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디저트 여행 - 나만 알고 싶은 오사카, 교토, 고베의 로컬 맛집, 감성 스폿 추천
김소정 지음 / 빅피시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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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일본의 엔저 현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 전까지 일본여행을 많이 갔었고 그중에서도 오사카는 인기 여행지다. 그런 오사카를 조금은 특별한 테마로 여행해볼 수 있는 책이 빅피시에서 출간되었다. 

그 책은 바로 『오사카 디저트 여행』이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오사카를 중심으로 교토, 고베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최고 디저트 맛집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현재 일본에서 가장 유행하는 다양한 일본식 디저트를 소개받을 수 있고 아울러 여행 후 돌아올 때 기념품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까지 알려주니 오사카와 교토, 고베를 여행할 계획이 있는 분들에겐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테마별로 가기 좋은 곳을 선별해서 알려주기도 하니 참고해도 좋겠고 목차별로 보자면 오사카부터 고베, 교토 순이니 자신의 여행 일정과 관련해서 보면 좋겠다.

일본에는 백년이 넘은 가게도 많은데 디저트라고 해서 다르지 않은것 같다. 유서 깊은 전통 맛집부터 우리나라처럼 최근 유행하고 있는 맛집까지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좋다. 

종류도 너무나 다양해서 한 가지씩만 조금씩 먹어도 한 도시 내에 있는 디저트를 다 먹기는 힘들어 보일 정도인데 실제로 저자가 무려 1000여 곳에 이르는 곳들을 방문하고 그중에서 베스트 맛집만 60곳을 엄선해 책에 정리해두고 있기 때문에 60곳 중에서도 자신의 취향을 고려한 곳들로 선정해 루트를 계획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각 장소에 대해서는 한 마디로 어떤 곳인지를 표현해주고 주소와 운영시간, 휴점일이 소개된다. 또 대표 메뉴로 보이는 디저트의 실물 사진이 실려 있고 가게 내의 분위기도 엿볼 수 있는 사진도 함께 실려 있어서 좋다. 

디저트 가게란 모름지기 분위기도 무시할 수 없으니 말이다. 여기에 이 가게에 대한 설명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어떤 디저트를 팔고 어떤 점에서 유명한지 등이 맛 평가와 함께 알려주니 이 내용도 잘 읽어보고 선별하는게 좋겠다.

카페처럼 실내에 들어가서 먹을 수 있는 곳도 있지만 테이크아웃으로 사갈 수 있는 곳도 소개된다. 그중에는 선물용으로 괜찮을것 같은 디저트도 있어서 이런 부분은 일정을 고려해서 귀국에 가장 가까운 때에 사도 되지 않을까 싶다. 특히 마지막에는 딱 기념품으로 선물하기 좋은 가게만을 따로 모아 소개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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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리딩 슈퍼 기억법
야마구치 사키코 지음, 이수영 옮김, 서승범 감수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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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나이가 드니 기억력이 점차 줄어들어 새삼 공부도 다 때가 있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이해가 되면서 조금이라도 어렸을 때 뭔가를 해야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동시에 보게 되는 책이 기억력이나 암기력 향상과 관련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물론 아이가 있다보니 아이를 위해서 도움이 될만한 내용도 있겠거니 해서 겸사겸사 보기도 하지만 전자인 경우가 비중이 더 높다. 

그래서 『포토리딩 슈퍼 기억법』이 궁금했던것 같다. 특히나 '최단 기간에 아웃풋을 낼 수 있는 기억법'이라고 하니 더 궁금하지 않은가.



인생이 압도적으로 유리해지는 기억의 기술


책의 프롤로그를 보면 이 책의 유용함과 필요성을 단 한 줄로 압축하고 있다. 확실히 병적으로 잊지 못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 일단 유리해 보인다. 각종 시험에서만 해도 기억력이 좋은 사람은 자신이 암기한 내용을 끄집어내어 문제풀이를 할 수 있고 정답률도 올라갈테니 말이다.



책은 바로 이런 이유와 목적으로 '포토리딩 슈퍼 기억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가장 먼저 우리가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 그리고 이 책을 공부와 연결지어 봤을 때 어떻게 하면 기억력 향상이 가능한지를 공부의 기본 원리로 설명을 한다. 

만약 학생이거나 시험을 앞둔 경우라면 눈여겨 볼만한 내용이다. 

다음으로는 책 읽기도 그냥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무려 10배나 더 잘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말하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알려주는데 어렵지 않은 내용들이고 여러 공부법 관련 도서들에서 봄직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것 같기도 해서 좋다.

특히 색펜의 경우 2색까지가 좋다거나 15분 읽기법, 백지 복원 암기법 등이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시간 대비 고효율의 공부법을 알려주는데 이는 시험 기간에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 다양한 방식의 공부법이 제시되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나 과목이나 기억해야 할 종류에 따른 방식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일것 같다. 

