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모닝 확장판 - 더 쉽고 더 확실하게 더 원하는 삶으로 바꿀 수 있다 미라클 모닝
할 엘로드 지음, 윤영삼 옮김 / 한빛비즈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의 저자들이 '아침'을 주목한다. 하루일과를 일찍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분명 달라지는 것이 있다면서 말이다. '아침형 인간'이라는 단어가 꾸준히 메가히트 되는 것만 보아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책의 저자 할 엘로드도 [당신의 하루를 바꾸는 기적 / 아침, 6분이면, 충분하다]는 문구로 '미라클 모닝'을 쉽게 풀어냈다. 하지만 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단지 '아침형 인간'이 되고자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만은 기억해주었으면 좋겠다. 무려 10년 전부터 '미라클 모닝'은 '아침형 인간'과 다르다고 말해왔지만, 여전히 '그렇게' 오해하는 분들이 많아서 당혹스럽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할이 이야기하는 '아침 기적'은 단순히 하루일과를 '일찍' 시작하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단지 일어나자마자 '6분이면 충분할' 자기만의 긍정루틴을 짜고 하나하나 실현해 보라는 조언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무조건 아침에 일찍 일어날 필요도 없는 기적인 셈이다. 분명 '아침형 인간'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할도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그리 나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리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도 매우 중요한 '긍정루틴' 가운데 하나라고 지적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무작정 '일찍' 일어나야만 한다는 것에는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왜냐면 사람마다 '자기만의 생활리듬'이 있는데, 무리하게 바꾸다보면 기적을 이루기는커녕 오히려 망칠 우려가 더 크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렇게 무리하게 하루를 시작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차라리 일어나고 싶을 때 일어나는 것이 더 낫다고 권한다. 그리고 일어나면 하룻동안에 '할 수 있는 일'을 머릿속에 떠올리고 '그 일'을 차근차근 실행으로 옮기기만 한다면, 누구라도 충분히 '삶의 기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어려운 일'을 겪기 마련이다. 그럴 때 누구는 좌절하고, 누구는 절망을 딛고 일어나 성공하곤 한다. 할은 후자에 주목했다. 절망에 빠진 사람에게 '미라클'을 내밀고 싶었던 것이다. 누구라도 그런 도움을 받는다면 마다할 리 없기 때문이다. 실패를 딛고 성공에 이르는 삶은 그 자체로도 충분히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아무나 그러지 못한다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할은 그 기적을 '누구나' 갖게 할 수 있는 힘을 선사하고 싶었다. 다름 아닌 '자신'도 그런 실패를 경험했고, 그 실패를 딛고 성공적인 삶으로 바꿀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경험담이야말로 절망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사람들에게는 '기적'같은 일이 아니겠느냔 말이다.

 

  그렇다고 해서 '미라클 모닝'이 너무 어렵기만 하다면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광휘(아우라) 앞에 두 눈을 꼭 감고 말 것이기에 할은 최대한 쉬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바로 일상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로 말이다. 이를 테면, 내 일상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버리기. 어지럽혀진 '방 청소'하기. 스트레스 받는 일은 과감히 없애버리고, 그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그리고 무엇보다 '안 될거야'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은 버리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나만의 루틴'으로 일상을 꾸미기 등과 같은 누구나 간단히 조언만 들으면 바꾸고 실천할 수 있는 일들로 '하루일과'를 기운차게 시작하라고 조언할 뿐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긍정루틴'이다. 할 수 없다기보다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 가지는 것으로도 충분히 '기적'을 일으킬 모든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런 자신감마저 갖기 힘든 분이라면 그저 '할 수 있는 일'을 끄적거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한다. 그마저도 '쪼개서' 정말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자기만의 루틴'으로 하루를 시작해보라고 조언한다. 그러면서 얻게 되는 '성취감'이야말로 진정한 '미라클 모닝'의 핵심이니, 그것을 온몸으로 느껴보라고 말이다. 그렇다 '성취감'만큼 강한 '기적의 공식'은 없다.

 

  여기까지가 기존의 <미라클 모닝>에서 말한 기적의 공식이었다면, 이번 '확장판'에서는 '미라클 이브닝'까지 제시하였다. 바로 다음 날 아침에 맞이할 '미라클 모닝'을 위해서 하루일과를 행복하게 마무리하고 꿀잠을 잘 수 있는 비법이 담겨 있다. 물론 이미 '미라클 모닝'을 경험한 분들이라면 이번 '확장판'이 제시하는 미라클 이브닝을 이미 실천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의 삶은 이미 충분하게 성공했을테니 말이다.

 

  정리하면, 상쾌한 아침을 시작하며 '하룻동안 느낄 수 있는 성취감'을 계획표에 짜넣고, 차곡차곡 쌓은 성취감으로 성공의 문을 활짝 열라는 메시지가 <미라클 모닝>의 핵심 키포인트다. 물론 날마다 성공만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시 말해, 성취감이 충만하게 느껴지지 않는 날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때에도 '긍정적인 생각'을 떠올리고, 다음에는 성취감을 반드시 느낄 수 있는 계획을 짜넣어주면 된다. 그렇게 날마다 차곡차곡 쌓인 기적들이 여러분들의 삶에 성공을 선사할 것이 틀림없다면서 말이다. 어떤가? 성공이라는 것이 아직도 멀게만 느껴지는가? 그렇다면 이 책 <미라클 모닝, 확장판>으로 자기계발을 시작해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 책의 특장점이 바로 성공이 저 멀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실감하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빛비즈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