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슈의 발소리 히가 자매 시리즈
사와무라 이치 지음, 이선희 옮김 / arte(아르테)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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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 자매 시리즈의 네 번째 이야기, 『젠슈의 발소리』는 『보기왕이 온다』의 사와무라 이치의 작품으로 공포 미스터리에 오컬트적인 요소가 가미된 단편집이다. 책에는 총 표제작이기도 한 「젠슈의 발소리」를 포함해 총 5편의 단편이 실려 있는데 일종의 괴담 같은 이야기에 감춰진 실체를 마주했을 때 느껴지는 감정이 공포만이 아니라는 점이 특이하다면 특이한 작품이다. 

 

가장 처음 나오는 「거울」은 얼마 있지 않아 딸이라고 알고 있는 아이가 태어 날 다하라 히데키라는 인물이 거래처의 높은 분 아들 결혼식에 참석해서 우연히 마주하게 된 거울을 통해 기이한 현상을 목격하고 이후 결혼식장에서 신랑 신부의 입장 후 겪게 되는 기묘한 일과 거울의 관계를 보여주는데 뭔가 끝나고 나서도 좀 완전히 그 내용이 이해되지 않는것 같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나름의 작품 해석으로 이런 의미인가 싶게 만든 이야기다. 

 

「우리 마을의 레이코 씨」는 이제 고등학생이 된 아스카가 학교괴담인 동시에 도시전설인 여장 남자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남자친구인 다쿠미와 그 존재가 나타나는 시간 즈음 그를 기라디라 뒤쫓게 된 이후 겪게 되는 미스터리로 과연 하나의 학교괴담과 도시전설이 막을 내리는 동시에 또다른 학교괴담과 도시전설이 시작되는 것 같아 기묘했던 작품이다.

 

「요괴는 요괴를 낳는다」는 갑작스레 사고를 당해 거동이 불편해진 시어머니를 간병하기 위해 시어머니가 사는 집으로 거처를 옮긴 이후 남편은 실직하고 더이상 일자리도 구하지 않는 가운데 기요코가 혼자서 가사와 병간호, 집안의 경제까지 책임지는 가운데 무려 30년 전 갑작스레 사라져버렸다는 남편의 쌍둥이 형이 집으로 돌아오면서 벌어지는 기묘한 이야기를 다루는 것으로 과연 이것은 현실인가 아니면 기요코의 힘겨운 현실이 만들어낸 환상인가 싶어진다.

 

「빨간 학생복의 소녀」는 교툥사고를 당헤 병원에 입원한 슌스케가 빨간 학생복의 소녀룰 둘러싼 도시전설 속 과연 그가 입원한 병실의 사람들과 자신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고 슌스케는 그속에서 안전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게 된다. 

 

표제작인 「젠슈의 발소리」은 가장 일본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그건 아마도 오래 전 뛰어난 화가가 절에 그린 그림에 도시전설이 더해지고 그 와중에 히가 자매의 이야기가 더해지면서 오싹한 분위기의 젠슈라고 불리던 보통의 사람들 눈엔 보이지 않는 괴물의 실제와 목적을 자매가 함께 파헤쳐나가는 이야기다. 

 

사와무라 이치 특유의 분위기를 이번 작품에서도 느낄 수 있기에 히가 자매 시리즈를 본 사람들이라면 이 작품 역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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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보는 남자 안전가옥 오리지널 28
조경아 지음 / 안전가옥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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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사이코메트리가 가장 먼저 떠올랐던 작품이 바로 『집 보는 남자』이다. 이 작품 속 주인공인 테오는 아주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떤 집의 내부와 그속에 녹아있는 생활 흔적을 통해서 그 집에 살았던 내지는 사는 사람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인데 무려 그 사람의 생각과 행동까지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어떻게 보면 사이코메트리보다 더 강력한 능력이 아닌가 싶다. 

 

그렇기에 테오에게 있어서 아주 특별한 대상인 동시에 한편으로는 의도치 않게 자신의 특별한 능력이 발휘될 수 밖에 없는 일종의 무대이기도 하다. 그런 테오가 집이 아닌 차고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한편으로는 이해가 되는데 그런 테오의 차고에 동생인 고희가 오게 되면서 테오는 자신의 아지트를 지키기 위해 고희를 그곳에서 내보내야 했기에 어쩔 수 없이 집을 보러다니기 시작한다.

