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일 침대맡 미술관 - 누워서 보는 루브르 1일 1작품
기무라 다이지 지음, 김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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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3대 박물관 중 하나이자 파리를 넘어 프랑스 전체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라해도 손색이 없을 루부르 박물관. 세상에서 제일 유명한 회화작품이라고 불러야 할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가 소장되어 있다는 사실로도 유명한 루브르의 작품들.

 

무려 6천 여 점의 명화 중에서도 대표적인 63개의 대표작만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 바로 『63일 침대맡 미술관』 이다. 어마어마한 작품 수 하루에 한 개만 봐도 도대체 며칠이 걸리는 건가 싶을 정도의 소장품들인데 이중에서도 대표적으로 보면 된다는 63개의 작품은 과연 무엇일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고 더욱 기대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의 저자는 흥미롭게도 그림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이라 이야기 하면서 하루에 1 작품을 만나본다는 구성으로 제목이 63일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가장 먼저 이 책에서는 루브르 박물관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지만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솔직히 루브르 박물관이 그전에 궁전으로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들어 본 적이 있다. 그런데 이 루브르가 건축된 목적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었다.

 

그런데 이 책에 의하면 영국의 침입을 우려한 가운데 방어를 할 목적으로 요새를 구축하게 된 것이 바로 루브르라고 한다. 그러다 개조를 거치게 되고 프랑수아 1세가 루브르를 왕궁으로 사용한 첫 번째 왕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때 재건축이 이어진다. 그러다 우리가 잘 아는 루이 14세가 베르사유 궁전을 사용하게 되면서 루브르는 점차 지금의 역할에 가까운 공간으로 변모하게 된 것이다.

 

처음에는 요새로, 그다음에 궁전, 최종적으로는 박물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거친 루브르. 그리고 이곳에 있는 작품들 중 회화를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플랑드르, 네달란드 부분으로 나눠서 보여준다.

 

종교화에서 발전한 서양 미술 중 회화 부분이 당시의 시대를 반영하는 그림에서 나아가 시민계급의 발달하면서 더욱 현실에 부합하는 그림을 그리게 되었고 이후 교양을 함양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되기까지 그 시대적 목적의 변화에 회화 역시 변화되어 온 과정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다.

 

작품 속에 묻어나는 시대적 배경에 얽힌 이야기는 물론 화가의 삶이 묻어날 수 밖에 없는 작품이 담고 있는 스토리와 회화적인 기법까지 소개하고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으면서도 흥미로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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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급식 라임 청소년 문학 47
기사라기 가즈사 지음, 김윤수 옮김 / 라임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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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 또래 아이들의 고민거리나 생각 등을 조금이나 짐작할 수 있어서 좋다. 내가 자랄 때와는 확연히 달라진 시대, 그럼에도 급우관계나 학교 생활 속 고민들은 비슷한 경우도 있어서 그때나 지금이나 쉽지 않구나 싶은 동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3월이 되면서 아이가 학교를 가면서 걱정은 된다. 코로나 감염도 걱정이지만 새로운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은 사실 매 학년마다 어쩔수 없이 하게 되는것 같다. 그나마 코로나로 밀접한 생활이 불가능하다는게 서로 부딪힐 일이 없어서 다행일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다.

 

그래서 6편의 이야기가 연작소설로 실려 있는 『오늘의 급식』이란 책이 궁금했던것 같다. 이 책의 주인공은 6명, 각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이점은 공립 중학교의 1학년이다. 일본 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의외로 한중일 세 나라가 대학 입시에 대한 중요도, 교육열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슷한 면도 있다고 생각하기에 더욱 눈여겨 보게 되었던 작품이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초중고 급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 급식의 음식을 빌려와 친구들 사이의, 특히 청소년들의 마음을 잘 표현하고 있는 점이 상당히 흥미롱누 작품으로 모든 상황을 대변하지는 않겠지만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싶기도 했던것 같다.

 

이야기 속 등장하는 아이이들은 미키, 모모, 미쓰루, 마사토, 기요노, 고즈에라는 6명. 갑작스레 어려워진 경제 상황 때문에 공립 학교를 다니게 된 미키가 겪는 이전과는 다른 학교 분위기와 그속에서 친구들고 어울리기 힘들어하는 모습이나 이 맘 때쯤 해봄직한 어른이 되고픈 마음, 마치 첫사랑의 순수한 마음을 보게 되는것 같은 이야기, 학교에서 인기있지만 그 인기가 언제 사라질지 몰라 불안한 아이, 공부를 잘하지만 소심해서 학교의 인기있는 아이가 부러운 아이, 어떻게 보면 이야기의 시작인 미키와는 정반대의 상황으로 다른 곳으로 전학을 가야 고즈에의 이야기까지.

