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로운 어느 날의 물건 - 일러스트레이터 배현선의 사는 마음
배현선 지음 / 자그마치북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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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살면서 뭔가 극적인 일이 일어나길 바라지만 실제로 인생의 대부분의 시간을 차지하는 것은 사소하다고 생각하는것 매일 매일이 반복되는 일들 중 하나이다. 그리고 진짜 극적인 일은 소수이지만 그 파급력은 커서 좋든 싫든 우리에게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그런걸 보면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참 중요하구나 싶은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된다.

 

그래서인지 일러스트레이터인 배현선 작가님의 이야기가 담긴 『사사로운 어느 날의 물건』이 좀더 의미있게 다가왔던것 같다.

 

 

그냥 흘려보내고 마는 일상의 순간들이 아니라 그속에서도 특별한, 오롯이 나만의 경험과 추억을 만들 수도 있음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의외로 많은 것들을 소비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그 소비가 비록 흔히들 말하는 소확행에 가까운 소품들이라 할지라도 만약 그 소비를 통해서 내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면 그또한 의미있는 소비가 아닐까 싶은 것이다.

 

어느 때부터인가 소비의 양극화가 보이기도 하지만 이 책에서 작가님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사치가 아닌 일종의 가심비에 가까운 자신을 위한 물건 소비, 그리고 사용일거란 생각이 든다.

 


비록 작다고 생각했던 그 소비나 쓰임이 누군가에겐 사치에 가까운 순간일수도 있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나를 숨쉬게 해줄 작은 물건 하나쯤 소비한다는 것, 그 정도는 힘든 시간들을 살아가는 내게 조금은 괜찮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문득 최근 내가 구매한 것들을 떠올려 본다. 나는 그것을 왜 샀지 싶은 생각도 해본다. 오롯이 나를 위한 것들도 있었지만 가정 내 생활 소모품도 있었다. 물건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이 또 어떻게 보면 힘들고 피곤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이 소유한 물건들에 대한 애정이나 그 물건을 통해 나의 감정을 들여다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어줄 것 같다.

 

비록 작가님처럼 귀엽고 따뜻한 느낌의 일러스트를 그리진 못하지만 조그만 노트에 그날 그날 나를 기분 좋게 했던 물건 하나쯤을 그려놓고 그에 대한 단상을 짧게나마 기록한다면 그 자체로 행복과 감사의 일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나만의 생각을 해보게 되었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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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하면 충분한 삶 - 일상을 불충분하게 만드는 요구와 욕구를 넘어
헤더 하브릴레스키 지음, 신혜연 옮김 / 샘터사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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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사는 사람들도 분명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지 않을까? 왠지 더 많이 가져야 하고 더 바빠야 하고 더 추구해야 하는 삶을 강요 받고 있는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도 우리로 하여금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더 많은 것을 갈망하게 만든다면 이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각종 미디어와 매체를 보면 우리의 삶은 항상 부족해 보인다. 그리고 더 많은 요구와 욕구를 하도록 만드는것 같다. 특히나 각종 SNS의 발달과 사용자의 증가는 이를 더욱 부추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여서 유명 인사들은 업체로부터 물건을 받아 잘 세팅된 모습으로 피드를 올리면 사람들은 그 모습에 좋아요를 누르면 마치 그것이 있어야 행복할것 같은 기분에 빠져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데 사실 정말 그것이 있다고 해서 그들만큼 (적어도 보이는대로) 행복할까?

 

오히려 그것을 갖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비용, 사고 나서의 만족 뒤에 오는 진짜 기분은 어떨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그것을 교묘히 이용해 진짜 행복한 것은 그들과 업체일 뿐일수도 있으니 말이다.

 

흔히들 가성비를 뛰어넘는 가심비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풍요로운 세상에서 매번 이런식의 만족을 얻는다면 그 만족이 얼마나 갈지는 알 수 없다. 진짜 내가 행복할 수 있고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하는 이유다.