 

 

하지만 애초에 자신조차 집이 편안한 곳이 아니였는데 남이 살던 집을 다니니 싫어도 자신의 특별한 능력이 발휘되고 결국 졸지에 연석동의 연쇄 살인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뭔가 명확한 증거는 없지만 그가 다녀간 곳에서 일어나는 연쇄살인이니 경찰의 입장에서는 그가 유력한 용의자 내지는 충분히 의심을 살만하고 지켜봐야 할 존재일 것이다. 

 

특히나 테오가 마지막으로 다녀간 사람인 장소에서 살인이 발생하니 경찰로서는 당연히 그를 용의자에 1순위로 올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나 역시도 집을 보러 다닌 적이 있고 반대로 나 역시도 내가 살던 집을 부동산에 내놓아서 다른 사람이 보러 온 적도 있다. 둘의 공통점이라면 의외로 우리나라는 부동산 중개인과 집을 구하는 사람이 대체적으로 사람이 살고 있을 때 보러가고 또 실제로 현재 거주자와 마주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은근히 부담스러운 면도 있다. 

 

그러다 몇몇 곳을 돌아다녀보면 많이는 아니더라도 약간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사는지가 보이기도 하는데 테오는 그런 면에서 좀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테오가 집을 보러가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면 참 신기하기도 하고 흥미로운게 사실이다. 

 

그래서 과연 테오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 연석동 연쇄 살인사건을 어떻게 해결할지도 귀추가 주목되는 스토리라 색다른 추리능력을 선보이는 주인공의 활약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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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든 오사카/간사이 여행지도 - 수만 시간 노력해 지도의 형태로 만든 오사카/교토/고베/나라/간사이 여행 가이드북, 2024-2025 개정판 에이든 여행지도
타블라라사 편집부.이정기 지음 / 타블라라사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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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앱이 발달한 요즘 여행지도가 과연 얼마나 쓰임새가 있을까 싶은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여행 도서 출판으로 잘 알려진 타블라라사에서 지속적으로 개정/출간되고 있는 에이든 여행지도 시리즈의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것이다. 

 

해마다 여기에서 더 개선될게 있을까 싶을 정도로 자체 상품의 계속해서 보완하고 이전보다 더 나은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일명 방수지도로도 유명한 에이든 여행지도 중 이번에 만나 본 『에이든 오사카/간사이 여행지도 (2024~2025)』 의 경우에는 정말 최신 개정판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개정되기 전보다 훨씬 좋아졌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이유는 일단 패키지 케이스 때문이다. 이전에도 지도와 부속품들을 담을 수 있는 케이는 있었지만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패키지 케이스는 박스처럼 되어 있어서 전체 구성품을 보관하기에도 상당히 좋고 색감도 밋밋하지 않은 파스텔 톤으로 박스 표지가 마치 예쁜 애니메이션 분위기를 자아내서 더욱 좋다. 

 

또 패키지 케이스의 두께가 다른 여행지도(다른 나라 편)들과 비교해도 비슷해서 책장에 꽂아 보관하기에도 참 좋은데 패키지 케이스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A1 사이즈의 오사카 여행지도와 간사이 여행지도가 각각 하나씩 들어 있고 맵북 1권, 트래블노트 1권, 빨간 깃발 스티커가 100개 붙어있는 스티커 1장이 포함되어 있다.

 


에이든 여행지도는 손에 들었을 때 그 느낌부터 다르다. 일단 일반적인 종이지도와는 다른 무게감으로 팔랑거리는 가벼움이 없다. 그렇다고 무겁지 않지만 손에서 들었을 때 적당한 무게감이 마음에 들고 무엇보다도 종이의 질이 확실히 많이 접었다 펴면 접혔던 부분부터 찢어지기 시작하는 일반 종이 재질의 지도와는 확연히 차이가 날 정도로 뭔가 질긴 느낌이다. 