 

초등학교와는 너무나 달라진 중학교 1학년의 생활 속에서 직면할 수 있는 그 또래 아이들의 다양한 고민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특히나 아이들의 심리를 잘 표현해내고 있어서 더욱 의미있는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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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녕 지음 / Storehouse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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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낀』이라는 상당히 독특한 제목의 작품이다. 제목 그자체를 보면 어딘가에 무엇인가가 끼었다는 말로 해석될 수 있는데 과연 무엇일까?

 

그런데 놀랍게도 이 책은 교정기에 낀 시금치 이야기였다. 교정을 안해봐서 모르지만 제3자의 시선에서 보면 궁금하긴 했다. 양치를 하겠지만 교정기를 하고 있으면 먹은 이후에 그 사이에 뭔가가 끼어서 곤란할 수도 있겠구나라고...

 

이 작품 속에는 총 다섯 편의 이야기가 소개되고 표제작인 「낀」은 그중 두 번째 작품이다. 면접에서 우연하게 라콤이라는 인물의 교정기에 시금치가 끼인 것에서 흥미를 느낀 주인공이 라콤과의 인연을 풀어가는 이야기로 독특한 작품이다.

 

이외에도 「냉탕에 백룡」은 설상가상이라는 말에 걸맞는 소년에게 일어나는 불행의 연속들을 보면서 왜 이렇게 안좋은 일은 늘 연이어 발생할까 싶은 생각과 함께 12살 아이가 감당하기엔 너무 가혹한 일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하게 만들었다.

소설 속 이야기라 다행이다 싶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요즘 사회에서 발생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들을 떠올려 볼 때 어쩌면 이런 일들이 누군가에게 일어나고 있진 않을까, 세상의 무관심과 어른들의 방치 아래 이렇게 노출된 아이가 있지는 않을까하는 불편한 마음도 들었던게 사실이다.

 

이런 불편함과는 또 별도로 누가 생각해도 대구바다라는 말은 어폐가 있는데 사실 이 단어가 목욕탕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서는 상당히 재치있는 작명이다 싶은 생각도 들었다.

 

제목 그대로 갑작스럽게 생긴 벽으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풀어가는「벽에기는 낙지」, 평범한 직장인의 이야기 같지만 그속에 작가님만의 필력을 담아낸 「아랫세상에는 비버가」, 그리고 소설가를 소재로 한 「이어서 써보겠습니다」에 이르기까지 짧지만 강한 여운을 남기는 이야기들이라 더욱 흥미롭게 느껴졌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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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땐 굴뚝에 연기는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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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리 스릴러 장르는 책만 좋아한다. 영상은 솔직히 무서워서 잘 보질 않는다. 왠지 소리도 무섭다. 그런데 이 장르에도 괴담 형식은 좀 무섭다. 단순히 미스터리와는 달리 왠지 있음직한 도시 괴담 같은 이야기는 그럴듯하게 느껴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처음 『아니 땐 굴뚝에 연기는』의 책소개글을 봤을 때 보고 싶은 마음도 컸지만 보고나면 너무 무서울까 싶기도 했다. 그래도 궁금한 마음이 커서 읽었는데 역시나 무섭다. 뭔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포인트가 아닌 다른 포인트에서 공포가 다가오는 이야기가 더욱 그런것 같다.

 


이 작품은 '일본 아마존 미스터리 서스펜스 부문 랭킹 1위'이자 '일본서점 대상 후보작'이라고 한다. 그래서 많은 기대감이 생길 것이고 읽어보면 분명 재미가 있을거라 생각한다.

 

작가님의 첫 공포 소설이라고 하는데 실제 작가와 관련된 부분들이 작품 속에 들어가 있어서 몰입도를 높인다. 미스터리 작가인 '나'라는 주인공에게 시의적절한 타이밍에 괴담을 주제로 한 원고 청탁이 들어오고 이에 작가는 고민 끝에 자신의 대학 동창과 관련된, 여전히 자신의 집에 부적으로 봉인된 서류 봉투 속에 든 '그 물건' 때문에라도 결국 이 의외를 받아들이게 된다.

