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신종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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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유명한 저서 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아마도 많이 알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 책을 완독했는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분분할텐데 사실 책 그 자체만 놓고보면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궁금하다, 도대체 차라투스트라는 뭐라고 말했는지.

그 책을 읽기는 부담스럽지만 무엇을 말했는지 궁금한 사람들, 그런 사람들에게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는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뭔가 다른 책인가 싶지만 사실 이 책의 원제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이다. 좀더 쉽게 읽을 수 있는 버전이라고 표현해도 될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상당한 분량에도 불구하고 쉽게 다가오고 읽힌다. 


니체=차라투스트라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니체는 자신을 차라투스트라에 투영해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며 지속적으로 언급하는데 그는 어떻게 100년 전에 이토록 인간의 삶을 꿰뚫어 본 것처럼 지금에서도 적용가능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총 4부(+ 최종 부)에 걸쳐 언급되는 메시지는 놀랍기 그지없다. 

정말 다방면에 걸쳐서 인생의 거의 모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자기 중심적인 삶 그러나 그것이 이기적인 삶으로 귀결되는 것이 아니라 마치 군중 속의 외로움을 벗어나는 길은 오롯이 혼자 있는 순간을 우리가 어떻게 보낼 수 있는가를 역설하는 것 같기도 하다. 

혼자의 삶이 더이상 이상하지 않은 시대가 되어버린 지금, 그럼에도 뭔가 그속에서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떠올리고 동시에 함께 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어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니체는 차라투스트라를 통해 말해줄 것이다. 군중 속의 외로움이 아니라 혼자여도 충만할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좋은 문장들이 너무 많아서 두고두고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느 한 문장만을 담기가 힘들다. 특히나 개인적으로는 책이 쓰여진 방식이 구어체여서 읽는게 아니라 강연을 듣는것 같은 기분도 들어서 더욱 좋았던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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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사랑한 예술가
조성준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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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이해되지 않는 예술작품이 있다. 도대체 이게 뭔가 싶은 작품들, 특히 현대예술로 올수록 그런 경향이 큰데 가장 최근은 바나나를 벽에 테이프로 붙여놓은 것일 테다. 왠지 창작물보다 작품에 대한 해석이 오히려 작품의 가치를 드높이는것 같은 묘한 관계성도 생각해보게 되면서 사람들은 어쩌면 하나의 대상에 자신이 보고자 하는 걸 투영해내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또 어떤 예술작품, 그리고 예술가들은 사회를 고스란히 담아내기도 하는데 이는 단순히 자신의 창작과 예술혼을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인간에 대한 표현이라든가 자연과 우주, 그리고 가깝게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표현하기도 한다. 

그런점에서 볼 때 예술이란 참 난해한것 같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우리의 삶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생각을 반영이라도 하듯이 『당신이 사랑한 예술가』에서는 미술, 음악, 건축, 영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소위 천재 예술가로 통하는 25인의 삶을 담아내고 있는데 그들의 작품과 함께 만나보는 이야기는 새삼 예술가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니구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사람들과 동시대를 살면서 그들이 자신의 작품 세계를 통해 표현하고자 했던 메시지에 주목하고 그것이 사회 전반에 걸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만나볼 수 있어서 유익했던것 같다. 


게다가 보통 이런 예술가들은 독단적으로 활동하는 경우보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물론 그들 중에는 우호적인 관계도 있었겠지만 때로는 냉혹한 예술의 세계를 보여주는 면모를 만나볼 수도 있어서 다양한 각도로 천재 예술가와 그들의 삶과 예술 세계를 담아내어 괜찮았던 책이기도 하다. 

그들의 삶과 예술 세계를 무조건적으로 찬양하거나 위대하다고 평가하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 동시에 그들이 왜 동시대를 넘어 후대에 이르러서까지 그 예술 분야에서 천재라는 수식어를 넘어 독보적인 존재로 남을 수 있었는가를 보여주는데 총 5부에 걸쳐서 알려주는데 이것이 단순한 장르와 시기별 분류가 아니라는 점이 고무적이다.

