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인문학적인 음악사 - 수천 년 역사가 단숨에 읽히는 교양 음악 수업 세상 인문학적인 역사
정은주 지음 / 날리지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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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서양 음악사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입문서로 추천할만한 책이 바로 『세상 인문학적인 음악사』이다. 음악은 춤과 함께 인간 최초의 예술이라고 불러도 좋을만큼 인류의 역사 속에 녹아들어 있었지만 이를 구체적 역사로서 접근하되 다양한 분야가 결합된 종합예술적 관점에서 들여다본다는 점이 의미있게 다가온다.

세상에 처음으로 시작된 음악에 대해서 살펴보면 무려 호모 사피엔스 시대로 올라가 그들은 어떤 노래를 불렀을까에 대해 이야기 하고 이후 고고학을 통해서 음악에 대한 결론을 내리고 있는 부분을 보면 학자들의 그 시대의 음악을 현재에 알리려 한다는 부분이 참 신기하기도 했고 재현되면 재미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세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사실 학창시절 음악사를 공부할 때도 들었던 이름이었나 싶을 정도로 생소한 인물들과 그들의 음악 이야기를 접하게 되는데 그래도 이번 기회를 통해 몰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인물들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 음악을 보면 확실히 그나마 익숙한 이야기들인데 음악이 어떤 방향으로 발달했고 당시 유명한 음악가나 주요 음악 형태는 무엇인지를 잘 정리해두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종교와 무관할 수 없었고 기술 발달은 악보 제작이나 악기 제작에도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즈음 유럽의 귀족 자제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그랜드 투어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는 점도 꽤나 흥미로운데 이 그랜드 투어의 원조격인 영국의 예술가 스카우트라고 한다.



이후 우리가 아는 대표적인 클래식 음악가들(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 대거 등장하는 고전주의 음악 이야기가 나와 당시의 문학과 음악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공공 음악회가 이때 등장했다는 점도 알 수 있게 한다.

낭만주의 시대로 넘어가면 슈베르트, 슈만, 쇼팽 등의 소개되면서 이때 있었던 예술 부흥 정책에 대한 이야기나 살롱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보여준다.

20세기 음악은 프랑스, 미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보여지며 에디슨이 등장한다는 점, 당시의 미국 사회의 주류적 분위기가 음악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알 수 있다.

클래식 음악하면 현대는 과거의 작곡된 음악을 바탕으로 연주를 하는 것만 생각되지만 그 와중에도 클래식 음악 공연이라든가 콩쿠르 등을 통해서 현대의 다양한 장르 속 클래식 음악이 살아남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최근 클래식 음악계를 보면 과거 유명 작곡가의 미공개 음악이 발견되기도 하고 젊은 연주자들의 활약이 두각을 나타내며 관객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만큼 클래식 음악은 분명 앞으로도 사랑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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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중 - 제13회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
김미수 지음 / 은행나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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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마중』은 제13회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이다. 표지가 상당히 감각적인데 마중이라고 하면 보통 누군가를 맞이한다는 의미로 과연 이 작품이 의미하는 마중은 누가 누구를 맞이하는 것일지 궁금하다. 특히나 이 작품의 경우에는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쓰여졌다는 점에서 문학상의 취지와도 잘 맞지 않았나 싶다.

작품의 배경은 일제강점기 말로 그려진다. 세상이 혼란하고 어려운 가운데 어떻게 보면 이웃한 사람들 사이에서도 불신이 도사리고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 속에서도 사랑과 우정을 간직했던 청년들의 이야기라니 흥미롭다.



시대가 시대인만큼 이야기 속엔 기구한 운명과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등장한다. 다양한 이유로 자식은 물론 가족 누군가를 떠나 보내야 했던 이도 있고 독립이 될거라는 믿음 속에 자신의 신념을 지키려고 했던 독립 운동가도 있다. 게다가 당시 강제 징용이나 징집으로 잡혀가야 했던 이들도 부지기 수며 위안부 문제도 존재한다.

그 시대가 안고 있던 현실을 소설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이것은 소설인가 실화인가 싶기도 하다. 게다가 그들이 겪었던 상처는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는 그저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밖에 없지만 글로써 표현된 작품 속에서 보아서 여전한 고통과 아픔을 느끼게 한다.



