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임의 백년 밥상 - 50년 한식 대가가 정리한 참 귀한 사계절 레시피
이종임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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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전통 한식/양식/일식은 물론 어느 특정 나라의 요리 레시피는 물론 요즘 인기있는 요리까지 다양한 레시피를 담아낸 요리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맛있는 집밥을 좋아하는 경우여서인지 유독 한식, 제철 요리를 담아낸 레시피에 관심이 많다. 

그리고 『이종임의 백년 밥상』은 50년 한식 대가가의 레시피북으로 사계절 제철 요리 레시피를 담아냈다는 점에서 참 좋다. 한식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소장해두고 오래도록 만들어 먹고 싶어질 것 같은 레시피북이기도 하다. 
봄/여름/가을/겨울로 나눠서 그 계절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한 요리 레시피라는 점에서 몸에도 좋고 가장 맛있는 제철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이 책에 수록된 레시피만 해도 무려 168개라 웬만한 한식은 다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음식들이 소박해 보이는 것 같지만 집에서 먹는, 엄마가 해주던 집밥 그 비주얼이라 보면서 따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한다.

물론 처음에는 기본적인 계량법을 알려주고 앞으로 만들 요리에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갖춰두면 좋을 양념이나 육수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이시라고 하는데 SNS에서 댓글로 자주 받는 질문까지 담아내어 여러모로 신구 조화가 잘 어울어진 요리책인것 같다. 요리책의 구성은 봄부터 겨울까지 계절별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가 소개되는데 168가지가 수록되어 있다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한 계절에 만들어 볼 수 있는 요리의 가짓수도 상당하다. 

일반적인 반찬, 김치 종류, 전, 국, 찌개는 물론 계절 별미도 수록되어 있다. 그래서 김치와 같은 경우는 양조절을 해서 미리 넉넉하게 만들어두고 먹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재료도 자세히 정리되어 있고 만드는 법 역시 순차적으로 잘 설명이 되어 있다. 

다만, 요즘 요리책에서 보여지는 과정을 담아낸 사진은 없고 글로만 적여 있는데 이는 도서 하단에 있는 QR코드 인식을 통해 만드는 법 동영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사진 이미지보다 더 유용할거란 생각도 든다. 

또한 세심하게도 이종임 대가가 알려주는 요리 팁까지 꼼꼼하게 정리해두고 있기 때문에 책을 보고 만들고 싶은 요리가 있다면 이 요리 팁을 포함해 동영상을 보면서 만든다면 보다 쉽게 요리 대가의 요리 비법을 전수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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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크시로 읽는 서양 미술사
캘리 그로비에 지음, 김하니 옮김 / 아르카디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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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인터넷에 유명한 말이 돈은 많지만 사람들이 날 몰랐으면 좋겠다는 우스개소리가 있는데 뱅크시도 그런 인물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돈은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 유명세는 예술에 크게 관심이 없는 사람조차도 알만한데 기행이라면 기행이고 선행이라면 선행인 그의 예술적 행보가 화제였기 때문이다.

어떻게 저런 아이디어를 생각했을까 싶을 정도로 상황이나 시대, 그리고 이슈에 적절한 그림으로 사람들을 감탄케 하는데 자금난으로 폐쇄될 위기에 처한 단체를 위해 밤사이 문에 그림을 그려 자신만의 기부를 하고 남의 집 담벼락에 그림을 그려 순식간에 집값을 수 십 배나 뛰게도 한다. 

심지어는 경매장에서 자신의 그림이 경매가 되는 순간 분쇄되도록 해서 그 자체로 행위예술까지 더해져 분쇄된 그림은 그 자체로 메시지와 스토리까지 더해져 가격이 더 뛰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런 뱅크시를 통해서 서양 미술사를 연대기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책이 바로 『뱅크시로 읽는 서양 미술사』이다. 제목만 봐도 현대 미술사는 넘어 미술사 전체에서 뱅크시가 차지하는 의미가 얼마나 큰가를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라 이 책은 꼭 미술사를 연대기로 만난다는 원래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책 그 자체를 소장하고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 할정도로 하드커버에 내부에 실린 작품도 제법 크기가 커서 뱅크시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너무나 마음에 들 것이다. 

