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이러면 안되는데...

7월달에는 에밀 졸라를 읽겠노라고 선언해 두고서는 오늘 도서관에 가서 망겔의 <밤의 도서관>을 빌려서 흠뻑 빠져들었다. 뭐 이 정도면 망며들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그나마 다행인 건 망겔의 다른 책들을 죄다 빌리진 않고, 달랑 <밤의 도서관>만 빌린 것으로 위안을 삼자.

 

어제 빗길에 쏘다니다 피곤한 탓인지 오후에 실컷 낮잠을 잤다. 아까 도서관에서도 거의 널부러져 있다시피 했었는데... 망겔의 책을 몇 장 읽다 잠이 다 번쩍 깰 정도의 각성이 왔다.

 

, 이래서 책을 읽게 되는구나 그래.

 

망겔 샘은 우리의 책쟁이들의 대선배격이다. 그가 써대는 글들은 하나 같은 주옥 같이 염통을 파고든다. 90쪽 정도 읽었나?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터론토에서 살다가 프랑스로 거주지를 옮겨 가장 먼저 시작한 일이 바로 헛간을 사설 도서관으로 개조하는 일이었다. 도서관을 신화의 시대까지 끌어 올리는 것은 물론이고, 분류과 공간에까지 가히 전문가의 손길을 미치지 않은 곳이 없을 지경이다.

 

게다가 어려서 만난 책들을 반세기가 지난 이천년대 초반까지 끌어 안고 있는 몹쓸 기억력에 이르기까지... 정말 버릴 게 하나 없는 그런 진수성찬이다. 내가 이래서 지난달에 만났던 <끝내주는 괴물들>이 위험하다 그랬지 아마.

 

그에 따르면 밤이라는 시간은 생각의 아우성들이 끝없이 울부짖는 그런 환희의 순간들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보니 나도 낮보다는 사위가 조용하고, 잠이 드는 그 시간을 독서의 순간으로 더 애정하는 그런 느낌이다. 그렇지, 낮에는 세상살이에 속이 시끄럽다 보니 그렇게 생각들이 아우성을 칠 겨를이 없겠지. 밤에는 다르다.

 

오래전 활활 타오르는 불길 속으로 사라진 알렉산드리아의 전설적인 대도서관에 대한 이야기는 어찌나 황홀하던지. 성서에 나오는 바벨탑이 공간에 대한 인간의 이룰 수 없는 도전이라면, 알렉산드리아 대도서관은 시간에 대한 인간의 도전이었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야 멋지지 않은가 말이다.

 

그리고 우리가 계속해서 손에 떨치지 못하는 독서 역시, “재탄생을 위한 의식이라는 사실에 격렬하게 공감하는 바이다. 지금 읽고 있는 에밀 졸라의 <>에서도 프랑스 대혁명 시기를 지나, 전쟁이라는 두 세대에 걸친 격변기를 지나 비로소 도래한 평화시기에 프랑스라는 사회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타락상을 문학으로 형상화했다는 점을 목격하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종래의 가내수공업에서 산업화의 물결로 이전되던 시기 역시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일찍이 에릭 홉스봄이 <혁명의 시대>에서 이중혁명 중의 하나로 꼽은 산업혁명의 바람에서 프랑스 역시 예외는 아니었을 테니 말이다. 역시 혁명의 세례를 받긴 했으나 프랑스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종교로부터 탈피는 민중에게 난망한 주제가 아니었을까. 16세 고아 소녀 마리 앙젤리크는 사제복 제조장 집안인 위베르가의 수양딸이자 도제로 취업해서 곧 양부모를 실력으로 제압한다. 역시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프랑스 제2제정 시대에도 실력은 반드시 생존에 필요한 자본이었다. 거기에 그녀의 열정과 광기 그리고 종교적 성실함까지 더해졌으니 더 말할 필요가 있을까나.

 

우리 책쟁이에에게 책을 쟁여둘 공간은 언제나 부족하고 또 갈급하다. 나의 책방에 들어서 책들을 볼 때마다 나는 한숨이 날 뿐이다. 분류도 해야 하는데... 그게 또 노가다이지 않은가. 내친 김에 망겔 선배처럼 아무 것도 안하고 며칠씩 책 분류에 시간을 투자할 정도는 아니지만(그리고 책의 분량에서도 엄청나게 차이가 나겠지만), 조금씩 소장 책들을 정리하는 것도 시작해야지 싶다. 우리의 망선배를 따라서 말이다.

