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중록 1 아르테 오리지널 1
처처칭한 지음, 서미영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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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의 장르를 무어라 정하면 좋을까? 우선, '로맨스장르'인 것만은 틀림이 없다. 남녀 주인공이 도드라지게 등장하고, 스토리라인이 온통 둘 사이를 중심으로 자전과 공전을 하는 듯이 이어지니 마땅하다 할 것이다. 또한, '추리소설'이라 해야 할 것이다. 살인사건이 벌어지고 명탐정이 등장해서 사건에 감춰낸 내막을 들춰내고 범죄사실을 낱낱이 밝혀내고 있으니 말이다. 그런데 <로맨스추리장르>라니 시뻘건 살해현장에서 콩닥콩닥 러브스토리가 진행된다는 것이 사뭇 낯설기 그지 없다.

 

  아닌게 아니라, 첫 시작부터 요상한 '장르의 혼종'이 펼쳐지며 독자로 하여금 낯선 흥미로움을 선사하고 있다. 어디론가 급히 달아나는 여주인공이 등장하는 첫 씬부터 이미 '살해사건의 누명'을 쓰고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원치 않은 혼인을 앞둔 처녀가 파혼을 하지 못하자 일가족 모두를 독극물로 살해하고 도망을 하였단다. 그토록 혼인을 하기 싫었던 것일까? 아님 몰래 숨겨둔 정혼자가 따로 있어 '사랑의 도피'를 한 것인가? 그렇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가족을 몰살시킬 정도로 끔찍한 짓을 저지르다니 뭔가 수상쩍은 냄새가 풍긴다. 그도 그럴 것이 살해를 저질렀다는 소녀가 어려운 사건도 척척 해결할 정도로 천재적인 사건해결능력을 갖춘 명탐정으로 소문이 자자했기에 더욱 그렇다. 그렇게 도망을 치던 그녀가 도망을 치다 '그'를 만났다.

 

  로맨스 장르라면 너무나도 뻔한 스토리인 '남자주인공의 등장'인 셈이다. 보통 <로맨스소설>에서 남주는 능력이 뛰어나기 마련인데, 이 소설에선 아예 '왕자'로 등장한다. 시대배경이 중국 당제국 의종 때이니 '황자'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당연히 잘 생긴 것은 기본이고, 부유함은 말할 것도 없는데, 한 번 '본 것'은 절대 잊지 않는 천부적 기억의 소유자로 인간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갖춘 듯한 남주로 등장한다. 역시나 '로맨스의 정석'을 잘 따랐다. 물론 거기에 '차갑다 못해 냉혈한 싸가지'까지 소유하였으니 시크한 남주의 등장으로 로맨스소설의 기대치를 확 끌어올리는데 아주 성공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이렇게나 완벽한 남녀 주인공의 인상적인 등장에도 불구하고, 내심 스토리 전개가 껄쩍스런 점이 없지 않아 있다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왜냐면 '로맨스장르'가 '추리장르'로 갑자기 유턴을 하기 때문이다. 첫 등장이 너무나도 인상적이어서 그랬던 것일까? 너무나도 뻔한 로맨스의 정석을 밟은 탓일까? 너무나도 갑작스레 스토리라인이 '추리장르'로 급선회해버리고 만다. 그러면서 제 3의 주인공이 등장하는데, 시체 검안과 심지어 해부까지 좋아라하는 '검시관'이라는 로맨스장르에 걸맞지 않은 요상한 직업이 등장하고 만다.

 

  이렇게 이 소설 <잠중록>은 로맨스를 위한 예쁘고 멋진 남녀주인공의 썸타는 이야기를 곁가지로 두고, 살인사건의 단서수집 및 추리를 위해 '시체검시관'을 등장시켜 '본격추리'를 주된 이야기로 이끌어가는 한편, '시대극'이라는 형식을 따와 '대하장편소설'의 형식을 가미시키니, 이름하야 <대하장편추리로맨스>라는 묘한 소설이 등장하고 말았다. 이 때문에 독자들의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다. 나 역시 이 책을 처음 접할 적에는 심각한 '장르혼종'으로 인해 그닥 좋아하지 않는다는 소감의 리뷰를 썼을 정도였다. 허나 시간이 지나니 좋고 싫고의 문제를 떠나 '이야기' 본연에 빠져들어 감상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기게 되었다. 그래서 다시금 리뷰를 써내려가게 된 것이다.

