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인생에 용기 따윈 필요 없다 - 삶의 방향을 놓친 당신에게 전하는 11가지 처방
멘탈리스트 다이고 지음, 최지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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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자기계발서라고 하면 왠지 딱딱한 이미지의 책으로 생각하기 쉽고 실제로도 여전히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나열하듯 명확하면서도 간결하게 정리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소설 형식, 스토리텔링 형식을 차용해 마치 인생에서 멘토가 필요한 사람에게 우연 또는 인연이 닿은 멘토와 같은 역할을 할 사람이 나타나 인생과 관련한 경험을 제공하고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식의 책도 제법 만나볼 수 있는데 『당신 인생에 용기 따윈 필요 없다』도 바로 이런 형식의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의 주인공은 스즈키 쇼타로라는 남성으로 지극히 평범한 인물이다. 회사원이기도 한 그는 직장 내에서 성과도 별로 없고 연애에도 소질이 없고 그렇다고 자산이 있거나 하지 않다. 

지극히 현실을 살아가는 그러면서 고민을 하는 현대인의 표상 같기도 한 쇼타의 모습은 저자의 의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데 특별한 능력이 있지 않은 지극히 평범한 사람도 충분히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서른 살의 평범한 직장인인 쇼타가 삶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들을 과연 어떤 방식으로 이룰 수 있었는지를 이 책은 소설로 쉽게 풀어낸다. 



책 제목에 왜 용기 따윈 필요 없다고 했을지가 궁금했는데 이젠 알 것도 같다. 어떤 특별한 준비 자세가 없어도 우리 중 누구라도 이 책이 제시하는 비밀을 따른다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쇼타는 용기도 없고 무기력해 보이고 의지력도 약하다. 그렇지만 일상에서 벗어나 다른 삶을 살고픈 마음이 있다. 그런 쇼타에게 맨발로 공원을 걷는 한 남자가 다가온다.

뭔가 시비를 거는 건가 싶은 말로 쇼타를 자극하지만 그가 건내는 말은 너무 정곡을 찔러서 오히려 발끈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소위 말하는 팩트 폭행인 셈이다. 

그렇게 멘토 D와 인연이 닿은 쇼타는 그의 조언을 따라 그가 일단 해보라고 권한 방법을 해보게 된다. 용기가 없어서라는 식의 자기 변명을 내려놓고.

생각보다 간단하고 쉬운 것들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 정도 쯤이야 싶은 것들도 있다. 하지만 일단 기본적인 것들로 심신을 단련하고 이어서 멘토 D가 알려주는 Work 11가지를 실천하면서 조금씩 변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 무기력과 관련한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데 이 책을 보면 그런 무기력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그 방법을 알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이 책은 자신이 하는 일에서는 물론이거니와 연애, 돈 관리와 건강 등에 이르기까지 인생 전반에 걸친 조언을 통해 용기가 아닌 실행력으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비밀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소설을 읽는 기분으로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그 메시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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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의 인생 만화 - 이 시대 전방위 창작자들의 '최애' 만화 고백담
곽재식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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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인의 크리에이터가 말하는 인생 만화 속 공감 어린 인생 이야기가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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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의 인생 만화 - 이 시대 전방위 창작자들의 '최애' 만화 고백담
곽재식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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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인생 만화』는 9인의 크리에이터(창작자)가 전하는 각자의 인생 만화 그리고 최애 만화 고백담이다. 책을 보면서 과연 나의 최애 만화이자 인생 만화는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니 단연코 0순위는 '빨강 머리 앤'이다. 

그렇다면 9인의 크리에이터분들은 어떤 인생 만화에 소개하고 있을까? 그중에 나도 보았고 좋아하는 만화는 얼마나 될까 싶은 궁금증이 생겼던 게 사실이다. 



무려 9인의 크리에이터가 공저자이고 각자가 한 편의 만화만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기에 책의 두께도 비교적 두껍고 책에 소개되는 만화 리스트도 제법 많고 다양하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다작의 대표적인 인물인 곽재식 크리에이터와 우연히 알게 된 후 너무나 공감했던(이건 페미니즘과 상관없이 대한민국의 며느리라면 공감할 이야기다.) 『며느라기』의 저자인 수신지 크리에이터의 인생 만화가 가장 궁금했던것 같다.

책에서는 크리에이터분들의 추억 속을 들여다보듯, 그들의 추억을 함께 나누듯 최애 만화와 관련한 27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는데 알고 보니 이 에세이는 2024년 8월부터 12월까지 포스타입이라는 플랫폼에서 연재가 되었던 이야기라고.