 

게다가 출판사가 소재로 삼은 것도 「얼룩」이라는 첫 작품과 관련된 장소여서 더욱 그렇다. 결혼까지 생각했던 전 남자친구의 죽음에 얽힌 저주를 풀겠다던 대학 동기의 고등학교 동창의 이야기, 그녀가 풀어내는 이야기도 섬뜩했지만 이후 밝혀지는 진짜 저주는 왠지 현재 진행형이라 더욱 무섭다.

 

그리고 이 「얼룩」을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이 이야기처럼 이상한 경험을 했거나 하고 있거나 그래서 저마다의 사연을 간직한 채 작가인 주인공을 찾아오고 이 이야기들을 연재했다가 이후 『소설 신초』라는 책으로 묶어 발표하는데 작품 속 작가인 나는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된 이야기 속에서 다시금 놀라운 반전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 작품은 묘하게도  『아니 땐 굴뚝에 연기는』의 아시자와 요와 『소설 신초』의 '나'가 마치 동일인일까 싶게도 실제 작품, 실제 출판사 등의 이야기, 또 이것도 진짜가 아닐까 싶게 생각하게 만드는 상황설정으로 독자들을 괴담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어서 더욱 재미있지 않았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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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매혹적인 고전이라면 -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고전 읽기의 즐거움 서가명강 시리즈 15
홍진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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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의 가치를 나이가 들수록, 그래서 삶의 경험이 많아질수록 더욱 느끼게 되는것 같다. 어렸을 때 읽었어도 재미있는 작품은 재미있지만 느낌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발견하지 못했던 숨겨진 의미, 그리고 전체 스토리에서 느끼게 되는 감동도 달라져서 아마도 시대와 세대를 막론하고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게 아닐까 싶다.

 

그래서인지 최근 모 출판사의 세계문학전집을 기회가 될때마다 한 두 권씩 모은다. 엄청난 수의 전집을 다 모으려면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읽으면서 소장하는 취지이니 서두르지 않기로 했다. 그리고 바로 이런 하나의 목표가 된 독서 취향 때문에 『이토록 매혹적인 고전이라면』이란 작품이 궁금하고 기대되었다.

 

이 책은 서가명강의 15번째 시리즈인데 아마도 하버드대의 마이클 샌들 교수가 그 시작이 된 『정의란 무엇인가』에 이어서 세계 유수의 대학에서 인기 강좌가 책으로 출간된 이후 이런 비슷한 취지의 책들이 시리즈로 출간되었고 서가명강의 경우에는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ㅇ르 수 있는 명강의'라는 말의 줄임으로 15번째인 이 명강의는 서울대학교의 독어독문학과 홍진호 교수님이 펴낸 고전 문학 강의이다.

 

책에 소개된 고전은 그야말로 필독서 중의 필독서로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미 읽었고 읽지 않아도 대략의 스토리는 알정도로 익숙한 작품들일 것이다. 그래서 좋다. 작품을 읽은 분은 읽은 분대로 읽지 않은 분들은 그분들대로 이 책을 통해 고전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최근 카프카의 「변신」이 궁금했고 여전히 헤세의 『데미안』이 좋으며 이상하게도 괴테의 『젊은 베르터의 고통』(나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란 제목으로 읽었음)이 기억에 남는다. 베르테르 증후군이란 말까지 나오게 했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이 책에는 작품 그 자체를 분석하다시피한 이야기도 있지만 작가에 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고 깊이있게 다루고 있어서 고전 입문자들에겐 더없이 즐거운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작가가 해당 작품을 쓸 당시의 개인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나오지만 당시의 사회적 의미와도 연결지어 설명하거나 다른 작가와의 교류 등을 담은 이야기도 상당히 흥미로웠다.

 

책으로 읽어도 이렇게나 재미있는데 실제로 현장에서 강의를 들으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싶은 생각이 절로 들 정도였다.

 

그동안 서가명강을 여러 권 읽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책이 가장 흥미로웠던 이유도 책을 좋아하고 감동적으로 읽었던 고전들에 대한 이야기, 궁금했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인지 고전은 많으니 이 책만큼은 시리즈 속의 시리즈로 또 나왔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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