조금씩 역사가 아닌 그 당시의 현실을 살았던 분들이 돌아가시며 그때의 기록을 잘 보존하고 그분들의 억울함을 풀어들이는 것 또한 남겨진 사람들의 몫일텐데 작품 속 지유는 바로 그런 이유로 해림 할머니의 당부나 피터로부터의 연락에 무심할 수 없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해림과 종태, 이옥이 서로에게 갖는 마음은 그 시대 청년들이 겪어야 했던 비극이 아니라면 지극히 평범한 삼각관계의 연애소설처럼 보이겠지만 인간답게, 평범하게,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그 어떤 일보다 힘들었을 시기의 배경이 있었기에 역사 속 한 페이지가 되어버린다. 그렇기에 비단 소설뿐만 아니라 너무나 많은 이들의 현실이기도 했던 이 작품 속 주인공들의 삶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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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장례 여행 - 기묘하고 아름다운 죽음과 애도의 문화사
YY 리악 지음, 홍석윤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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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각 나라마다 장례식과 관련한 절차가 다르다. 어떤 나라는 내세를 믿으며 육신이 있어야 한다고 하고 어떤 곳은 육신을 화장하기도 하며 육신을 남기는 방법에 있어서도 매장을 하거나 아니면 미라를 만드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매장했던 육신을 묘에서 꺼내어 천을 다시 둘러 묻는 풍습도 있다.

장례식에서만 해도 슬프게 울어야 고인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하는 곳이 있고 고인에 대한 추모사를 낭독하거나 아니면 축제인가 싶은 모습을 연출하며 고인과의 작별을 고하기도 한다.



그 어떤 것도 그 나라만의 고유 문화이며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여전히 지금까지 내려오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어떤 문화적 차이가 있을까? 『세계 장례 여행』은 죽음과 애도에 있어서 나라마다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잘 보여주는 책으로 죽음이나 장례 등을 무서운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생애 중 이생에서의 진정한 마무리일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세계 여러 나라의 장례 풍습을 만나보며 우리나라와는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가장 먼저 죽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이후 일반적으로 죽음 이후 육신을 처리하는 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소개된다. 그 유명한 이집트의 미라를 만드는 과정도 소개되는데 다큐멘터리나 교양 프로그램에서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역시나 그 기술은 신기하게 느껴진다.

이 과정에서 사후 세계와 관련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는데 우리 역시 죽음 이후 저승사자가 데리러 오고 이승에서 저승으로 가는 강을 건넌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나라마다 사후에 어떤지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서 흥미롭다.



육신을 처리하는 과정 역시 화장도 있고 식인 풍습이나 보존을 택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는데 이는 그 나라의 고유한 풍습이나 비판적인 시각보다는 하나의 문화로 존중하며 이런 곳도 있구나 하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좋겠다.

이후 애도나 추모와 관련한 내용은 우리나라도 엄숙한 분위기가 아닌 조금씩 달라지고 있긴 한데 다른 나라는 어떤지를 만나볼 수 있어서 신기한 부분이 많았던것 같다.

그리고 우리는 추모비를 쓰는 경우는 유명 인사의 죽음 후 그 사람의 무덤에 세우는 경우는 있지만 아직 일반인에게 보편화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다른 곳은 어떤지를 만나볼 수 있었고 죽음을 생각하며 삶을 어떻게 마무리할지에 대한 이야기가 마지막에 수록되어 있어 웰다잉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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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아킨토스 고블 씬 북 시리즈
박애진 지음 / 고블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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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치아의 카니발을 떠올리게 하는 표지가 굉장히 인상적인 작품 『히아킨토스』는 SF소설이다. 우주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그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귀족들이 존재한다는 점, 게다가 이들 사이에서 인공지능을 둘러싼 권력 암투가 벌어지고 있고 이를 스토리화 했다는 점이 특이하면서도 흥미롭게 다가오는 작품이었다.



유르베라는 행성은 우주시대나 인공지능이 존재하지만 인간이 사는 세상은 마치 중세 유럽의 귀족 사회가 그대로 유지된다는 설정인데 이런 상황 속에서 제로델이라는 로봇이 귀족에게 범죄를 저질러 잡혀오게 되고 수감과 폐기라는 수순으로 이어질 위기에 놓이지만 일종의 여론은 이상하게 제로델의 편을 들게 된다.