 

<밤의 도서관>을 읽을수록 무언가 바로 행동에 나서게 만드는 자극이 존재했다. 우리 책쟁이들에게 내리는 그런 죽비처럼 느껴지는 건 나만의 착각이려나.


[뱀다리]



어젯밤에 서가 정리를 하다가 망센빠이의 <책을 읽는 사람들>을 발견해냈다.

이럴 수가!!! 그러니까 책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몰랐다는 거지. 아마 내가 처음 만난 망센빠이의 <서재를 떠나보내며>와 같이 사들인 책이 아닐까 추정된다.

 

이래서 서가 정리를 해야 하는구나 싶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미미 2021-07-04 20:28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온통 공감입니다!!그 무섭다는 망며듬이 에밀 졸라 선생을 이겼네요ㅎㅎ🤭

레삭매냐 2021-07-04 21:20   좋아요 5 | URL
그리하여 묻고 더블로 가기로 했습니다.

<꿈>도 읽고 망선배의 책도 같이 읽는
것으로 고고씽.

붕붕툐툐 2021-07-04 21:1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망며들다...ㅋㅋㅋㅋ 저는 죽비 안 주시는 거 아녜요? 툐툐, 넌 진정한 책쟁이가 아니다! 이러시면서요.. 어흙.. 주말에 이렇게 책을 안 읽을 줄이야!ㅎㅎ 레샥메냐님 리뷰가 저의 죽비~🤗

레삭매냐 2021-07-04 21:21   좋아요 5 | URL
주말에 비가 자꾸 오니 맴이 싱숭
생숭하여 책은 잘 집지 않게 되더
라구요.

어제 인천에서 공수해온 족발에
비루를 먹고 보냈습니다.

내일부터 다시 달려 BoA요.

새파랑 2021-07-05 02:57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끝내주는 괴물들>은 위험한 책이 맞는거 같네요 ^^

레삭매냐 2021-07-04 21:22   좋아요 6 | URL
아주우~ 위험한 책이었습니다.

게다가 후유증도 어마무시하구요.

페넬로페 2021-07-04 23:0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망며들다
염통을 파고든다~~
이 문장으로 어찌 망겔 선생의 책을 안 읽을수 있으리오^^

레삭매냐 2021-07-05 15:18   좋아요 2 | URL
망센빠이, 쵝오입니다.

모쪼록 널리 알려져서 아직 그를
모르시는 제현들이 망며들기를
기원합니다.

그레이스 2021-07-04 21:42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망겔 좋아하는데...
저는 보르헤스와 망구엘을 항상 짝으로 생각해요
그들의 만남도 그렇고 아르헨티나 국립도서관장을 한 이력도 그렇고 보르헤스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독서와 생각이 깊어진 망구엘의 경험도 감동적인것 같아요
독서의 역사 서둘러 읽어야겠습니다

레삭매냐 2021-07-05 15:19   좋아요 1 | URL
네이 맞습니다.

보르헤스와 망센빠이는 뗄래야
떼어 놓을 수가 없는 그런 사이
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지금 읽고 있는 책과 쟁여
둔 책들을 읽고 나서 <독서의 역
사> 들어가 보렵니다.

coolcat329 2021-07-05 07: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월요일 아침 시작으로 레삭매냐님 글이 참 좋습니다. 😄

레삭매냐 2021-07-05 15:19   좋아요 1 | URL
고저 감사합니다.

열심히 읽겠습니다.

mini74 2021-07-05 15: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망겔 그리고 죽비. 망며듦을 위해 망겔을 읽고 책을 정리해야 하는 건가요 ㅎㅎ

레삭매냐 2021-07-05 15:20   좋아요 3 | URL
넵 그리하다 보니 예전에 사두고
미처 몰랐던 망센빠이의 책도
찾고... 역시 이 맛에 책도 읽고
또 서가 정리 및 분류작업도 하
는가 봅니다.

틈나는 대로 정리에 매진해야
겠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21-07-12 16: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망겔 선생님의 책 읽고 싶네요ㅎㅎ

재밌는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