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본 한식 매일 집밥 - 요식업 전문가 썰맨의 집밥 기본서
썰맨 지음 / 용감한까치 / 2025년 7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한국인은 밥심으로 한다는 말이 있지만 최근 조사를 보면 한국인의 쌀 소비량이 점점 더 줄어들고 있는 게 사실이다. 특히나 가족끼리 한 자리에 모여서 밥을 먹는 기회나 시간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집밥이 주는 의미가 있기에 이와 관련한 콘텐츠는 인기이고 이번에 만나 본 『기본한식?매일집밥』 역시 그런 의미에서 매일 집밥을 해먹는 사람에게는 물론이거니와 한끼라고 할지라도 집밥을 먹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레시피를 담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는 요식업 전문가라고 한다. 일명 썰맨으로 불리는 저자가 알려주는 집밥 기본서는 식당 맛 레시피라는 표현이 붙어 있어서 흥미롭다.
그래도 기본적인 요리 레시피이기에 요리를 하기에 앞서서 계량, 재료 손질, 만능 소스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만능 소스는 알아두면 요리 시간을 단축 시키는 것은 물론 비슷한 소스를 베이스로 하는 요리에는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에는 밥부터 나오는데 우리가 식당에서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밥들이 나오는데 한식과 퓨전까지 담고 있고 덮밥, 볶음밥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단순히 먹는 밥이 아니기에 이 자체로도 한 그릇 음식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여기에 국만 하나 갖춰도 충분히 간단하게 식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국 이외에도 찌개와 전골까지 알려주고 집밥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밑반찬 레시피들도 소개되는데 미리 만들어 두고 먹으면 시간절약도 가능해 보이고 앞서 소개된 만능 소스를 활용하면 더 쉽고 편리할 것 같다.

이외에도 여러 밥 종류처럼 한 그릇 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 볶음 요리, 면 요리 레시피도 알려주고 집밥에서 메인 요리로 활용하기에 충분한 짬과 조림 종류도 알려주는데 하나 같이 맛있어 보인다.
마지막으로 알려주는 실시간 급상승 레시피까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알찬 구성의 레시피북이란 생각이 든다.
각 요리는 완성된 사진 아래 썰맨의 TIP이 소개되고 구체적인 레피시 소개에서는 몇 인분인지, 필수 재료와 양념은 무엇인지를 표기하고 있고 조리 과정의 경우에는 사진을 잘 정리해두고 있다. 특히 QR코드를 통해서 조리과정을 확인할 수 있기에 더욱 좋은 레시피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