과연 사람들이 제로델의 폐기를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런 가운데 카이유와라는 신부가 이 사건을 조사하던 중 평화롭기 그지 없어 보이는 유르베에 사실은 바로 그런 이유로 오히려 미묘한 갈등이 도사리고 있음을 카이유와는 발견하게 된다.



모두가 평화로워 보이지만 카이유와가 만나는 유르베에 속한 사람들의 사정은 그렇지 않다는 것인데 각 개개인이 안고 있는 문제는 아무리 평화로운 시대와 행성이라고 하더라도 존재할 수 밖에 없고 그 과정에서 제로델은 단순한 인공지능 로봇이 아니라 그런 사람들의 욕망을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자 매개체로 활용되어 왔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면서 왜 사람들이 제로델을 옹호하고 있는가에 대한 부분도 서서히 밝혀지게 된다.

인간에게 욕망이 있다면 어느 사회나 모두가 평화롭게 공존하기란 쉽지 않을 테고 더욱이 계급이 존재한다면 더욱 그럴텐데 이 작품은 제로델이라는 존재를 통해서 그 모습들을 보여줌과 동시에 이 제로델이 상징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를 둘러싼 범죄 혐의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한다는 점에서 평화로운 겉모습 안에 도사리고 있는 행성 내의 갈등을 묘사하고 있어 과연 이 문제가 어떻게 결론지어질지 흥미롭게 지켜보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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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정 너머 한 시간
헤르만 헤세 지음, 신동화 옮김 / 엘리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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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헤르만 헤세의 첫 산문 문학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던 작품이 바로 『자정 너머 한 시간』이다. 표지도 상당히 감각적으로 잘 만들어져서 내용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데 헤르만 헤세라고 하면 워낙에 유명한 작가인데 평소 그가 소설 작품 뿐만 아니라 서평이나 그림 등에도 상당한 능력을 보여왔다는 사실을 알기에 과연 산문 문학은 어떨지 궁금했다.

그의 소설 작품 속에는 마치 그 자신의 분신 같은 존재들이 나온다. 인간이기에 방황하는 모습, 젊은 청춘이 고뇌하는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 등을 그리고 있기에 그의 작품은 때로는 자전적으로 느껴지며 또 어떤 경우에는 상당히 철학적으로 다가오기도 하는데 그런 헤세의 심상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문학이자 작품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싶은 생각을 해보게 된다.


특히나 이 책에 담긴 작품들 중에는 그 유명한 『데미안』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아홉 편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며 그가 쓴 이야기들이 독일의 유명한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에게도 영향을 주었다니 놀랍기도 하다.

헤세는 이 책의 제목과 관련해서 '내가 시적인 시간과 나날을 보낸 꿈나라를 제목으로 암시하고자 했다.'(p.13)고 밝히고 있는데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이 작품은 독자가 헤르만 헤세를 이해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확실히 작가는 글로 심상을 그려내고 상상물 표현해내는 예술가라는 생각을 헤세의 이 말에서도 느낄 수가 있지 않을까 싶다.


사색하듯, 그러나 비현실적인 것들을 최대한 현실적으로 그려내고자 한 헤세의 문장을 읽으면서 그가 얼마나 뛰어난 표현가인가를 생각해보게 된다. 또한 그가 쓴 문장들을 읽다보면 굉장히 세밀한 표현 때문인지 그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지는 기분이 드는데 무명의 청년 시절 소설가 보다는 시인 쪽에 좀더 가까운, 그러나 함축적 의미 보다는 조금은 서술적인 표현으로 써내려간 밤의 환상, 낭만 등에 대한 소회와 정취가 헤세가 작가로서 성숙한 시기에 쓴 작품과는 또다른 풋풋함이 느껴지는 것 같아 신선하기도 했다.

젊은 시절 헤세의 문장은 이렇게나 섬세하고 또 어떻게 보면 감성 풍부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기존의 잘 알려진 헤세의 문작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어떤 습작(이라고 하기엔 너무 부족한 표현이긴 하지만)의 한 과정과도 같은, 그러나 이미 완성형이라고 불러도 좋을 9편의 산문 문학을 만나볼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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