 


 

이러한 때에 읽어보면 좋을 헤더 하브릴레스키의 이만하면 충분한 삶은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 우리가 그동안 생활해 온 다양한 소비 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미디어가 만들어낸 옳다거나 멋있다거나 괜찮다고 여겨지도록 강요당한 오해들에 대한 진실과 실체적 접근을 보여주는 것만 봐도 그렇다.

 

여기에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내 삶을 위해 진정으로 내가 해야 할 것이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만드는 시간은 그 어떤 분야에 대한 관심과 소비보다 앞서서 생각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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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디즈니 애니메이션 70주년 특별 에디션 고급 벨벳 양장본)
루이스 캐럴 지음, 디즈니 그림, 공민희 옮김, 양윤정 해설 / 아르누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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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먼저 만났던것 같다. 그러다 아이들을 위한 동화 버전이 아니라 어른들도 보는 문학용으로 만났고 실사 버전의 영화를 본 적도 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그 정도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오랜 시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아왔는데 이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무려 70주년이 되었다고 하니 실로 오래되었구나 싶다. 그래서인지 너무나 익숙한 작품을 '디즈니 애니메이션 70주년 특별 에디션'으로 만나보니 뭔가 고서를 만나는 기분이 든다. 차이점이라면 흑백의 일러스트가 아니라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장면들이 수록된 컬러판이라는 점일 것이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내용은 다 알 것이다. 작품은 앨리스가 어딘가 바빠 보이는 흰토끼의 혼잣말을 듣고 그 흰토끼를 따라 굴속으로 들어가면서 그녀의 모험이 시작되는 이야기인데 상상 속의 모험이라는 점, 게다가 이 작품이 무려 1865년에 처음으로 출간되었다고 하니 당시에 이런 상상력이 만들어낸 이야기는 지금과 비교해도, 어쩌면 오히려 더 상상속의 이야기라 신선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이 작품이 여전히 인기를 얻는 것은 아마도 앨리스가 경험하는 이상한 나라는 말 그대로 현실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존재하지 않는 세계라는 점에서 신비롭고 때로는 낯선 세계이기에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겐 앨리스의 모습이 지나치게 순진무구해서 마치 함께 이 세계를 여행하는 기분이 들게 하니 더 흥미롭지 않을까 싶다.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가끔씩 일탈을 꿈꾼다. 막 살겠다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을 때가 있고 또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보고픈 마음도 있을텐데 어쩌면 앨리스의 모습은 그런 상상을 비록 작품이지만 실현시킨 것으로 앨리스가 경험하는 것들은 절대 현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이라는 점에서 앨리스는 어쩌면 두려움 보다는 신기함 그리고 호기심이 더 크지 않았을까 싶다.

 

최근 출판계에서는 초판본 버전의 커버북이 인기인데 이 책은 비록 그런 커버북은 아니지만 오래 전 보았던 애니메이션을 커버로 하고 있어서 그런 분위기가 나고 책 속에 27점의 그림이 함께 실려 있어서 보는 재미를 더하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원작소설이 적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런 시리즈를 출간하는 것도 참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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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의 날의 거장 열린책들 세계문학 271
레오 페루츠 지음, 신동화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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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책들 세계문학 시리즈 271번째 이야기는 레오 페루츠 (Leo Perutz)의 『심판의 날의 거장』이다. 무려 100년 즈음의 작품이라는 것이 믿지지 않을 정도로 참으로 매력적인 작품인데 유명한 배우가 어느 날 갑작스레 자신의 집에서 스스로 몪음을 끊게 되면서 그 죽음을 둘러싼 미스터리를 풀어감과 동시에 연쇄 살인사건 역시 등장하면서 더욱더 극적인 긴장감과 함께 재미를 선사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야기는 1909년의 오스트리아 빈에서 시작된다. 유명한 궁정 배우 오이겐 비쇼프의 자살이 등장하지만 그의 죽음을 둘러싸고 당연히 의심스러운 인물이 등장하고 한때 죽은 배우의 아내와 연인관계였고 그날 방문했던 요슈 남작이라는 인물이 지목된다.