책에는 무려 100여 점에 달하는 명호와 뱅크시의 작품이 실려 있는데 고대의 동굴벽화부터 시작해 미술사에서 한 획을 그은 위대한 화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볼 수 있고 그와 관련한 작품은 물론 시대적 배경과 관련한 역사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다. 

서양 미술사에서 걸작이라 불릴만한 그림들이 비단 이 책에 실린 작품만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이 정도는 알아야하지 않을까 싶은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고 그 그림들을 뱅크시의 해석으로 재탄생한 경우도 있는데 원작을 살짝 비틀어 풍자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정말 뱅크시 답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이렇게 있는 작품을 뱅크시화시킨 작품 이외에도 평소 뱅크시의 작품들은 기존의 벽 자체를 이용해 위트있는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 책에서도 그런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서양 미술사를 읽는 의미와 함께 뱅크시의 대표작 전시회를 관람한 기분이 들게 해서 너무나 매력적인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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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성, 나로서 살아가는 힘 - 남들에게 휘둘리지 말고 당당하게 나 자신으로 살자
김은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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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줏대 있는 사람, 자기 가치관이 명확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물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다. 상식과 정의가 통하는 그런 가치관 말이다.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휘들려서 정하고마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삶을 살았을 때 과연 그것을 자신의 삶을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자기결정성, 나로서 살아가는 힘』는 남들에게 휘둘리지 않는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와 함께 어떻게 하면 그런 삶을 살 수 있지 않는가에 대한 방법을 들려준다.
마치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처럼 최근 출판되는 도서들을 보면 유명 대학에서 상당히 인기가 있어 학생들로부터 수강 신청 인기 강의이거나 그래서 교외로 그 소식이 알려져 관련 내용이 책으로 출간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 책 역시 '연세대학교 수강생들이 꼽은 최고의 명강의'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는만큼 꽤나 흥미롭게 다가온다. 

국내 최고 대학이라고 불리는  대학 중 한 곳에서 실제 수강생들로부터 인정받은 강의인 셈이니 말이다. 
책에서 중요하게 언급하고 있는 것은 자기결정성과 행복론이다. 행복하고 싶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로 나아가는지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주변에 휘둘리게 된다. 인생에서 어떤 결정들이 오롯이 나의 행복을 위한 방법으로서의 결정이 아니라 남들에게 휘둘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저자는 멀리 있는 행복을 쫓는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바로 내 눈 앞에 있는 그 행복들을 경험하고 그것이 쌓여서 내 인생을 보다 많은 행복으로 채워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남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나만의 길을 가되 나 혼자만 살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피할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한 남과 더불어 사는 것에 대한 올바른 방법이자 보다 구체적인 지혜를 통해서 현명한 길을 찾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서 자기결정성이 수반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속에서 남들과 잘 교류하고 그들의 마음을 얻는 방법까지 알려주는데 각각마다 구체적인 전략이 적게는 6가지에서 많게는 10가지 정도 제시되기 때문에 책을 통해서 자기결정성을 기르기 위한 전략들을 통해 진정으로 내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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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을 맛있게 먹는 7가지 방법
송주영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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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세계적인 화가들의 작품들이 국내에 초청되어 전시회를 갖기도 하고 요즘은 디지털 전시도 가능하며 또 실제 작품을 보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겠지만 제법 괜찮은 재질의 도서로도 유명 화가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있다.

