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노쿠니 어린이 마을 - 세계의 대안학교 1
호리 신이치로 지음, 김은산 옮김 / 민들레 / 200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에 이런 새로운 초등학교가 있다는 걸 몰랐다. 예전에 티비에서 본 홋가이도 시골학교 아이들의 주도적인 학습이야기를 본 적은 있는데 이렇게 영국의 서머힐을 본뜬 새로운 대안적 학교 이아기는 첨이었다.  

우리 못지않게 입시가 치열하고 학력위주인 일본에서도 새로운 시도는 이었구나.. 

이 책에서 인상적인 부분  (어쩌면 모두가 알면서도 모른 척 하는 것들) 

감성적으로 자유로운 아이들, 자기 스스로 새각하는 태도와 능력을 키우는 것 그리고 함께 사는 걸 익히는 것 이게 중요하다. 일반학교의 교사중심 획일주의 교과서 중심을 벗어나서  자기 결정을 중요시하고 개성을 존중하고 체험을 토ㅇ해 배운다는 것 

아이 스스로 결정하게 하면서 그 실패도 인정해주고 책임은 어른ㅑ 한다는 것이 들이 함께 져준다는 것이다. 혼자 결정했으니 책임도 져야한다는 말이 결정할 수 있는 폭을 규정해버리는 것과 같다는 거다. 아이들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한 부모의 조작이라는것이다.  

아이에게 자율을 준답시고 스스로 하라고 하고는 그 실패는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하고 책임도 니가 지라는 건 참 무책임한 부모고 어른의 모습이다. 귀찮아서 아이를 좀더 지능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것이란걸  사실 나도 알고 있었다. 고백하자면  

그리고 아이들의 자유를 인정할때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잇는 여러가지를 미리 어른들이 준비해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몰두할 수 있는 거리를 주고 거기서 선택할 자유를 주는 것이지 아무것도 없이 자유롭게 하라고 하는 것은 오히려 부자유스럽다는 것이다. 

셋째로 아이들을 개성있게 키우는 것은 그 결과 까지 아이의 개성을 중시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나중에 아이가 트럭운전수가 되든 빈둥거리며 삶에 대한 관찰을 하든 일류학교에 진학하든 그 자체가 결과들이 개성적으로 나오는 것까지 인정해야한다. 다양성이란 그러한 것이다. 

기초학습이 학습을 위한 학습 암기와 공식을 위한 학습이 아니라 실생활과 체험을 통해 필요를 느끼고 깨달을 수 있는 통합적 학습이 중요하다. 공식을 몰라도 원리를 깨칠 수 있는 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가장 와 닿는 것은 교육에 대한 평가부분이다. 평가는 필요하다. 무엇이든 어떤 행동을 하고 실험을 하고 학습을 했다면 평가를 해야한다. 다만 그 평가가 학생들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교사들에 대한 평가여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반 평균이 65점이라면 이것은 아이의 능력이 아니라 아이들을 가르친 교사의 능력이 65점이라는 점이다. 

모든 교육서에서 아이교육에 대해 말하는 지향점은 같다.     아이를 존중하고                                                     개성을 살려주고 기다려주라는 것이다. 

그게 옳다는 걸 내 머리는 아는데 가슴이 손이 목소리는 모르고 있다. 늘 다그치고 내 기준에서 벗어나는 꼴을 못보겠고 아이의 점수가 그 아이의 모든 것이 되어버리고... 

굳이 대안학교나 이런 학교들을 찾지 않더라도 그런 이념을 정신을 일반 교육에 넣을 수는 없을까설령 학교나 사회는 더디게 바뀌더라도 엄마 먼저 그렇게 바뀌는 것도 필요하지 하지 않을까 

세상속에서 학교라는 사회에서 상처받고 순서가 정해져서 꼬리표처럼 점수와 등수를 달고 다니는 아이들에게 가정과 부모만큼은 키노쿠니가 되어줄수는 없을까 그건 너무 현실과 떨어져 아이를 더 혼란하가 할려나? 

내가 다니는 학교와 지금 내 아이가 다니는 학교는 많이 달라지고 볂했다  비단 잔디 운동장이나 좋은 시설뿐 아니라 교육내적으로도 달라졌지만 점점 더 삭막하고 힘들고 공부시간은 길어지고 많아지지만 더 해야할일은 많고... 모르겠다. 어떤게 정답인지.. 

내가 해야할 실천이라는게 단순히 보듬어주고 이애해주는 거 그것뿐일까?  이런 책들을 읽으면 끄덕이고 공감하면서도 한편으로 가슴은 더 먹먹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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