뻔한 분류를 넘어 좀 더 예술가에 집중하고 있는 점이 좋았다. 지금은 없다고 말할 수 없는 차별과 편견을 넘어섰거나 때로는 자국에서 핍박받는 예술가도 있었고 평범함을 넘어선 특이함으로 회자되는 천재성을 지닌 예술가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또 천재성을 가진 이들도 결국 한 명의 인간으로서 불우했던, 불완전했던 존재임을 보여주는 이야기도 있고 그럼에도 역시 예술가는 다르구나를 보여주는 예술가로서의 진정한 면모를 보여주는 이들의 이야기들이 5부에 걸쳐서 소개되니 조금은 깊이있는 예술가들의 삶과 예술 세계를 만나보고픈 분들이라면 추천해주고픈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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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스페이스 실록 - 너의 뇌에 별을 넣어줄게 파랑새 영어덜트 4
곽재식 지음, 김듀오 그림 / 파랑새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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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만 해도 곽재식 작가님의 책을 여러 권 읽었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다작하시는 분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내용을 살펴보면 정말 다양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시는 것도 많고 어쩌면 그 이상으로 관심 분야가 넓은 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그리고 이번에 만나 본 『슈퍼 스페이스 실록』은 우리나라의 과학사 분야에서도 우주 과학과 관련해서 그 내용이 현대가 아닌 과거부터 있어왔음을 보여주는데 무려 50가지의 우주 지식과 관련해서 이야기를 한다는 점에서 우주 과학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흥미로운 책일 것이다.


특히나 이런 우주 지식과 관련한 이야기를 하면서 조선왕조실록이나 삼국유사, 고려사절요 같은 옛 문헌에서 그 내용을 찾았고 이외에도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들 속에서도 내용을 정리해 다양한 루트 속 우리나라의 전통 우주 과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에서야 다양한 과학 기술, 항공우주산업의 발달 등으로 인해 탐사라든가 제대로된 측정이 가능해지고 있는데 과연 삼국시대, 통일신라 시대에는 이런 일들이 어떻게 가능했을까 싶은 생각을 해보면 50가지의 우주 지식을 통해서 그런 내용까지 알 수 있기에 더욱 의미있게 다가왔던것 같다. 

우주에 관한 이야기로 가장 기본이 되는 하늘, 별, 태양, 달에 대해 과연 우리는 어떤 점을 발견하고 기록했을까하는 궁금증을 해결하고 8개의 행성과 관련해서 어떤 왕과 어떤 시대가 연결되어 있는지도 흥미롭게 만나볼 수 있다. 


전설이나 민담 등을 보면 유독 탄생 신화와 관련한 이야기가 많은데 재미를 넘어 과연 그런 이야기가 가능한 일인가를 생각해보며 접근하는 묘미가 있는 책이기도 하다. 

또 우리가 육안으로 볼 수 있고 내지는 그래도 여러 탐사 등을 통해 많은 정보가 알려졌다고 하는 8개의 행성 너머의 더 먼 곳과 관련한 이야기라든가, 블랙홀과 초신성과 관련한 부분이 과연 과거 K실록에서 언급이 될 수 있는 이야기인가 싶지만 이런 것들 역시 언급된 걸 보면 작가님이 자료 조사에 상당히 공을 들였겠다 싶은 생각도 든다. 

끝으로 우주 지식의 끝이자 새로운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우주로 항햐는 사람들의 관심 더 나아가 개척이라고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지금 우리가 가장 궁금해 할지도 모를 내용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여 과연 우주 여행, 우주 탐상의 향방이라든가 현재의 기술 진화의 정도 등을 만나볼 수 있어서 전반적으로 K실록을 통해 담아낸 우리 나라의 우주 지식이라고는 하지만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나아가는 우주 관련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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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단의 마술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8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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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과학 기술의 발전에는 늘 그런 측면이 있다, 과학이 좋은 일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요는 그것을 다루는 인간의 마음에 달렸다, 사악한 인간의 손에 주어지면 과학은 금단의 마술이 된다, 과학자는 그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말했어.”(p.209)


그렇다. 과학이란 양날의 검마냥 좋은 의도로 사용해 무엇인가를 만들어냈다고 해도 그것이 처음 의도대로 쓰일지는 알 수 없다. 애초에 그 의도가 불순한 경우도 있을 것이고.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고 인기 시리즈 중 하나인 탐정 갈릴레오의 8번째 이야기 『금단의 마술』에서 유가와는 과학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이야기를 하게 되었을까? 


도쿄에서 두 건의 사건이 발생한다. 한 건의 30대의 나가오카 오사무라는 르포라이터가 넥타이로 추정되는 물건에 목이 졸려 죽은 사건, 그리고 롯본기의 고급호텔에서 한 신문사의 여성 기자가 난관 파열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처음 두 사건은 각기 다른 사건으로 접점이 없어 보인다. 


그리고 이 사건과 별개의 의문의 총격도 아닌데 외부의 충격으로 구멍이 뚫리며 폭발성을 띄는 사건이 발생한다.


경시청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나가오카가 죽기 전 현역 국회의원인 오가 진사쿠의 스캔들을 뒤쫓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그가 총도 아닌 무언가로 구멍이 뚫리는 영상을 보여하고 있었고 이와 관련해 유가와를 만나러 왔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결국 또다시 미스터리한 사건에 연루된(?) 유가와 마나부다.