책을 보면 굉장히 익숙하고 나도 본 적이 있는 만화 영화도 있지만 책을 통해 처음 보는 만화도 있고 이름만 아는 만화도 있다. 또 만화라고 하면 왠지 당연하게도 TV에서 방영되었던 코난이나 빨간 머리 앤과 같은 만화 영화이겠거니 싶었지만 그보다는 좀더 넓은 의미로 단행본으로 출간된 일종의 에세이 장르로 분류될 수 있는 일러스트가 그려진 작품도 있다. 수신지 작가님의 인생 작품에서는 마스다 미리의 에세이가 등장한다. 


해당 만화에 대한 이야기, 그 만화가 좋은 이유, 만화 속 이야기를 커가면서 돌이켜보니 어른이 된 지금은 어떤가 하는 생각까지도 만나볼 수 있는데 단순히 줄거리나 에피소드 정도만 담고 있지 않아서 좋았다.

어릴 적 보던 만화가 지금 생각해보니 같은 느낌이 아닐수도 있다. 나에게 대표적인 작품은 둘리 시리즈였다. 당시 보던 때는 고길동 아저씨가 참 야박하다 싶었지만(그 와중에도 객식구들이 많고 좀 버릇없다 싶긴 했다.) 지금 보니 런닝 바람에 모로 누워 잠들어 있는 모습이 그렇게나 측은하게 느껴질 수가 없다. 그 모든 객식구를 건사했지만 정작 누구도 고마워하지 않고 힘들게 일하다 돌아 온 집에서는 맘 편히 쉴 수 조차 없었으니 말이다.

책에는 이런 이야기가 덧붙여져 있어서 좋았던 것이다. 마냥 어릴 적 추억 이야기만은 하는게 아닌, 어떻게 보면 인생이라는 넓은 의미에서 바라보니 그때의 의미가 이런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구나 싶은 그런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서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러니 그 만화를 좋아한다는 9인의 크리에이터에겐 최애 만화, 인생 만화라 이름 붙일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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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가루 백년식당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수미 옮김 / 문예춘추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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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업으로 이어져오는 오모리 식당을 배경으로 사랑과 인연 속 감동 이야기가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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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가루 백년식당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수미 옮김 / 문예춘추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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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일본의 경우 흔히 백년 식당이라고 해서 몇 대를 이어서 가업처럼 운영하는 가게들이 있다. 얼마 전 TV에서 빗자루를 만드는 가게를 본 적이 있는데 현 사장님이신 초로의 할머니는 가업을 이를 사람으로 손자를 정했다고 말하며 가업을 이을 사람이 정해져서 다행이라고 말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 물론 손자도 그 일을 열심히 배우는 중이였다.

이처럼 단순히 돈을 많이 벌 것 같아서가 아니라 가업을 잇는다는 자부심으로 오랜 시간 지켜오는 이들의 이야기 속에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소신이 있고 운영 철학이 있기에 관련 이야기를 보면 참 놀랍기도 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만나 본 장편소설 『쓰가루 백년식당』에서는 가업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오모리 식당이라는 메밀국수집을 배경으로 사랑과 인연 속 감동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작품 속의 주인공 중 요이치는 고향집을 떠나 도쿄에서 생활하고 있고 나나미는 사진작가가 되고자 하는 꿈을 따라 역시나 도쿄에서 생활하고 있었다. 동향 출신의 두 사람은 인연이 닿아 타지에서의 외로움을 달래지만 사실 요이치는 마치 운명처럼 자신이 맡아야 할 오모리 식당이 있다. 하지만 나나미는 사진작가로 성공하고픈 마음이 있기에 둘의 미래는 다소 불안해 보인다.

그런 각자의 사정과 불안이 결국 두 사람을 관계를 위협하게 되는데...



작품의 표지가 이 계절에 읽기에 딱인, 왠지 일본의 어느 시골에 있을것 같은 노포 메밀국수 집이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런 공간을 배경으로 오모리 식당을 처음으로 연 1대 창업주의 이야기에서부터 현재의 주인을 맡고 있는 요이치의 아버지 데쓰오와 어머니 나아가 어느새 4대째 주인이 될 요이치와 나나미에 대한 이야기까지 각기 다른 시대를 살아 온 사람들의 이야기가 잘 그려진다.

과연 오모리 식당의 미래는 어떨 것인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라 왠지 오랜 시간이 창업주의 정신을 이어오는 백년 식당의 실제 이야기를 만나보는 기분도 들고 그 속에 자리한 감동과 재미도 느낄 수 있었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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