 

느낌부터가 쉽게 안 찢어지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튼튼하고 보통 여행지도가 길을 가르쳐주거나 관광 명소 정도를 표시하고 있는 정도라면 에이든 여행지도의 경우에는 오사카와 간사이 각각의 여행 가이드북을 한 장의 여행지도에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정보가 담겨져 있다.

 

책 400페이지 분량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닌것 같다. 지도를 펼쳐보면 도시 전체가 담겨져 있고 세부적으로는 교통수단(교통카드)를 비롯해 공항 이용 방법, 유명 건물, 관광지, 역, 오사카의 대표음식, 음식점 등이 자세히 표기되어 있다.

 

특히 음식점의 경우 무엇을 파는 가게인지도 알 수 있고 이름이 일본어, 우리말로도 표기되어 있어서 좋은데 길을 찾을 때 이 지도만 보여줘도 현지인들이 어디인지 알거나 택시 기사님이 알고 데려다줄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맵북의 경우에는 지도를 부분부분 분할에서 책자화한 경우로 지도를 접어서 들고 다녀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혹시라도 여행 일(日)마다 어느 지역을 선택해서 해당일은 그 지역만 여행할 계획이라면 이 맵북을 들고 다녀도 편리할 것 같다. 

 

또 여행을 계획할 때에는 트래블 노트를 활용해서 일정이나 가보고 싶은 곳, 숙소, 먹을 것 등을 미리 적는다면 보다 계획적인 여행이 되어 좋을 것이고 아니면 반대로 그날 관광을 한 뒤 하루를 정리하며 이를 기록한다면 그 자체로 여행 리뷰가 될 것이다. 트래블 노트도 내용이 상당히 알차게 되어 있으니 오사카/간사이 지역을 여행할 분들은 잘 활용하면 좋겠다.

 

함께 동봉된 빨간 깃발 스티커의 경우에는 여행을 가기 전 활용으로는 여행을 가볼 곳을 지도에 표기하면 찾을 때 효과적일것 같고 여행을 다녀와서는 가본 곳들을 표기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여행의 추억을 되새길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에이든 오사카/간사이 여행지도 (2024~2025)』는 지도 제작과 여행 책자(지도책이지만 단연코 여행 도서와 가이드북이 결합된 책이라고 생각한다) 제작에 진심인 출판사 타블라라사의 진심과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정말 알찬 구성의 여행지도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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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려드립니다 몽실북스 청소년 문학
김이환.임지형.정명섭 지음 / 몽실북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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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든 빌려준다면, 그래서 무엇이든 빌릴 수 있다면 비단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그 누구라도 고민해보지 않을까? 비록 상상일지라도 행복할 기분으로 뭘 빌리고 싶을지 생각해보게 될 것 같다. 그러하면 우리 청소년들은 과연 무엇을 빌리고 싶어질까? 이것은 곧 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말하는 것일 수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정상적이라면 절대 가질 수 없기에 이렇게나마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이기에 더욱 궁금해지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요즘 청소년들의 생각이나 취향, 그리고 바라는 것들을 알아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게 하는 흥미로운 책이 아닐 수 없다. 

 

거의 모든 것을 렌탈할 수 있는 시대다. 맨처음 물을 생수병에 담아 팔던 시절, 물을 어떻게 사먹나 했지만 이젠 그 물을 정수기 렌탈로 먹을 수 있는 시대이고 각종 전자제품과 생활 용품도 렌탈이 가능하다. 심지어는 집안에 장식하는 그림도 렌탈할 수 있는 시대이니.

 

 

『빌려드립니다』에서는 마치 지난 몇 년 간의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등교 수업이 금지되고 원격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학생, 선생님, 학부모 모두 낯선 교육 환경에 당황하기도 했는데 이 작품에서도 바이러스 때문에 원격수업이 진행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부작용들이 그려지기도 한다. 지극히 현실적인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다만, 표지에서도 볼 수 있듯이 SF적 요소도 등장한다는 점이 단조로움을 피한다. 바로 우주시대의 등장과 초능력을 빌리고자 하는 설정이 그것이다. 총 3가지의 렌탈 이야기가 소개되는데 각각 책, 초능력, 친구이다. 