공부 잘하는 사람을 보면 노트 필기가 정말 대단하다 싶은데 이 책에서도 역시나 노트 필기와 연관해서 기억법이 소개되니 아직 여유가 있는 학년일수록 이 내용을 참고해서 처음부터 노트 필기를 제대로 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포토리딩과 관련한 내용에서는 5단계에 따른 방식이 자세히 소개되니 참고해서 실천해 보자. 마지막 내용은 기억 기술이 인생에서 얼마나 유용한가를 실제 다양한 기억 방법을 통해 설명하니 구체적인 방법들을 처음부터 적용하기 쉽진 않더라도 하나씩 적용해서 전체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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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일은 많지만 아직도 누워 있는 당신에게
이광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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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할 일은 많지만 아직도 누워 있는 당신에게』라니 뭔가 뜨끔하지고 마는, 나에게 하는 소리인가 싶은 생각마저 들게 하는 기막힌 제목의 책을 만났다. 가끔 해야 하는 일이 있으면 최대한 미루고 미루다가 하는 경향이 있다. 하면 금방 끝내는데 그 시작이 참 어려운 것이다. 그렇게 밍기적 거리다가 더이상 안되겠다 싶은 순간 일어나서 시작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런 심리 상태를 무기력으로 보고 있다. 무기력이 심해지면 우울증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런 무기력이 어느 연령층이라고 딱 꼬집어 말할 수 없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라 만약 최근 자신이 제목과 같은 상황에 놓여 있다면 한편 읽어보길 권한다. 

왜냐하면 할 일은 많지만 여전히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은 뼈를 때리는 말로써, 때로는 조언과 위로를 아끼지 않으며 우리로 하여금 무기력의 패턴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특히 단순히 게으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다른 책에서도 보았지만 일을 미루는 사람들은 지독한 완벽주의자인 경우가 많다고 했는데 모든 준비가 완료되어야만 시작하는 경우이다보니 오히려 미루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곧 누구보다 잘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기 때문이라고도 하는데 확실히 일단 당근을 주고 시작하니 마음이 놓인다. 

게다가 작은 채찍으로써 거창하게 무엇인가 변화를 주어야만 하는게 아니라고 말한다. 저자의 표현대로라면 ‘작고 사소한’ 루틴만으로도 충분히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며 그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어 좋다.

책에서는 먼저 우리가 왜 그토록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무기력과 관련해 이야기를 하고 여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루틴을 찾는다는 것인데 일상/인간관계/마음 루틴을 알려준다.

책에서 제시하는 것은 정말 사소하다면 사소한 것들이다. 보통 무기력한 사람들의 상태를 보면 일상 속의 당연히 해야 할  것들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수면 패턴이 엉망이라거나 식사가 불규칙 하거나 운동은 아예 하지 않거나 하는 식이다. 게다가 사람들과 아예 만나지 않거나 아니면 지나치게 관계에 의존하기도 하는데 책에서는 이런 소소한 것들 속에서 규칙 내지는 루틴을 지킴으로써 우리가 충분히 무기력에서 벗어나 삶의 균형과 활력을 찾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어렵지 않은 실천 방안들이라 좋았는데 만약 자신이 무기력한 상태라고 생각된다면 자책하기 보다는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부터, 가장 쉬워 보이는 것부터 실천해보면 확실히 효과가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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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걸작은 만들어진다
톰 행크스 지음, 홍지로 옮김 / 리드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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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중고등학교 정도만 해도 배우로서 활발히 활동하며 여러 장르의 작품에 출연했던 할리우드 배우들이 어느 덧 나이를 먹고는 제작자나 투자자 쪽으로 방향을 트는 경우도 많다. 직접 출연하는 작품에서 보기 힘들어져서 아쉬운 것도 사실이지만 자신이 연기했던 경험들을 노하우로 하여 제작을 한 작품을 보면 또 은근히 매력적인 작품들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번에 만나 본 배우는 바로 톰 행크스이다. 


그의 필모그라피를 나열하자면 너무 많다. 그의 영화 대부분을 보고 자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번에 만나 본 것은 놀랍게도 할리우드 배우 톰 행크스가 아닌 장편소설 작가 톰 행크스다. 



『그렇게 걸작은 만들어진다』는 톰 행크스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첫 장편소설로 그이기에 가능한, 톰 행크스 정도가 되니 이런 이야기를 쓸 수 있겠구나 싶으면서 이 정도의 이야기라면 분명 픽션과 논픽션 중 굵직한 뼈대는 논픽션이지 않을까 싶은 생각마저 들게 한다.

왜냐하면 이 작품의 주된 이야기는 진짜 영화 제작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그의 첫 소설집인 『타자기가 들려주는 이야기』이 출간된지 대략 6여 년 만에 이뤄진 첫 장편소설이며 이 작품에서는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 톰 행크스가 자신이 그토록 사랑한 영화 그리고 영화 제작 이야기를 담았다는 점에서 왠지 이 작품을 제작자로서 영화화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어 더욱 흥미롭게 보았던것 같다. 