특히 직접 보는 것에 국한하지 않는다면 책을 통한 감상은 관련 도서들이 정말 많다고 여길 정도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 화풍이나 시대별 분류도 있지만 다양한 주제로 접근하고 있는 책들이 훨씬 많아서 좀더 흥미롭게 그림을 감상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는 그림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충분히 그림 감상의 길에 진입하게 만드는 교두보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이번에 만나 본 『그림을 맛있게 먹는 7가지 방법』의 경우에는 한국일보의 미술칼럼인 '맛있게 그림보기'의 송주영 작가님이 총 7가지의 주제로 200여 도판을 수록함으로써 풍부한 그림 감상이 가능하도록 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좋았던것 같다.
미술을 감상하는 것이 개인마다 그 이유가 다를 것이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같은 그림을 보고서도 개인마다 느끼는 감상도 다를 것이기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런 류의 책들을 읽는 것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이왕이면 그림과 관련한 화가나 그 화가가 해당 그림을 그렸던 시대적 상황(역사/정치/문화/사회/경제 등)이나 화가가 담고자 했던 메시지를 알고 본다면 그림을 느끼는 감상이 더욱 풍부해질 수 있기 때문인데 책에서는 취향은 최대한 존중하되 이런 기본 정보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책을 읽는 독자들이 감상을 자유롭게 즐기면서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책에서는 특히나 화가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관련성을 만나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화가가 그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서 그의 삶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화가의 삶을 알고 작품을 보면 작품을 보는 관점이나 감상의 깊이도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컬러에 종이의 재질도 상당히 좋아서 책에 실린 작품들을 보는 재미가 확실히 있는 책이다. 보다 선명한 화질로 그림을 포함한 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다.

작가는  단순히 그림 감상만 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림 감상을 넘어 미술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도 마지막에 언급하는데 미술 감상을 넘어 우리로 하여금 생각해 볼 사항을 건네는 마무리라 괜찮았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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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한 세계사 1 - 경이와 혼돈의 시대 선명한 세계사 1
댄 존스.마리나 아마랄 지음, 김지혜 옮김 / 윌북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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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컬러사진이 등장하기 전의 역사적 자료들은 당연히 흑백사진일 수 밖에 없다. 흑백 사진이라고 해서 역사적 사실이 보이지 않는 것도 아니지만 만약 이 사긴들에 색이 더해진다면 이전과 똑같은 느낌일까?

『선명한 세계사 1』는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하고 영국 국립 역사학회의 회원이기도 하면서 역사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댄 존스와 브라질의 역사 사진 채색 전문가인 마리나 아마랄이 합작해 만든 총 2권의 책 중 첫 번째 도서인 '경이와 혼돈의 시대(1850~1900s)'로 흑백의 사진에 컬러를 입혀서 확실히 이전과는 다른 느낌으로 세계사를 바라보게 만든다. 
'선명한'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흑백에서 컬러로 인해 사진 속 모습들이 잘 보이는 것 이상으로, 흑백에서라면 놓칠 수 있었을지도 모를 사진 속 디테일한 모습들까지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총 2권으로 이뤄져 있고 1권은 '경이와 혼돈의 시대(1850~1900s)'를 다루고 있는데 역사 관련 프로그램을 좋아해서 실제로 본 적이 있었던 사진들(당시는 물론 흑백사진이였다)을 컬러로 다시 보니 뭔가 진짜 그 모습을 동영상의 스틸컷으로 보는 느낌이라 기분이 묘하다. 

특히 사진 속 인물들의 경우 표정이 상당히 잘 보인다는 점에서 이 사진이 찍힐 당시의 상황과 연결지어 그 인물의 감정이 보다 잘 드러나는 것 같기 때문이다. 

세계사 속 한 획을 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사건 내지는 인물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왜 이 사건이나 인물이 선정이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은 사진과 함께 소개된 설명을 통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보면서 몇 가지 사진 속에 눈길이 머문다. 최근 우리나라 역시 약물 중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중국과 영국의 아편전쟁을 보면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의 현재를 떠올려 보게 되고 역시나 장기 불황으로 고통스러워하는 한 가족의 사진은 국내의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 불황을 떠올리게도 한다.

역사 이야기에서 부가적 자료 정도로만 느껴지던 사진에 채색을 하니 오히려 텍스트보다 생생하게 와닿아서 실제 역사적 현장을 직접 보는 느낌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하면서도 흥미로웠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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