 

  허나, 이 책이 보여주는 '추리기법'은 독자들에게 '추리'를 참여할 수 없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훌륭한 점수를 줄 수 없겠다. 스토리 상에서 '주어진 단서'로는 절대 범인을 짐작조차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추리의 범주를 넘어선 방대한 시간흐름과 난삽한 전개로 인해, 설령 '단서'가 명백히 주어졌다하더라도 진실에 다가갈 수 있는 '배경지식'이 없는 한 추리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테면, 황궁에서 벌어진 사건은 '황궁배치도'가 머릿속에 그려져야 하는데, 이런 '사전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왕비가 될 여인이 밀실에서 감쪽같이 사라진 사건을 어찌 '해석'할 수 있겠느냔 말이다. 더구나 새장속의 새를 사라지게 만드는 마술기법을 이야기 앞쪽에 잔뜩 '암시'로 깔아두고선 수백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사람을 바꿔치기'한 방법을 어찌 상상이나 할 수 있겠느냔 말이다. 그저 사건의 진실규명과 진상이 밝히는 '명탐정의 나래이션'이 나오길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그런 관계로, 이 책의 '추리장르'는 그저 호기심 가득한 시선으로 흥미진진한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읽어가면, 그뿐이다. 절대 추리에 참여할 생각은 잠시 내려두길 바란다.

 

  이 책을 즐기기 위해선 '로맨스'에 집중을 해야 한다. 추리가 면면히 이어지는 와중에 두 남녀 사이에서 피어나는 사랑의 징후에 예의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가 있단 말이다. 다시 말해, 명탐정 황재하(환관 양숭고)와 기왕 이서백(황자) 사이에서 스물스물 올라오는 애정행각과 썸을 타는 손발놀림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는 것이 500여 쪽에 육박하는 '대하사극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얘기다. 방대한 스케일이 '중국로맨스'의 특징인 것일까? 앞서 읽었던 <보보경심>도 꽤나 긴 스토리였는데...암튼, 아직 '중국의 것'은 많이 접해보지 않은 탓에 뭐라 단정지을 순 없겠다. 단지 <영웅문>이란 제목으로 소개되었던 '김용의 소설들'을 참고한다면, <사조영웅전>이나 <신조협려>, <의천도룡기>, <소오강호>, <녹정기> 등등 대체로 '대하장편소설'의 면모를 갖추고 있는 점에서 '중국로맨스'로 그와 비슷한 분량일 것이라 짐작할 뿐이다. 물론, '무협지'와 '로맨스'라는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말이다.

 

  어쨌든, <잠중록>만의 매력은 심심할 틈이 없게 만드는 '흡인력'이라 할 수 있다. 도도하게 이어지는 추리스토리라인을 따라가다보면 시대적인 비극이 만들어낸 인물들 간의 갈등이 쫀쫀하게 연결되어 있음에 감복하게 되고, 어지럽게 흩어진 단서들을 하나하나 모을 땐 '줌인'을 시켜 사건의 심각성을 한껏 부각시켜놓은 다음에 다 모은 단서들을 '줌아웃'시키며 전체적인 조망을 할 적에는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딱딱 들어맞는 완벽함에 감탄하게 만든다. 이런 감복과 감탄 사이에 황재하, 이서백, 그리고 주자진이라는 세 명의 등장인물들이 있다. 이들이 '감춰진 비밀'을 파헤치면 전체적인 이야기의 얼개가 선명해지게 되고, 비밀을 품고 있었던 '최강의 빌런(악당)'이 누구인지 밝혀지면서 '대하드라마의 여운'이 찐~하게 전해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땐 '이런 것'까진 느낄 여력이 없었는데, <청춘월담>이라는 드라마를 접하게 되면서 비슷한 듯 다른 '이야기 전개방식'을 서로 비교분석하는 재미를 느껴 다시금 읽게 되었다. 그 시간의 간극에 <외전>까지 출간되었으니 할 이야기가 더 많을 것 같다. 다음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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