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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속에서 세 개비의 성냥에 불을 붙인다.

첫번째 성냥은 너의 얼굴을 보려고

두번째 성냥은 너의 두 눈을 보려고

마지막 성냥은 너의 입을 보려고

그리고 오는 송두리째 어둠을

너를 내 품에 안고 그 모두를 기억하기 위해서

- 자끄 프레베르 <밤의 파리>

(p.29)

 

 

"그러니 너는 너를 지켜! 너를 지키라구!"

(p.58)

 

 

"젠장, 젠장, 듣지 못한다는 게,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는 게, 젠장!"

(p.59)

 

 

혐오, 신이 기괴하거나 비뚤어진 것으로부터 연약한 인간을 보호하기 위해 준 제일 감각.

(p.141) 

 

 

언제나처럼 폭행보다 고통스러운 것은 버림받고 고립되었다는 느낌,

아무도 우리를 돕지 않을 거라는 절망,

그런데 이제 그들은 혼자가 아닌 것이다. 그

들은 그 순간 그것을 확인했고 존재의 밑바닥부터 기쁨과 감격으로 흔들렸다.

 

정의는,

깊은 땅속에 둗혀 있던 부드러운 흙이 깊은 쟁이질에 얼굴을 내밀듯 솟아나서

세상은 그래도 살 만하다고 오래된 전설을 확신시켜주는 듯했다.

(p.148)

 

 

오랜 경험을 가진 그로서는 늘 하는 생각이었지만 나쁜 놈들이 아니라 어리석은 놈들이 수갑을 찬다.

맹수는 다리를 다친 사슴 한 마리를 잡을 때도 결코 방심하지 않는 법이다.

(p.149)

 

 

이미 많은 것을 가진 인간들보다 우월할 기회는 거의 없다.

아니 동등할 기회조차 거의 없다. 이것이 현실이었다.

(p.153)

 

 

진실이 가지는 유일한 단점은 그것이 몹시 게으르다는 것이다.

진실은 언제나 자신만이 진실이라는 교만 때문에 날것 그대로의 몸뚱이를 내놓고 어떤 치장도 설득도 하려 하지 않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진실은 가끔 생뚱맞고 대개 비논리적이며 자주 불편하다.

진실 아닌 것들이 부단히 노력하며 모순된 점을 가리고 분을 바르며 부지런을 떠는 동안 진실은 그저 누워서 감이 입에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세상 도처에서 진실이라는 것이 외면당하는 데도 실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면 있는 것이다.

(p.165)

 

 

왜 세상에서는 착한 사람이 맞고 고문당하고 벌받고 그리고 비참하게 죽어가나?

그럼 이 세상은 벌써 지옥이 아닐까?

대체 누가 이 질문에 대답해줄 것인가?

.....

아니면 그 사람들이 모두 그랬던가, 열심히 공부하고 그래서 어른이 되면 모든 것을 알게 될 거라고.

그리고 나도 그 말을 믿었지.

그런데 얼마 전, 자애학우너 사건을 접하면서 나는 깨닫게 된 거야.

어른이 되면 그 대답을 알게 되는 게 아니라, 어른이 되면 그 질문을 잊고 사는 것이라고 말이야.

(p.227)

 

 

어린시절 어머니는 말했다.

하늘이 무섭지도 않은지, 하고.

그런데 이제 강인호는 생각했다.

그 무서운 하늘이 없을까봐 무섭다고.

(p.231)

 

 

가난이 남루한 이유는

그것이 언제든 인간의 존엄을 몇장의 돈과 몇 조각의 빵덩어리로 치환할 수 있기 때문일까.

(p.233)

 

 

서유진은 오래도록 그런 생각을 했다.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게 뭐지? 하고 누군가 물으면 그녀는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건 거짓말이었다.

거짓말.

누군가 거짓말을 하면 세상이라는 호수에 검은 잉크가 떨어져내린 것처럼 그 주변이 물들어버린다.

