥미진진해지는 이야기에 흠뻑 빠져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