우리가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던 스타 배우와 감독은 물론 제작 환경에 이르기까지 어느 한 부분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을텐데 이 책에서는 그런 중요성과 그런 제작 환경 속에 탄생한 영화에 대한 애정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스토리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슈퍼 히어로 시리즈 제작과 관련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래서인지 꽤나 사실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에이전트 오브 체인지의 후속작 제작/촬영과 관련해서 빌 존슨이 감독을 맡게 되지만 마치 맨땅에 헤딩하듯 하나 둘 시작하고 만들어가야 하는 과정이 녹록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제작 과정이 대본 나오고 배우 정해지고 바로 촬영 들어가는 게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듯(물론 여기까지 오는 것도 쉽지 않다) 제작과 관련한 회의는 끝이 없고 제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예산 문제도 발목을 잡는다. 

게다가 이런 대작은 아무데서나 촬영 할 수 없으니 촬영지 찾는 것도 예삿일이 아니다. 막상 제작에 들어가면 촬영 세트 제작과 스탭 관리, 배우 스케줄 조정 등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아 보인다. 

책은 그 모든 과정을 여과없이 보여주어 마치 진짜 우리가 보는 슈퍼 히어로 시리즈의 제작 과정을 함께 들여다보는 기분마저 들어 우리가 극장에서 보는 2~3 시간의 블록버스터급 영화 한편이 완성되기까지 이렇게나 많은 과정과 사람들의 수고스러움이 존재하는구나 싶어 이게 가히 논픽션이라 불러도 좋을것 같은 스토리다. 그럼에도 지루하지 않게 흘러가는 이야기는 마치 한편의 영화 제작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 같아 굉장히 흥미로운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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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미 돌아오다
사쿠라다 도모야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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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일본 추리작가 협회상을 수상하고 본격 미스터리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 바로 『매미 돌아오다』이다. 굉장히 독특한 제목이라 어떤 의미일지 상상조차 하기 힘들어 내용을 더욱 기대하게 만드는 작품이였는데 이 작품 속에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순간, 일상 속에서 미스터리를 발견하는 아마추어 탐정 에리사와 센이 등장한다.

아마추어 탐정이라고 하기엔 실력만큼은 믿을만하다. 어쩌면 이런 모습이 오히려 방심하게 만들어서 추리에 활용하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마저 든다.



작품 속에는 총 다섯 편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고 과연 센은 어떻게 이야기마다 숨겨진 미스터리를 발견하고 풀어나갈지도 기대된다. 

표제작인「매미 돌아오다」는 16년 전에 발생한 재난으로 이제는 폐허가 된 마을에 나타났다는 한 소녀의 유령과 관련한 이야기로 유령이 등장하지만 지진이라는 자연 재해의 흔적이 여전히 남아 있는 마을에는 상흔만큼이나 슬픈 진실이 숨겨져 있다.

「염낭거미」는 각기 다른 장소와 시간에 발생한 두 건의 사건이 별개가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드러나는 진실을 그리고 있고 「저 너머의 딱정벌레」는 외지인, 그것도 외국인 청년의 죽음을 둘러싸고 과연 이 청년의 죽음 뒤에 감춰진 인간의 악의와 관련한 진실을 보여준다.



「반딧불이 계획」에서는 과학잡지 작가가 갑작스레 사라지는 사건과 함께 연이어 발생하는 사건들을 다루고 있는데 어릴 적 시골 할머니 집에 갔다가 잡아보기도 했던 반딧불이의 상징성이 흥미롭게 그려진다. 마지막 작품인 「서브사하라의 파리」는 실제 이런 병이 있나 싶은 이름도 생소한 질병과 관련한 이야기로 낯선 파리의 이름만큼이나 이국적인 느낌을 갖게 했던 것 같다. 


각 이야기마다 곤충이 제목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특이점으로 다가오는데 다섯 편의 이야기는 각기 다른 독립성을 띄는 것 같지만 모두를 놓고 보면 연작이라 봐도 좋을 정도로 관계성을 띈다는 점에서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특히나 이 작품의 경우에는  ‘와이더닛(Why done it)’라고 하여 ‘무엇이 수수께끼인지’를 묻는 소설이라고 하는데 그 용어 자체는 생소해서 낯설지만 스토리만큼은 충분히 흥미롭고 또 독자들로 하여금 스토리에 숨겨진 단서와 복선 등을 찾아내게 하여 작품에 더욱 몰입하게 만든다.

독특한 방식의 서술과 스토리 진행 기법은 물론 각 작품에 등장하는 곤충이라는 소재와 아마추어 탐정이라는 주인공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작품이라 생각한다. 


이 서평은 모도(@knitting79books) 서평단 자격으로 내친구의서재(@mytomobook)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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