그것이 다시 본래의 맑음을 찾을 때까지 그 거짓말의 만 배쯤의 순결한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다.

가진 자가 가진 것을 빼앗길까 두려워하는 에너지는, 가지지 못한 자가 그것을 빼앗고 싶어하는 에너지의 두 배라고 한다.

가진 자는 가진 것의 쾌락과 가지지 못한 것의 공포를 둘 다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가진 자들이 가진 것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거짓말의 합창은 그러니까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어서 맑은 하늘에 천둥과 번개를 부를 정도의 힘을 충분히 가진 것이었다.

(p.246)

 

 

"안개도 오래 겪다보면 앞이 보입니다.

이 세상은 늘 투명하고 맑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간들에게 안개는 장벽이겠지만,

원래 세상이 안개 꼈다고 생각하면 다른 날들이 횡재인 거죠.

그리고 가만히 보면 안개 안 낀 날이 더 많잖아요?"

(p.253)

 

 

"세상 같은 거 바꾸고 싶은 마음, 아버지 돌아가시면서 다 접었어요.

난 그들이 나를 바꾸지 못하게 하려고 싸우는 거예요."

(p.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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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나침반은 세상의 지형이 발밑에서 계속 변하고 있는 듯한 격변의 시기에도 우리를 안내해 준다. 길을 잃고 방황하거나 교차로에 서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를 때, 나침반은 우리를 도와 나아갈 길을 찾아준다. 그러면 우리는 어디에 다다를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올바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갈 수는 있다.
(p.24)

나침반은 우리가 선택하지 않았을지라도 정말 가야 하는 곳으로 우리를 이끈다. 이것은 신호의 근원, 즉 우리 존재 내면의 중심이 분명 우리의 자아ego(자기self의 세계보다 훨씬 작으며 의식과 분별의 세계)는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어떤 특정 목표와 삶의 목적지를 고르는 것은 흔히 우리 자아이다.
(p.25)

둥지를 떠나지 않은 거북은 결국 그 자리에서 죽고 만다. 떠나야 할 시기가 됐는데도 둥지에 남아 있다면, 삶의 진정한 행로를 놓치는 크나큰 손실을 입는다.
(p.47)


자신의 심장을 따를지 말지 결정할 때는 따르기에 적합한 시기인지 생각해야 한다. 바로 따를 수 없다고 생각되면, 준비를 하거나 변화를 줘야 한다. 그대로 내버려두지 말라. 그것에 대해 꿈을 꾸라. 적절한 시기가 올 때까지 그 느낌, 끌림의 이미지, 따르고자 하는 갈망을 잊지 말고 간직하라.
(p.79)

우리는 내면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찾은 잠재력을 깨닫고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인식과 발견이라는 소중한 알은 우리가 이름 붙이고 개발하지 않으면 유지 될 수도, 잠재력을 키울 수도 없다.
(p.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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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했던 말이라도 누군가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순간 당신의 인생을 영원히 바꾸어 놓기도 한다.
그리고 어느 한순간 이미 당신의 인생은 바뀌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p.299)

경험을 해보지 않았다면 누구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분노가 온몸과 마음을 지배하면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지 겪어보지 않았다면 모를 것이다. 그 분노가 너무 깊어서, 빠르게 모든 감각으로 파고든다. 영원히 후회할 행동을 저지르게 된다.(p.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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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생각은 언제든지 남에게 설복당하거나 스스로에 의해 바뀔 수 있지만, 신념은 억압을 받는 것만으로는 쉽게 바뀌지 않는다.(p.122)

선량함이란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뿌리이자 밑바탕이다.(p.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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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앙은 예고되지 않을 때 더욱 파괴력이 큰 법입니다.
명심해요." p.157

"난 사람이든 짐승이든
호의를 베푸는 사람에게 건방지게 구는 건
용납할 수가 없어요." p.166

"마음과 사람은 본능이거든요.
숨긴다고 숨겨지지 않죠." p.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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