게다가 점차 조사가 진행되면 될수록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는데 유가와의 후배인 고시바 신고의 누나가 얼마 전 호텔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던 여성이며 그가 이 모든 사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용의자라는 것이다. 유가와는 부인하고 있지만 과거 유가와가 물리 연구회 동아리의 부원들을 유치하기 위해 신고를 도와 어떤 물건을 만들었고 그것이 이 사건의 주요한 살인도구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미쓰하라초가 지역구인 오가 진사쿠는 슈퍼 테크노폴리스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려 하고 이 개발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대립하는 다양한 이권이 개입되면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생각이 생겨날 수 밖에 없다. 생업과 자연보호, 대의와 개인의 이익이 다툴 수 밖에 없는 가운데 진실을 쫓고자 하는 이와 이를 막으려는 이의 갈등은 살인에 이르게 되는데 그와중에 드러나는 추악한 진실은 개인의 복수를 위해 유가와의 표현대로라면 과학을 금단의 마술로 사용하려는 사람까지 등장하면서 여러 인물들이 얽히게 되는 사건이다. 


천재물리학자로 사건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지만 누구보다 인간적인 매력이 있는 유가와는 보통의 과학자가 보이는 모습과는 사뭇 달라보인다. 특히나 그가 어느 새 수배자 명단에 올라버린 신고에 대해 보이는 애정과 연민은 그가 더이상 파국의 길로 가지 않기를 바라는 많은 독자들의 바람과도 이어진다. 


이는 한편으로는 레일 건이라 불리는 물리학의 집합체 같은 살인도구의 탄생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자이자 제작자이기도 유가와가 그런 물건을 세상에 내보이게 된데에 대한 일종의 속죄와도 같은 마음도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그는 누구보다 과학이 인간을 위하는 방향으로 쓰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물이니 말이다. 


그렇기에 과연 유가와의 바람은 이뤄질지, 아니면 그저 바람에 머물고 말지는 작품을 통해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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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플갱어 살인사건
애슐리 칼라지언 블런트 지음, 남소현 옮김 / 북플라자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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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작품이라고 하는데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끌었던 작품이자 궁금해서 읽어보고 싶었던 작품이 바로 『도플갱어 살인사건』이다. 

표지도 꽤나 멋스럽게 잘 만들었단 생각이 드는데 작품은 레이건이 조깅을 하던 아침 토막 난 채 길에 버려진 시체를 발견하면서 시작된다. 

레이건이 처음 그것을 보았을 때 뭔가 이상함을 본능적으로 느끼긴 했지만 그래도 마네킹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가까이 다가가서 살펴 본 것은 절대 마네킹이 아니였고 심지어는 자신과 닮은, 닮아도 너무 닮아 소위 도플갱어라 할만큼 닮은 시신이였던 것이다. 

충격으로 신고조차 하지 않고 떠난 레이건. 그녀는 사실 스토킹 피해자이기도 했기에 당연하게도 혹시 자신을 스토킹하는 이가 나타난 것일까하는 두려움에 떨게 된다. 그녀가 왜 갑자기 도망칠 수 밖에 없었는지 이해가 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누구에게도 이런 사실을 털어놓지 못한 채 혼자 고민하던 레이건은 또다시 여성이 시체로 발견되는 것을 알게 되는데 놀랍게도 그녀 역시 레이건과 너무나 닮아 있다. 도대체 무슨 일인가 싶어질 것이다. 

우연히 길가에서 시체를 발견하기도 쉽지 않은데 시신의 얼굴이 자신과 닮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 게다가 그런 사건이 연이어 발생한다면 당사자의 공포는 극에 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그녀는 경찰에 신고하지 않을까? 단순히 놀라움과 공포라고 하기엔 석연치 않은데 이유는 그녀를 스토킹했던 남자가 경찰이였던 것이다. 그러니 레이건은 경찰의 도움을 요청하기가 쉽지 않았을거란 생각이 든다. 

작품은 시시각각 레이건의 숨통을 조여오듯 조금씩 그녀의 삶 속에서 수상한 일들이 벌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이는 단순히 레이건이 특별한 존재여서가 아니라 이런 범죄들이 일상 속 평범한 누구라도 충분히 겪을 수 있다는 점이 더욱 공포스럽게 하는 것 같다. 

미디어, SNS의 발달로 좋은 점도 분명 있지만 이를 악용한 신종 번죄들이 생겨나는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작품이라 아마도 더욱 화제가 되었을 작품이 아닐까 싶다.

작품 속 레이건의 경우에는 주변에 제대로 된 도움을 요청할만한 이가 없었던게 아닐까 싶어 더욱 힘들었겠다는 생각도 들게 한 경우로 누구라도 이런 범죄에 노출될 수 있기에 과연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만들었던 작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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