 

이에 남작은 자신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 이 죽음에 얽힌 진실을 파헤쳐나가게 되는데 그 과정이 상당히 흥미롭게 그려진다. 오이겐의 죽음도 특이하지만 그의 죽음만이 아니라 그와 관련된 연쇄 자살인지 아니면 살인인지 알 수 없는 사건들이 있음이 밝혀지면서 이들은 왜 그런 선택을 한 것인지, 아니면 요수 남작이 의심을 받는 것처럼 뭔가 죽은이들로 하여금 그런 행동을 하게 만드는 어떤 조치를 취한 것인지를 읽어나가는 내용이 흥미롭기 때문이다.

 


한 배우의 죽음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그에게서만 그치지 않고 또다른 이의 죽음으로 이어지고 그들의 죽음 속에는 누구라도 경험할 수 있는 심리적인 불안과 불만족, 공포가 도사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이며 책의 제목이 말하고자 하는 최후의 심판에 대한 심판자란 과연 누구일까를 생각해보게 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영화로도 제작된 바가 있다고 하는데 현대적 감각으로 다시 한번 제작/개봉한다고 해도 좋을것 같은 작품이다. 시대적 배경이 주는 묘미나 기괴한 사건의 진실을 파헤쳐가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낸다면 상당히 재미있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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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 저편
김세화 지음 / 몽실북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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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기자님이 쓰신 책이다. 직업이 기자라고 하면 이런저런 사건사고를 아무래도 보통 사람들보다는 많이 접하게 될테고 보도를 위해서 취재를 하다보면 더 많은 이야기를 알게 될것 같은데 그래서인지 과연 『기억의 저편』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다룰지 상당히 궁금했던것 같다.

 

특히나 작가님은 이 책에서 주인공의 직업을 기자로 내세우고 있는데 사라진 쌍둥이와 아이들을 뒤쫓는 이야기를 마치 취재하듯이 그려내고 있기 때문에 기자의 습성을 누구보다 잘 알테고 본인도 취재를 했을테니 작품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묘미라고 할 수 있겠다.

 

 

주인공은 바로 김환이라는 기자이다. 사건은 10년 전과 10년 후로 나눠서 진행이 되는데 가족조차 구분하기 힘들게 닮은 쌍둥이 자매 인영과 소영. 그러나 그게 싫었던 쌍둥이 아이. 자신의 감정을 일지장에 썼던 아이는 쌍둥이 자매, 친구와 함께 실종된다.

 

단순한 유괴나 실종도 아닌 듯 범인을 자처하는 연락도 없는 상태는 계속되는데...

 

그리고 아이들은 유골로 발견되지만 여전히 아이들의 죽음에 대해서는 미스터리다. 그리고 이 사건이 방송을 타게 되었고 이 사건을 둘러싸고 10년 전 아이들이 사라졌던 그리고 다시 10년이 흘러 아이들이 세상에 나타난 이야기가 그려지는데 이 이야기 속에 공통분모는 그때나 지금이나 진실을 세상에 알리고자하는 기자 김환이 존재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실종 당시 많은 이들이 찾아 헤맸던 그 장소에서 아이들이 죽은 채 나타나는 기괴한 사건, 과연 이 사건은 진실은 무엇일지를 김환을 시선을 따라 독자들은 함께 떠나보게 될 것이다.

 


여기에 10년 아이들의 실종과 수색과 관련해 관련이 있었던 인물의 죽음까지 더해지면서 사건은 해결되기는 커녕 오히려 더 깊은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되는데 수십 년이 흘러도 여전히 미제사건으로 남아 있는 다양한 살인사건, 그리고 실종 사건들을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이여서 왠지 더 눈길이 갔던 작품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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