 

「책을 빌려드립니다」에서는 우주 시대를 배경으로 중학생인 정빈을 주인공으로 하여 비밀 북클럽 활동과 찾고자 하는 책 이야기, 그리고 이 책을 찾기 위한 모험이 그려지며 「초능력을 빌려드립니다」에서는 우연한 기회에 초능력을 빌리게 된 나경의 이야기로 사실 초능력이 있으면 뭐든 다 할 수 있으니 너무 좋지 않을까 싶은데 이런 생각은 나경 역시 하게 되지만 작품 속에서는 초능력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그래도 개인적으로 이 렌탈이 가장 궁금하고 매력적이라 셋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선택할 것 같다는). 

 

마지막은 「친구를 빌려드립니다」인데 마음에 맞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아이들도 어른들도 참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보면 유민의 이야기가 짠하기도 하고 이해되기도 하고 그럼에도 진짜 친구의 의미를 생각해보게 만드는 계기가 되어주니 여러모로 의미있는 렌탈이지 않았나 싶다.

 

무엇이든 빌릴 수 있는 시대, 책과 초능력, 친구의 렌탈로 알아보는 우리 청소년들의 이야기일 수도 있기에 더욱 의미있게 다가왔던 작품, 『빌려드립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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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미학 - 미적 안목을 기르고 싶은 현대인을 위한 최소한의 디자인 미학 지식
최경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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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변함에 따라 미술계의 흐름도 그 변화를 반영하듯 기조가 변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흔히들 말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라는 말은 어떤 사회 현상에만 존재하지 않고 이렇게 미술계에도 존재하는 것이다. 

 

『디자인 미학』은 이런 미술계 패러다임의 변화를 한 권에 담아내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을 그 변화에 따라 어떻게 기존의 작품이 어떤 방향으로 달라졌는지를 보여주고 있는데 최근 사람들 사이에서 미술작품 경매나 수집이 또다른 재테크의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만큼 그와 관련해서도 미술계의 동향과 변화, 그리고 교양 미술을 위해서도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좋았던 것은 실제 미술 작품들이나 디자인 제품들을 실물을 사진으로 실어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의 입장에서는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 이 책을 기회로 여러 디자인 제품들을 볼 수 있기도 해서 좋았던것 같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책을 통해서 저자는 자신이 실제 현장에서 강의를 했던 내용을 이 책에 담아내고 있는데 가장 처음 '디자인 미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에서 이 말의 정확한 의미를 알려주고 있다. 사실 뭔가 알듯말듯한 단어이다. 전혀 모르겠는건 아닌데 막상 이 말이 무슨 말이냐고 되묻는다면 또 정확하게 대답하지 못할 것이기에 이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확실히 하고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사회의 거의 모든 것들에서도 변화가 일어나듯 미술계 역시 이런 부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고 그 이야기를 2장에서 하고 있는데 2장을 보면 그동안 우리가 고정관념 속에 놓여 있는 미술이라는 장르를 탈피해 창작자의 자유가 묻어나고 또 한편으로는 창작자를 넘어 이를 관람하는 사람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나아가 즐기는 예술로서 달라진 패러다임을 고스란히 보여주는것 같아 흥미롭다. 

 


마지막 장에서는 예술이 아무리 창작자의 전유물이라곤 해도 사회와 동떨어진 것이 될 수 없음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이는 결국 이 책 전체에서 말하고자 하는 디자인 미학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이야기로 시대의 요구를 창작자는 과연 어떻게 자신의 예술에 반영하였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다양한 예술품들, 디자인 작품들을 그 창작자와 예술가, 디자이너와 연결지어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책으로 예술의 달라지는 패러다임을 디자인 미학이라는 생소한 용어 정의와 함께 시작하여 실제 작품들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던 책이다. 무엇보다도 책을 통해서 여러 예술작품들와 디자인 제품들을 새롭게 만나볼 수 있었던 점이 좋았고 책을 통해서 교양 미술의 세계를 넓히는 계기가 된 점에서도 유익한 시간이 되어 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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